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터 포트폴리오, 끝장내드립니다!🔥

마케팅 교육 전문가가 알려주는 포트폴리오 A to Z
wpl sign
2022-11-30

 

고객의 리뷰는 기업의 경쟁력입니다!

💌 제 70호 2022년 11월 30일

사실, 마케팅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은 위픽레터 초창기부터 꾸준하게 들어오는 피커들의 단골 질문이었어요. 하지만 단순히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바라보고 고민하는 방법 자체를 제시해드리고 싶은 욕심이 너무 컸던 탓일까요? 에디터들이 아무리 열심히 검색하고 내용을 다듬어도 피커들의 궁금증을 말끔하게 해결하기는 2% 부족했습니다.🥺

여기서 무너진다면 피커들의 해결사, 위픽레터가 아니겠죠? 현재 활발하게 마케팅 교육과 취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그로스쿨의 CEO님을 만나 포트폴리오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직접 받아왔어요.🙋 아무리 유튜브를 보고, 관련 강연을 들어도 알쏭달쏭 했던 마케팅 포트폴리오, 오늘 위픽레터에서 말끔하게 고민 종결해드리겠습니다! 

출처: 핀터레스트 / 포트폴리오 디자인이 궁금하다면 핀터레스트, 비핸스 등을 참고하면 좋다.

‘포트폴리오 잘 쓰는 법’은 사실 세상에 정말 많아요. 당장 초록창에 검색해도 수많은 결과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유독 나의 포트폴리오는 방향성을 잡는 것부터 정말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도대체 왜일까요? 

그건 우리가 알고 있는 포트폴리오의 형식들이 보통 디자인 계열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는 한 장 한 장 작품 단위별로 되게 짧게끔 설명이 되어 있어서 마치 갤러리의 작품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죠. 하지만 마케터 포트폴리오나 기획자의 포트폴리오는 달라야 합니다. 우리의 포트폴리오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잘 서술해 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배너를 생각해봅시다.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에는 다른 잡다한 내용들 보다 광고 배너 이미지 하나를 잘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마케터의 포트폴리오는 다르죠. 광고 이미지 하나를 만들 때까지 진행했던 시장조사, 고객조사, 카피에 대한 고민, 실험의 과정과 그 증명 등 과정이 광고 배너 이미지 하나보다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마케터들이 이런 과정에 대한 서술보다는 단순히 이미지 하나와 클릭율 퍼센트, 노출 수라는 결과만 덜렁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확실한 원인이 있습니다. 우리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기로 마음먹었을 땐 이미 이런 일련의 과정을 모두 까먹어버린 뒤이기 때문이죠. 

1. 기록, 기록, 기록만이 살 길이다! 

내가 열심히 했던 모든 과정들을 갑자기 또렷하게 기억해낼 순 없어요.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고 마케터는 한 번에 한 가지 업무만 하지 않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기록📝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매일의 업무 일지를 잘 기록해 두거나 한 프로젝트가 끝나면 그 후 리포트를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마케터의 포트폴리오는 일기와 스토리텔링 그 사이 어딘가에 위치하기 마련이니까요.

출처: 면접왕 이형 / 과정을 잘 기록해두면 면접에서 유리하다

 2. 면접관은 광고주가 아니다

만약, 포트폴리오에 목표 클릭율 5%를 달성했던 성과를 보여주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광고주에게 공유하는 것처럼 우수 성과 소재와 결과 리포트처럼 잘 정리하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우리는 숫자로 표현되지 않는 부분들에서 나의 전문성과 고민 해결 방법을 드러내야 합니다.

‘클릭수가 나오지 않는 이유를 어떻게 진단했고 그래서 어떤 방법을 적용했으며, 그 과정에서 이런 곤란한 점이 있었고 이렇게 해결해냈다’ 라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정리한다면 훨씬 좋은 포트폴리오가 되겠죠? 난 META광고 돌려봤다, 나는 네이버 GFA 광고 집행해봤다. 이런 결과론적인 방향성으로는 좋은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문제를 찾고 해결하기 위한 과정과 그 방법이 포트폴리오에 녹아 있어야 하는 이유는 비단 서류 통과만을 위해서만이 아닙니다. 이런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으면 면접 가서 할 말이 훨씬 많아집니다. 왜냐면 면접관은 결과 그 자체보다는 과정에 관심이 많거든요. 

그렇다면 신입과 경력직의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달라야 할까요? 우선 공통적으로 포트폴리오 작성 이전에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채용 공고에는 ‘필수 사항’과 ‘우대 사항’이 있죠. 사실 이것만 봐도 회사에서 원하는 사람이 어떤 능력을 갖춘 사람인지를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내가 했던 활동들을 통해 이 직무에 내가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잘 드러내고 그것을 증명해내야 합니다. 

✅ 신입의 포트폴리오

신입의 경우, 경력이 없기 때문에 이 증명을 어떻게 해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신입은 직무와 회사의 산업군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얼마나 관심이 있고 그래서 어떤 준비를 했고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잘 정리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어필이 될 수 있습니다.  

✅ 경력직의 포트폴리오

경력직의 경우 내가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업무들을 통해 나에게 어떤 장점이 있는지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직무는 그대로이지만 산업군이 바뀌는 상황이라면 회사 바깥 활동, 예를 들어 SNS 활동이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했던 내용이 들어간다면 더 좋겠죠?👏 

그로스쿨 공동 CEO 김나영, 최기영 님 / 뾰족한 한가지 무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옛날 회사 또는 대기업에서는 T자형 인재가 중요했던 것 같아요. 회사가 성장하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 즉 스페셜리스트✨가 필요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전문가만큼의 역량도 있으면서 더 손이 빠르고 크리에이티브하고 반짝반짝한 학생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들은 노션, 슬랙과 같은 최신 업무 툴에도 밝고 디자인, 알고리즘 개발적인 능력도 있죠.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방법이 너무 다양해지고 고차원적으로 바뀌면서 생겨난 현상들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능력 자체가 상향되면서 특정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되는 것에 한계가 생기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도 나보다 잘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존재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A자형 인재 즉 ‘제너럴리스트’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도 최고가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스페셜리스트가 되려고 노력하다 보면 계속해서 남과 비교하며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모든 것을 골고루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대신 뾰족한 무기를 하나씩 가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무기는 디자인이 될 수도 개발이 될 수도, 마케팅이 될 수도 있죠. 

그리고 제너럴리스트의 경우 업무에 있어 더 자기주도적이고 주인 의식을 가지기 좋다고 합니다. 외주처럼 일을 한다는 것은 곧 외주로 대체될 수 있는 인력이 된다는 뜻이기도 해요. 그러니 너무 장점이 뚜렷한 사람 보다는 정말 없어서는 안 될, 대체 불가능한 인재를 목표로 하세요! 

이제 포트폴리오의 방향성은 잡혔으니, 참고할 만한 레퍼런스가 있으면 좋겠죠? 아마 많은 피커들이 당장 보고 따라할 수 있는 명확한 참고 양식을 원하실 거예요. 하지만 피커가 이룬 성과와 과정에 가장 적합한 포트폴리오는 자기 자신이 직접 만든 포트폴리오입니다.

출처: MBC무한도전 / 나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매우 형식적인 양식을 따라하거나 학원이나 부트캠프에서 제공한 양식을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은 오히려 내가 강조해야 하는 나의 강점을 약화 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어요. 독창적이거나 디자인적으로 화려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더라도 자신의 생각과 그동안의 과정이 잘 보이는 포트폴리오라면 피커를 잘 나타내 줄 강력한 무기가 될 거예요!👍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를 노션으로 작성할 지 PDF로 만들지 고민 중인 피커가 있을 것 같아 지난 2022년 8월 15일 <위픽레터>에서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와 한 피커의 의견을 공유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Q : 마케터의 포트폴리오는 노션과 PDF 중 어떤 형식이 좋을까요? 

설문조사 결과 : PDF (65.3%) VS 노션 (34.7%) 

🙋‍♀️(피커): 대외적인 공개 아카이빙 목적이라면 노션이 좋겠지만, 구직 목적이라면 PPT, 그보다는 PDF가 심플하고 편합니다. (범용성 높고 용량도 작고 폰트도 안 깨지고…) 무엇보다 면접 목적이라면 면접 담당자 입장에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면접관이 프린트해서 들어갈텐데, 별도로 노션 화면을 띄워주거나 면접 담당자가 노션 화면을 직접 보면서 진행하기에는 번거롭거든요. (면접에 참여하는 팀장 급 연차 분들은 대부분 새로운 툴에 대해 이해도가 낮은 편입니다) 

오늘의 위픽레터 어떠셨나요?
위픽은 피커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좋았어요😊 / 아쉬워요 😥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조회수
16,702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위픽스콜레 코칭입문교육으로 마케팅력을 업그레이드하세요!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팀장이 관찰한 아홉 가지 특징
자기계발 커리어
아티클
레쥬메 나우 (resume now)라는 미국의 취업 사이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렇게 시작하니까 마치 신문 기사 작성하는...
자기계발 커리어 커뮤니티
아티클
거창한 이유나 의미가 없어도 성장할 수 있는 이유
아티클
‘롱블랙(Long Black)을 아시나요?’ 여기서 말하는 롱블랙은 커피 메뉴 롱블랙이 아닌, 구독 서비스다. 콘셉트는 롱블랙 커피에...
아티클
VIP 대신 ‘VIB’, 프리미엄 유아용품 인기  강원도 내 199개의 초등학교에서는 신입생이 10명도 되지 않는 뉴스가...
미디어 커리어 커머스 트렌드
wpl sign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