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담당자의 주 업무부터 꿀팁까지! 잠깐❗ $%name%$ 피커, 메일이 안보이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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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커들! 오늘의 주제는 PR 담당자의 업무와 전략이에요. |
PR과 마케팅과 다른 주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략적인 부분에서 서로 참고하면 좋을 내용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꼭 마케팅의 업무가 아니더라도 위픽레터에 고민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많은 피커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꾹꾹 눌러 담아 볼게요. |
그럼 본격적으로 오늘의 위픽레터를 시작하겠습니다! |
$%name%$ 피커의 회사에는 PR 담당자가 있으신가요? 또는, PR 담당자가 되고 싶은 피커들도 있을 거예요! 원론적으로는 마케팅, 브랜딩 그리고 PR은 모두 다른 분야의 업무이지만,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의 경우 이 세가지 모두 한 사람이 담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PR 담당자는 사실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회사의 상품, 서비스 또는 회사 그 자체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기업의 이미지를 갈고 닦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회사의 철학 또는 공식 입장을 효과적으로 알릴 방법을 찾아 실행하는 일도 담당하곤 하죠.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는 걸까요? |
첫번째로 PR 담당자의 대표적인 업무인 언론 홍보를 주로 진행하게 됩니다. 언론 홍보는 명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책임지는 고도의 글 작성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공식 입장을 밝히는 창구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여론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대처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하죠. 또한, 다양한 언론 매체와 기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홍보 콘텐츠를 제작, 배포하는 업무도 진행하게 됩니다. |
흔히 온드 미디어(Owned-media)로 불리는 채널들이죠? 기업이 소유한 공식 채널들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업무도 담당하곤 합니다. 크게는 홈페이지, SNS, 유튜브 등 기업의 첫 이미지를 결정하는 채널들과 뉴스레터, 사내 소식지 등의 콘텐츠들도 기획하고 관리합니다. |
대외적인 PR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사내 PR입니다. 가장 가까운 구성원들을 설득 시키지 못하면 회사 바깥의 사람들을 설득 시키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이런 업무를 담당하는 이유는 회사 운영에 가장 중요한 ‘투명성’을 위함도 있고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키기 위함도 있습니다. |
회사에서 발생하는 이슈나 전 사원들이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전달하는 이 업무는 단순 공지와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회사의 핵심 가치나 전략을 전달하고 이것을 목표로 정렬하는 ALIGN작업을 수행하지 않으면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개개인을 하나로 모으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
이 외에도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CEO 브랜딩, 서포터즈 관리 등을 담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업무들은 앞서 설명한 기업의 이미지를 갈고 닦는 작업과 연결됩니다. |
그렇다면, PR 담당자는 어떤 전략을 바탕으로 기획할까요? |
우선 각 매체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 담당자가 다루는 매체는 뉴스, 신문, 라디오나 잡지, SNS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만약, 귀여운 이미지가 들어간 일러스트를 보도자료에 활용했다면 어떨까요? 아니면 아주 진지한 톤의 정석 적인 문장을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했다고 생각해보세요. 물론, 기업의 톤앤매너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겠지만 보통의 기업들이 사용하는 보편적인 방식은 아닙니다. |
매체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업무의 흐름을 파악하는 측면에서도 아주 중요합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대처를 하기 어렵고 입소문을 만들어 내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 자사 채널이나 매체를 이용한 홍보를 진행할 땐 반드시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염두해두고 키워드를 구성해야 합니다. 각 매체는 각자의 SEO 방식이나 상위 키워드 구성 방식이 다릅니다. 이런 이해가 바탕에 있을 때와 없을 때의 결과물은 확실하게 달라지게 됩니다. |
그리고 당연하지만 꾸준하고 꼼꼼한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기획을 해야 합니다. 업계의 소식을 알아보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의 활동이나 사업,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획을 짜야 합니다. 문제가 될 만한 이슈가 있다면 이를 사내 구성원들에게 알리고 앞으로의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죠. |
이런 PR 담당자의 모든 활동은 보통 문서의 형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문서를 통해 진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죠. 그렇기 때문에, PR 담당자는 문서 작성에 어려움이 없어야 하고 오탈자나 비문 때문에 기업의 이미지를 망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보도자료 배포는 PR 업무의 가장 기본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왜 보도자료를 발행할까요?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큰 기업들은 보도자료를 브랜드의 이미지나 여론을 위해 발행하겠지만, 스타트업이나 작은 회사들은 스스로를 알리기 위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특히, 투자 유치를 위한 시그널로 활용하는 회사들이 대부분입니다. 만약, 내가 스타트업이나 작은 규모의 기업의 PR 담당자가 되었다면 어떤 방식과 전략으로 보도자료를 발행해야 할까요? |
아마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다면 마땅히 보도자료화 할 활동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PR 담당자가 손 놓고 있을 순 없죠. 최소 한달에 1번 이상은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회사의 새로운 활동을 알려야 합니다. 픽업이 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기자의 메일함에 우리의 데이터를 쌓아둔다고 생각하세요. |
하지만 너무 자주, 보도자료화 하기 충분하지 않은 내용을 배포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기자들이 이메일 주소를 스팸 처리하거나 차단하게 되면 모든 노력이 헛수고가 되고 말테니까요! |
제목은 보도자료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용을 먼저 작성해보고 제일 마지막 단계에서 신중하게 제목을 뽑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목적이 들어가 있지 않은 제목은 매력도가 떨어집니다. 언제나 기사 발행의 목적을 생각하면서 제목을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미괄식 전개는 흥미를 떨어트릴 수 있으니 무조건 두괄식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
1 PR담당자는 언론 홍보, 공식 채널 기획, 사내 홍보를 담당해!
2 매체마다 특성을 잘 알고 분석해야 해!
3 오탈자나 비문을 주의하고 꼼꼼히 모니터링해야 해!
4 꾸준하지만 너무 과하지 않은 빈도로 발행해야 해!
5 두괄식 구성으로 헤드라인을 신중하게 뽑아야 해! |
에디터는 3년 차 마케터로 일하면서 디지털을 무기로 싸우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디지털의 무기는 유튜브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그냥 검색해서 보면 되는 거 아냐? 유튜브 모르는 사람이 있나? 라고 생각하는 피커가 계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보는 것과 사용법은 다릅니다! 그동안 유튜브를 통해 어떻게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개인의 브랜드로 부까지 키울 수 있었는지 실제 적용 사례와 함께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람들이 자주보는 영상에는 재밌거나 비주얼이 뛰어나다는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목적은 바로 인사이트입니다! $%name%$ 피커, 인사이트가 뭘까요? 통찰력, 지식, 지혜 등을 아우르는 말로 쉽게 말해 ‘성장을 돕는 콘텐츠’입니다. 더 똑똑해지고 싶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면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가고픈 사람들의 욕구가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죠. |
그런데 유튜브 추천으로 뜨는 자극적인 매운맛🔥 영상만 봐서는 인사이트를 키우기 어렵습니다. 그런 것들 말고, 진짜 도움이 되고 변화를 주는 은은하고 깊은 맛의 영상들을 알려드릴게요! |
먼저, 프랑스에 살다가 미국에서 공부하고 세계 각지에 거주하며 5개 언어를 하게 된 조승연 작가의 유튜브입니다. 다양한 라이프 경험과 취향을 기반으로 인문과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채널이죠. 사람들은 조승연 작가를 인문학을 전하는 인사이터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또 흥미로운 것이 하나 더해졌는데요. 바로 술🥂 콘텐츠입니다! 위스키부터 칵테일, 와인까지 알기 쉽게 인사이트를 담아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
술와 인문학의 연결성,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처럼 인사이트를 가득! 담아갈 수 있는 유튜브 채널들과 그 노하우를 훔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CRM 마케팅과 기존 디지털 마케팅이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신규 고객 유치보다 기존 고객과 탄탄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에 집중한다는 점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수많은 경쟁 브랜드 속에서도 우리 브랜드에서 꾸준한 재구매를 일으키는 충성 고객을 만들고 고객 생애 가치(LTV)를 높이는 것이죠! Bigin 마케팅 랩에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메시지를 적시에 전달함으로써 CRM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고민했고, 이커머스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빅인 마케팅 사이클(Bigin Marketing Cycle)”을 고안했습니다! |
마케팅 사이클은 빅인 마케팅 랩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마케팅 프레임워크로, 이커머스에 유입한 고객이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고 맞춤 메시지를 전달해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전 과정을 쉬우면서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가지 단계 중 CRM 마케팅의 기본이자 첫 단계는 고객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어떤 상태인지를 파악해야 그에 맞는 액션 플랜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
고객을 분류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고민해 먼저, CRM 마케팅의 최종 목표(Output, 결과 데이터)를 ‘이커머스 매출 상승’으로 정하고, 목표 달성에 필요한 데이터를 선별하여 특징별로 재구성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하위 지표(Input, 원인 데이터)를 ‘관심’과 ‘전환’ 지표로 분류했죠 |
이렇게 정의한 기준으로 고객을 세분화하면 어떤 그룹으로 나누어질까요? 그 다음 단계가 더 궁금한 피커들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마케팅 메시지의 기승전결을 잡아 놓지 않으면 생기는 일 |
“내 SNS 채널은 왜 이렇게 반응이 없지?”, “영상을 어떻게 만들어야 많이 볼까?” 이와 같은 고민을 해봤던 피커 계신가요? 무언가를 기획하거나 콘텐츠를 만들 때, 모두가 드는 고민거리일 것입니다.💦 그런 피커들을 위해 에디터가 그동안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면서 알게 된 인사이트를 콘텐츠 기획력 높이는 6가지 원칙으로 정리해봤습니다! |
콘텐츠를 만들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어떤 가치를 전할까? 입니다. 재미, 유용, 매력. 만들게 될 콘텐츠가 이중에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지 못하면 팔리지 못하게 되죠.😭 가치 있는 콘텐츠가 팔리기 때문에 시작할 때부터 이 부분을 잘 정의하고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작할 때, 재미와 유용, 매력을 모두 담으려고 하다가 이도 저도 아니게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초기 단계라면 한 가지를 뾰족하게 가져가면 자리잡기에 좋습니다! 다른 가치로 확장하고 싶다면, 어느 정도 콘텐츠나 채널이 성장을 한 후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그 다음은 타깃 유저의 성향을 궤뚫는 것입니다.🏹 타겟팅하고자 하는 유저를 알고 이들의 성향과 패턴 속으로 들어가야 팔리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틱톡 등의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플랫폼을 활용하는 사람들의 성향, 패턴, 반응을 꿰뚫는 게 중요합니다. 즉, 이용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파악하는 단계죠! 인스타를 보면 요즘 다양한 팝업 스토어에 가고 에스프레소를 올리고, 또 도넛을 좋아하는 패턴을 발견할 수 있는데, 왜 이것에 열광하는지,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알면 이 소재들이나 관련된 취향을 활용하여 타깃 유저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그 다음은 어필 포인트, 표현 방식입니다! 다음 내용이 더 궁금한 피커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 내일 업로드 될 C레벨 인터뷰의 네번째 주인공은~ (두구두구)
<커스텀잇 CMO 허준>님 입니다!👏
12년차 마케터로 일하시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인터뷰에서 잔뜩! 공개해주셨는데요.🙌
(콘텐츠에 전부 담지 못해 아쉬운 수준이라는 얘기가..🙊)
허준님이 생각하시는 브랜딩과 몰입에 대한 이야기!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
$%name%$ 피커, 오늘의 위픽레터 어떠셨나요?
위픽은 $%name%$ 피커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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