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동안 무얼 했느냐 ‘위픽레터’ 

2022 위픽레터에서 가장 많이 사랑 받은 콘텐츠
2022-12-28

 

고객의 리뷰는 기업의 경쟁력입니다!
💌제 74호 2022년 12월 28일

한 해 동안 위픽레터와 함께 해주신 피커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2022년은 위픽레터에게 있어 큰 의미가 있었던 해였는데요. 상반기에는 오픈애즈로부터 ‘가장 많이 사랑을 받은 인사이터’로 선정되기도 했고, 하반기에는 구독자 1만 명을 달성하기도 했답니다! 모두 피커 여러분들이 위픽레터에 보내주신 꾸준한 관심과 사랑 덕분입니다.💙  

오늘은 2022년의 마지막 위픽레터인 만큼 올 한 해 피커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콘텐츠들을 총 정리 해보고자 해요! 위픽레터 TOP 5, 에디터 콘텐츠 TOP 3, 테스트 콘텐츠 TOP 3를 정리해보았는데요. 다만, 각각의 순서는 순위대로 정리한 것은 아니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2 위픽레터 연말 결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 클릭을 유도하는 푸시 메시지 기초 전략! 

마케팅 푸시를 통해 꼭 필요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지만, 보통의 고객들은 이를 귀찮아 하거나 차단하는 경우가 많아요. 시기와 내용이 적절할 땐 해당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 중요한 장치가 되곤 하지만, 반대로 시기가 너무 잦거나 내용이 흥미롭지 않은 경우엔 앱을 삭제하고 싶을 때도 있죠.😅 이러한 푸시 메시지를 언제(When?), 어떠한 내용을(What?), 어떻게 보낼 것인가(How?)에 고민하고 있는 피커들을 위해 준비한 레터예요!  

✅ 사람들을 사로잡은 비주얼 UX 디자인 잘하는 회사는? 

피커들도 때때로 그런 날 있으실 거에요. 지치고 피곤해서 손 하나 까딱하기 싫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이요.😴 그럴 땐 복잡하고 어지러운 것들에서 벗어나, 편리한 것, 쉽고 간단한 것을 찾게 되죠. 이러한 특징을 활용해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으며, 쉽게 사용할 있게 만드는 이 바로, UX(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의 핵심입니다. 좋은 UX란 무엇인지 고민하는 마케터 피커들에게 위픽레터가 참고할 만한 레퍼런스들을 준비해봤어요!  

✅ 우리는 굿즈가 아니라 ‘브랜드’를 판다!

바야흐로 굿즈 전성시대! 어느새 굿즈는 단순히 회사의 로고가 박힌 물건이 아닌,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철학과 가치까지 담은 브랜딩의 필수 요소가 되었는데요. 과연 어떤 굿즈를 만들어야 진짜 브랜딩이 되는 걸까요?🤷 고객이 브랜드를 소유하는 가장 저렴하고 센스 있는 방법! 굿즈 마케팅에 대해 정리한 레터입니다! 아주 많은 피커들이 좋아해 준 레터이기도 한데요! 아직 안 본 피커들이 있다면 아래 버튼 클릭클릭👇 

✅ 리뷰 콘텐츠 전쟁시대! 소비자의 리뷰 경험은 중요해! 

리뷰가 곧 기업의 경쟁력인 시대! 이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후기가 구매 당락을 결정짓고 있어요. 리뷰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전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커뮤니티, 전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리뷰 확보 방법에 대해 샅샅이 파헤쳐 본 레터입니다! 커머스를 운영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꼭 참고해보세요! 

마케터 포트폴리오, 끝장내드립니다! 🔥

피커들 주목! 이번 레터는 피커들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공유가 굉장히 많았던 레터예요! 아주 최근의 레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피커들에게 도움이 된 것 같아 뿌듯합니다!💙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은 위픽레터 초창기부터 꾸준하게 들어오는 피커들의 단골 질문이었어요.

보다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조언을 담고자, 현재 활발하게 마케팅 교육과 취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그로스쿨의 CEO 님을 만나 포트폴리오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직접 받아왔답니다.🙋 아무리 유튜브를 보고, 관련 강연을 들어도 알쏭달쏭 했던 마케팅 포트폴리오, 이번 위픽레터에서 깔끔히 정리했습니다! 

위픽레터에는 총 13분의 에디터 분들이 계시는데요. 마케팅 연구소에서 전하는 쉽고 빠른 마케팅 소식! 소마코 에디터부터, 일잘러가 되기 위한 무기를 알려주는 마케터 초인 에디터, 브랜드 경영 컨설턴트로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하는 풀문 에디터, 트렌드를 전달하는 파인앳플 에디터, 메타버스 XR 콘텐츠에 대해 다루는 하이퍼클라우드 에디터, 그로스 해킹부터 팬덤 브랜드, 스토리텔링 등 마케팅 전략을 배울 수 있는 예시카 에디터, 브랜드의 성공 스토리를 흥미롭게 전하는 빌보 에디터, 테스트 제작 툴의 끝판왕! 도다 마인드의 도다 에디터,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스튜디오 와그작 에디터, 쉽고 빠르게 최신 문화 콘텐츠를 다루는 문화편의점 에디터, 쇼핑몰을 위한 디지털 광고, CPM 마케팅 전략을 알려주는 빅인 에디터, 독서 인사이트를 전하는 박천욱 에디터, 브랜딩을 깊이 있게 다루는 최프로 에디터까지!

여러 에디터 분들이 마케팅과 트렌드에 대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시고 계시죠. 이 자리를 빌어 항상 좋은 콘텐츠를 전달해주시는 에디터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그 동안 약 185개의 콘텐츠가 쌓였는데요! 한 분 한 분의 모든 콘텐츠들이 정말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위픽레터를 제작하는 에디터들도 많은 영감을 얻고 있어요.🙆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top3 콘텐츠들을 소개해드릴게요!

브랜딩과 마케팅은 어떻게 다를까? 

여러분은 ‘브랜딩’과 ‘마케팅’을 구분해서 진행하시나요? 단순하게 단어로만 보면 브랜딩은 ‘Brand + -ing’이고, 마케팅은 ‘Market + -ing’입니다. 전자는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과정이고, 후자는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활동이죠. 호감을 갖게 하는 것과 판매로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누군가는 마케팅이 브랜딩을 포함하는 더 큰 개념으로 보기도 하고, 누군가는 브랜딩을 마케팅의 상위 개념으로 생각하기도 하죠. 브랜딩과 마케팅, 과연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피커들도 한 번씩은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보셨을 것 같아요.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일잘러가 되기 위해 참고할 만한 노하우를 가득 담은 콘텐츠입니다!  

✅ 블로그 글쓰기 팁 4가지 

이번 콘텐츠도 피커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바로 블로그 글쓰기를 잘하는 방법에 관한 글이에요. 잘 쓴 글과 못 쓴 글은 무엇이 다를까요?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은 중요한 글쓰기 원칙 몇 가지를 완벽하게 익히고 있어요. 내가 쓴 글을 어떻게 하면 더 보기 좋고 깔끔하게 만들 수 있을지 해결책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마케팅, 트렌드 인사이트를 더욱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매월 테스트 콘텐츠를 제작해 배포했는데요. 피커들도 많이 참여했죠?😉 그 중에서 특히, 트렌드 나이 측정 테스트는 현재까지 5만 8천 명이 참여하며 많은 분들에게 공유되기도 했어요! 오프린트미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된 나의 브랜드 성향 테스트도 많은 분들이 즐겨 주셨고요!👏 에디터들의 정성이 가득 들어간 테스트에 많이 참여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그럼, 올해를 뜨겁게 달군 위픽의 테스트들을 확인해볼까요?

✅ 트렌드 나이 측정 테스트 

위픽레터 테스트 중 SNS를 통해 가장 많은 바이럴이 일어난 테스트죠. 바로 ‘트렌드 나이 측정 테스트’입니다! 지금까지 무려 58,000명 이상이 참여했어요. 2022년 최신 유행 트렌드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도록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밈과 미디어 콘텐츠, 유행어 등을 묻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혹시라도 안 해본 피커가 있다면 지금 바로 고고! 

✅ 나의 브랜드 성향 테스트 

위픽레터와 오프린트미가 콜라보 한 야심작! ‘나의 브랜드 성향 테스트’입니다! 내가 브랜드의 대표가 되었다는 상황을 가정하여 나와 비슷한 브랜드를 5가지 성향으로 알 수 있도록 제작한 테스트 콘텐츠인데요. 프로모션 기간 동안에는 참여한 피커들 중 추첨을 통해 오프린트미 쿠폰을 제공하기도 했죠! 위픽레터를 최근에 구독한 피커들이 있다면 잊지 말고 꼭 참여해보세요! 

✅ 광고, 어디까지 알고 있니? 

이번 테스트는 에디터도 참 재미있게 참여했던 테스트였어요. 바로 ‘광고, 어디까지 알고 있니?’ 테스트입니다! 테라, 아시아나, 폴라포 등 2022년에 아주 HOT했던 광고에 숨은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어요. ‘내가 바로 광고 덕후다!’, ‘나 광고 좀 안다!’ 하는 피커들에게 정말 강추 하는 테스트입니다!💥

지금까지 올 한 해 피커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콘텐츠들을 살펴봤어요! 피커들은 어떤 콘텐츠가 가장 마음에 들었었나요? 위픽레터의 문은 언제나 활짝 열려 있으니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언제든 찾아주세요!🙌

정말 얼마 남지 않은 연말도 따뜻하게 보내시고, 위픽레터는 내년에도 따끈따끈한 트렌드, 알짜배기 인사이트를 가득 준비해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피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오늘의 위픽레터 어떠셨나요?
위픽은 구독자님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좋았어요😊 / 아쉬워요 😥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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