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서클] K팝 팬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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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단아 마케터의 ‘케이팝 팬덤 마케팅 분석’

케이팝 팬인 김단아 마케터는 케이팝 팬덤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나눕니다.
케이팝 팬덤 마케팅은 팬덤의 강력한 충성심을 기반으로, ‘무보수 크리에이터 집단’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개요와 특징:

  • 높은 충성도: 팬덤은 일반적인 소비자보다 훨씬 높은 충성도를 보이며, 아티스트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비합리적인 소비까지 감행합니다.
  • 자발적 마케팅: 팬덤은 굿즈 제작, 팬 아트,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티스트를 자발적으로 홍보합니다.
  • 새로운 시장 창출: 포토카드 거래, 팬굿즈 제작 등 팬덤 특유의 문화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주의사항:

  • 컨트롤 불가능: 팬덤의 애정과 유대감은 마케터가 컨트롤할 수 없는 변수이며, 아티스트의 논란 등으로 인해 팬덤이 변심하기 쉽습니다.
  • 모두의 한계 : 팬덤 마케팅은 특정 아티스트 팬덤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 대중에게는 소구력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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