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팅, 어디까지 해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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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타겟팅은 연령이나 성별 등의 기초적인 인구통계학적 정보로만 이루어졌어요. 대표적인 예시로 고객의 기본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타겟팅하는 이미지 포함 배너 형태의 DA광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DA광고를 포함해 점차 여러 광고 매체에서 정밀한 타겟팅이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이는 구글과 애플에서 발표한 앱 추적 금지 정책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구글이 이용자의 행동 정보를 제3자에게 공유하지 않겠다는 정책을 밝힌 후로부터 타겟팅을 활용해 온라인 광고를 이어오던 많은 기업들이 타격을 입고 있는 것인데요. 타겟 광고 비중이 높았던 페이스북의 경우에도 애플의 정책 시행 이후로 6개월 동안 약 81억의 매출 손실을 보았다고 해요. 앞으로도 국내 월 이용자 감소세에 따라 광고 시장에 더 많은 어려움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실제로 위픽코퍼레이션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집행하는 매체로는 META를 꼽았으나, 매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한 마케터가 72.5%를 차지했어요. 타겟팅이 부정확해 진성 유저에게 도달하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주된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문제에 대한 대안은 존재할까요? SA광고 즉, 검색 광고가 주목을 받고 있기는 합니다. 단순히 검색을 벗어나 관심사 위주의 광고로 확장해 나가고 있는 것인데요. SA광고는 네이버나 카카오 등에서 진행할 수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키워드는 10~20개이상의 업체가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클릭당 비용은 높고 구매전환율은 낮아 사실상 좋은 방안이 아닙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광고

그렇다면 구매전환율과 타겟팅의 정확성까지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정답은 코어타겟 광고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코어타겟이란 성별, 나이 등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에 더하여 특정 앱 사용이력, 제품 구매이력, 장소 방문이력 등 고객 행동데이터를 분석했을 때 구매 잠재력이 가장 높은 핵심 고객을 의미해요.

만약 단백질 보충제를 판매하고자 한다면 단순히 30대 남성만을 타겟팅하는 것보다 최근 한 달동안 헬스장 등록 이력이 있고, 단백질 보충제 구매 이력이 있는 20대 민수씨를 타겟팅하는 것이 경쟁력이 더욱 높겠죠. 또 초등학생 교육 제품 무료체험자를 모집하고 싶다면 ‘자녀 스마트폰 관리 앱’을 최근 3일 내 사용하고, ‘키즈 요금제 법적 대리인’으로 등록된 3-50대 여성을 정교하게 타겟팅해 맞춤 광고를 할 수 있어요.

이처럼 코어타겟 광고는 기본 정보에서 더 나아가 고객의 경쟁사 소비이력, 앱 접속 이력, 고객 성별&연력, 위치&지역, 통신 이력이라는 총 5가지의 방법으로 코어타겟을 도출해냅니다.

코어타겟 광고를 활용할 경우, 통신사/카드사 문자광고는 발송 건 당 금액이 측정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금액 부담이 덜합니다. 그러나 타겟층이 더욱 명확하기 때문에 광고 효율은 더욱 올라가죠. 더 이상 불특정 다수의 눈길을 끌 만한 소재를 고민할 필요없이 타겟에 니즈에 부합하는 광고를 보여줄 수 있어요.

혹시 코어타겟 광고를 시작하고 싶은데, 과연 어디를 찾아가야 할지 고민이신 분 계신가요? 그렇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위픽코퍼레이션’을 찾아주세요! 위픽은 SK플래닛 공식 대행사로서, ‘SKT 코어타겟 문자광고’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

위픽은 2,900만명 이상의 SKT 회원 정보 데이터 뿐만 아니라, 6년간 축적된 위픽만의 100만 이벤트 신청자 DB를 더해 더욱 정교하고 세밀한 타겟을 찾아냅니다! 또한 인구통계와 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고객행동을 타겟팅하여 전환율을 극대화하고 있어요. ‘SK텔레콤 제휴사’ 이름으로 문자광고를 보내 더 높은 ROAS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교한 코어타겟 광고를 통해 위픽은 게임, 건기식, 교육 등 수많은 분야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코어타겟 광고,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고민이라면 위픽이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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