브랜드의 철학과 고객 신뢰를 동시에 얻는 비결
2025. 06. 05. vol.196 👋
뷰티에 집중된 올리브영, 생활용품 중심의 다이소, 패션 큐레이션 플랫폼 무신사. 서로 다른 카테고리와 타깃층을 가진 이 세 브랜드가 요즘 ‘올다무’라는 이름으로 묶여 불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이들 브랜드를 찾는 고객들은 정말 겹치는 걸까요? 그리고 이들이 함께 방문하는 다른 브랜드는 또 어디일까요? 로플랫이 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이하 올다무)의 충성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근 6개월간의 교차방문 패턴을 분석했습니다.

* 아티클의 원 제목은 ‘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 고객은 어디로 움직일까? 교차방문 리포트 공개 입니다.

Editor 니콜 · 마케팅 칼럼니스트

최근 브랜드 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로 ‘브랜드 북’ 출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알리는 것을 넘어, 브랜드의 철학과 스토리, 그리고 소비자와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책이라는 아날로그 매체에 담아내는 시도입니다.


* 아티클의 원 제목은 브랜드 북 마케팅, ‘진심’이 브랜드를 움직인다 입니다.

 아티클 보러가기 ➔ 

🔗 토스 너 금융회사 아니였어? 그런데 이젠 이것까지?

토스는 브랜드를 앞세우지 않고도, 진정성 있는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어요. 이런 레퍼런스를 찾고 계신다면, 위 아티클도 꼭 참고해보세요!

WPL 마케팅 템플릿

저는 브랜드와 시장을 관찰하는 걸 좋아합니다. 트렌드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 질문에 닿습니다. “이건 강점일까, 아니면 약점일까?” “이 기회는 지금 잡아야 할까?” 명확히 보기 위해선 구조화가 필요했어요. 그래서 직접 만들었습니다.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한눈에 정리해주는 SWOT 분석기를요.


 템플릿 보러가기 ➔ 

고객은 우리 외에도 수많은 메신저들과 매일 마주합니다. 오늘은 고객의 의사결정 과정에 좀 더 깊게 개입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설득이나 교육이 필요한 고관여 제품을 판매하고 계신 창업자, 마케터분들이라면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실 수 있을 겁니다.

팀장님이 장기휴가로 2주간 자리를 비웠다. 내가 1달 리프레시를 다녀오고 복귀한 지 2주 지나서 팀장님이 휴가를 떠나셨다. 사실 막연하게 긍정적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 워낙 자주 대무했으니까 그리 어렵지 않겠지. 뭐 C님 업무가 뭔지 대충 파악하고 있으니 대무하는데도 이슈 없겠지. 그 2주 동안 별 이슈 없겠지.라고 생각했는데. 그때는 몰랐다. 이 생각은 나의 크나큰 실수였다는 것을.

인사이트서클 VOL.3 · 스피커로서 인사이트서클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내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들 앞에서 말할 기회
온라인 콘텐츠엔 조회수는 있지만 표정은 없습니다. 이 무대에선 바로 앞에서 반응을 마주해요. 고개를 끄덕이고, 웃고, 질문하는 100여 명의 마케터들 앞에서 당신의 경험이 누군가의 인사이트가 됩니다.

나를 브랜딩하는 가장 솔직한 방법
‘나는 어떤 마케터인가?’ 그 답을 말로 꺼내는 순간, 당신만의 브랜드가 시작됩니다. 이 경험은 당신을 더 또렷하게 기억하게 만들죠.

위픽레터 3만 구독자에게 소개되는 기회
행사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발표 내용은 뉴스레터 콘텐츠로 재구성되어 더 많은 마케터에게 전달됩니다.

진심이 오가는 네트워킹
정해진 룰도, 어색한 명함 교환도 없습니다. 마케터로서의 고민과 이야기가 오가는 진짜 대화의 장을 경험해보세요.

처음으로 누군가를 움직이는 경험
소속과 직책이 아닌, ‘나’로서 사람들을 움직이는 경험. 그 시작을, 인사이트서클이 함께합니다.

📢 WPL 에디터, 브랜드그로우님이 운영하는 헬스클럽을 소개합니다!
💪클릭으로 간편하게 '헬스케어' 마케팅 근육 키우세요!
생명과 건강을 다루어 규제가 많고, 소비자가 '환자'인 까닭에 까다로울 수밖에 없는 '헬스케어 마케팅'. 어렵지만 참고할 수 있는 케이스와 실용적인 Tip은 턱없이 부족해요. 그래서, 20년차 마케터인 제가 직접 만들었어요.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병원, 질환, 공공헬스 마케팅이 필요하다면, '헬스클럽' 레터를 구독하세요. 격주 목요일 따끈따끈한 국내외 헬스케어 캠페인 큐레이션과 헬스케어 마케팅 & 브랜딩 '주제 아티클'이 여러분의 메일함에 도착합니다. 이미 50개의 인사이트가 쌓여있어요. 검색해도 잘 안 나오는 헬스케어 마케팅 정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전세계 유저들이 사용하지만 아직 국내 브랜드 담당자들이 많이 알지 못해 지금 사용하면 딱 좋을 밈을 찾고 계신다고요? 그러면 오늘 밈키피디아를 확인해보면 딱인걸요!

“자~ 전체 회식 갑니다~ 아… 근데 한 명은 사무실에 남아야겠네요?…”
“저요. “제가 모두를 위해 희생하겠습니다.”

(사실 고기보다 조용한 탕비실이 좋고, 리액션보다 무표정이 편하고, 술자리 농담보다 에어컨 바람이 재미있어요…)

📢 WPL 에디터, 서현직님의 신간을 소개드려요!
📙 결국 문제를 뚫고 성장하는 사람
성장의 핵심은 ‘문제 해결’에 있다. 《결국 문제를 뚫고 성장하는 사람》의 저자 서현직은 20대에 처음 팀장을 맡은 이래 토스, 샌드박스, 마이리얼트립, 무신사/29CM까지 누구나 알 만한 조직에서 10년 가까이 팀장으로 좌충우돌 일했다. 그가 말하는 커리어는 ‘문제 해결의 역사’다. 

 한 주 동안 인기가 많았던 아티클을 모아 드려요.

가장 좋은 마케팅은 입소문이다. – 조나 버거
The most successful marketing is word of mouth. – Jonah Berger


마케터 영감노트

WPL Editor`s note
저는 인터뷰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처음에는 인터뷰이에 집중해서 저렇게 살아왔구나, 저렇게 특별하구나에 집중했습니다. 듣다보니 어느새 인터뷰어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저 사람은 무엇이 특별해서 유명한 사람들을 앞에 두고 질문을 하고 대답을 듣고, 샤라웃을 받는걸까? 부러운 마음에, 저렇게 되고 싶은 마음에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하는 인터뷰어인 최성운 PD에 대해 스터디 해봤습니다.


위픽을 가장 먼저 만나세요.
위픽레터(WPL)는 (주)위픽코퍼레이션에서 $%name%$님을 위해 발행하는 마케터 커뮤니티 레터입니다.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