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23일 화요일

#261 🌽콘.스.프 영양성분

첨부 이미지

이주의 기획 상품 #261

명품보다 “도파민” 겨냥하는 쇼핑몰

(출처: CJ ENM)
(출처: CJ ENM)

올해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이 올해 개봉한 전 세계 영화 중 흥행 성적 9위를 기록하며, 약 2조 6,512억원 규모의 수익을 올렸어요.

이러한 서브컬처 콘텐츠의 흥행 트렌드는 비단 영화계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도파민 충전 100%, “도파민 스테이션”

최근 침체기를 겪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 내 일부 쇼핑몰들이 서브컬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어요.

(출처=스포츠동아)
(출처=스포츠동아)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지난 6월 용산 아이파크몰에 새로 오픈한 복합 서브컬처 공간, ‘도파민 스테이션’입니다. 닌텐도 전문 매장, 반다이남코 코리아 스토어를 비롯해 트렌디한 굿즈, IP 상품 매장 및 체험형 팝업스토어, F&B 콜라보 등을 기반으로 입점 브랜드 구성이 채워지면서 향을 저격하는 경험적 요소를 강화했죠.

(출처=테넌트뉴스)
(출처=테넌트뉴스)

서브컬처하면, ‘가챠’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가챠란, 문구점 앞 '뽑기'처럼 일정 금액을 넣고 손잡이를 돌려 캡슐 상품을 꺼내는 문화를 일컫습니다. 아이파크몰 한쪽 공간에 설치된 다양한 캡슐 토이 가챠 기계들은 굿즈 뽑는 재미를 제공하고 있죠.

(출처=업다운뉴스)
(출처=업다운뉴스)

팝업스토어 전략도 다양해요. 식물, 기계식 키보드, 와인 시음 등 취향이 세분화된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콜라보 행사를 실험적으로 운영해 SNS 바이럴 및 MZ세대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도파민과 매출, 일석이조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서브컬처 관련 제품이 명품 대비 단가는 낮지만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친숙한 MZ세대 모객에 용이해 공간의 차별화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실제로 아이파크몰은 ‘도파민 스테이션’ 오픈 이후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어요.

(출처=아이파크몰 인스타그램)
(출처=아이파크몰 인스타그램)

공식 SNS 일평균 조회수는 전년 대비 80% 급증했고, 2030이 방문객의 70%를 차지하며 MZ세대 모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죠.

가챠 기계는 단순 모객 효과 유발 뿐만 아니라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자리잡았는데요. 아이파크몰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결제 건수만 7만 건을 넘겼습니다. 200여 개의 가챠 기계에서만 월 매출 3~4억원이 발생한 셈이죠.

서브컬처 겨냥 전략 덕분에 아이파크몰은 지난 여름, ‘몰캉스(쇼핑몰 + 바캉스)’ 명소로 입소문이 나면서, 서울 주요 관광지 순위(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에서 2위를 차지하기도 했어요.

 

➕또 다른 서브컬처 겨냥 사례

AK플라자 홍대점도 서브컬처 중심 MD 전환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일본 만화 IP 테마카페 ‘명탐정 코난’ 테마, ‘신세기 에반게리온’ 원화전, 토마토물산전 등 팝업스토어 이벤트들이 MZ세대 고객 발길을 붙잡는 요소로 작용했죠.

(출처=테넌트뉴스)
(출처=테넌트뉴스)

AK플라자의 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가운데, 홍대점만은 개편 이후 4년간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요. 한 유통 관계자는 “AK플라자 홍대점은 대원미디어가 운영하는 애니메이트(일본 애니메이션 상품 매장)를 적극 도입해 젊은 고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며 “팝업스토어 또한 다양하게 바뀌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서브컬처 유행에 대응하여, 유통업계들은 명품이 아니더라도 ‘취향을 자극하는 /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를 위해 전략을 강화하며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중입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오프라인 쇼핑몰들이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서브컬처 기반 체험형 공간 강화

✔️ ‘도파민 스테이션’은 MZ세대 방문을 이끌어내며 매출 상승과 SNS 화제성을 동시에 얻는 중

✔️ AK플라자 홍대점도 서브컬처 중심 MD 전환으로 꾸준히 매출을 올리며 성공 사례로 꼽혀

 

(🥟's view)

귀멸의 칼날 등의 애니메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듯, 서브컬처가 MZ세대 문화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유통업계가 이러한 변화를 빠르게 캐치하는 모습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첨부 이미지

이주의 신상품 #261

🍪칸초 | 🎨바스키아전 | 💒노트르담 드 파리 | 🎻해리포터 필름콘서트 | ⚾롯데자이언츠 팝업스토어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내 이름만 없어”… 칸초 40주년 챌린지

  • 출시 40주년 기념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로, 칸쵸 속 신생아 인기 이름 및 캐릭터 이름이 새겨져
  • 본인·지인 이름 찾기부터 아이돌 이름 맞추기 등을 위한 ‘칸쵸깡’ 놀이 문화가 생기는 등 SNS 상에서의 열풍
  • 편의점 매출이 최대 290% 이상 급증하며 “마케팅팀 대박” 등 온라인 호평 이어지는 중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이 한 자리에

  • DDP에서 개막하는 “장 미셸 바스키아 전시”, 회화·드로잉·노트 등 230여 점이 공개될 예정
  • 초기작부터 대형 작품까지, 아시아 최초 공개 아티스트북 153장 등 다양한 작품 포함
  • 회화 2점을 제외하고 모두 국내 첫 공개작, 전시는 내년 1월 말까지 이어질 예정

 

💒노트르담 대성당으로 순간이동… '노트르담 드 파리' 내한 20주년

  • 세종문화회관에서 진행 중인 프랑스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내한 20주년 공연
  • 콰지모도 역 안젤로 델 베키오와 댄서들의 아크로바틱, 브레이크 댄스가 작품의 드라마틱한 감정을 극대화

 

⚾잠실&부산, 롯데자이언츠 팝업스토어

  • 잠실 롯데월드몰(~9/28)과 롯데백화점 부산본점(~10/4)에서 역대 최대 규모 롯데자이언츠 팝업스토어 개최
  • 롯데월드몰 에서는 국내 패션 브랜드 협업 상품을, 부산본점에서는 포켓몬스터 협업 굿즈를 선보인다.
  • 두 곳 모두에서 유니폼, 키링, 응원봉, 맞춤형 마킹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 예정

 

🎻'해리포터' 보며 오케스트라 연주 즐겨요

  • 세종문화회관이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 Part I 인 콘서트’를 개최
  • 영화 전편 상영과 오케스트라 라이브 연주가 결합된 공연
  • 포토존, 코스튬 쇼케이스,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객 참여형 경험 제공
첨부 이미지

🥟's 추천 #261

카카오톡이 자꾸 업데이트 하는 이유

유튜브 '스브스뉴스 SUBUSUNEWS'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왜 굳이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기능을 도입하는 걸까요?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