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트렌드를 느끼는 편이신가요, 아니면 준비하는 편이신가요? 변화는 빠르고, 트렌드는 더 빠릅니다. 느끼는 순간에는 이미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매년 저는 "준비" 를 돕기 위해 트렌드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요즘 소비 트렌드 2026으로 돌아왔습니다.


요즘소비트렌드2026 표지 입체.jpg

저는 이 책을 내며 늘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 한 소비 트렌드 읽기" 라는 카피를 사용합니다. 단순히 트렌드를 전망하기 보다는, 이 트렌드가 현 시점의 비즈니스에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말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이 트렌드를 적용해 볼 수 있는 아이디어까지 생각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매년 마케팅과 트렌드 강의를 하고, 다양한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제가 보여드릴 수 있는 가장 좋은 정체성이 바로 여기에 있디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ChatGPT Image 2025년 9월 19일 오전 10_47_46.png


요즘 소비 트렌드 2026에서 다루는 대표 핵심 키워드


X세대의 존재감 어필 : MZ보다 강력한 소비 주체로 부상하는 X세대

극실용주의 : 가성비·가심비를 넘어 ‘목적과 효용’을 기준으로 소비 결정

AI 1인 창업 : 생성형 AI와 디지털 툴로 가능해진 초소형·초개인화 비즈니스

로코노미 : 로컬과 글로벌을 잇는 새로운 경제, 지역 정체성이 곧 경쟁력이 되는 시대

넥스트 인플루언서 : 팔로워 숫자를 넘어서는 새로운 영향력의 기준은 어디에서 올까?


이 모든 흐름은 단편적인 현상이 아니라, 미래 소비자가 어떻게 움직일지를 보여주는 거대한 흐름입니다. 그래서 사례와 적용법을 성실히 정리하고자 했습니다.


ChatGPT Image 2025년 9월 19일 오전 10_45_17.png


왜 ‘트렌드를 읽는 것’ 이 중요할까?


사실 이유는 많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는 이런 이유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장 변화를 선제적으로 파악: 트렌드를 읽으면 제품·서비스·브랜딩 방향을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위기 대신 기회를 잡기: 변화를 ‘느낄 때’ 는 이미 늦습니다. 트렌드를 ‘준비할 때’ 기회가 열립니다.

전략과 실행의 차별화: 같은 예산이라도 트렌드를 읽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성과는 극명하게 갈릴 수 있습니다.


사실 트렌드라는 단어는 너무 추상적입니다. 손에 잡히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저는 각 키워드를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까지 제시했습니다. 그래서 손에 잡히지 않을 것 같은 트렌드를 조금이라도 구체적으로 느끼실 수 있게 노력해 보았습니다.


e2b8cc98b9a5e489a9602413938c704b_t.jpeg


매년 꽤 복잡한 작업이지만, 이 작업이 재미있는 이유는 발전적 과정이라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트렌드 읽기로 새로운 전략을 제시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매년 진행하는 제 여정에 공감하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교보 http://bit.ly/4mo6N3I

예스24 http://bit.ly/46oW9Uy

알라딘 http://bit.ly/4pqrgrl



블로그 배너 2026 (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