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을 극대화하는 상품명 작성하기

내 상품을 상위 노출하고 싶다면?
2023-04-18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marketer-ceo/6

[스마트스토어에서 성공하기 시리즈]의 저번 편 ‘매출을 올리는 키워드를 찾는 6가지 방법(https://brunch.co.kr/@marketer-ceo/4)’ 에서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드렸다면 이번 편에서는 실제로 키워드를 선정하는 기준과 그것을 잘 노출시키기 위한 타이틀과 태그 작성의 디테일을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현재 브랜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이거나 운영하려는 담당자
  • 스마트스토어 매출 성과를 증진시키고 싶은 대표님/담당자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가장 중요한 ‘노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어요.
  • 실제 판매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어요.

✅ 키워드 선정 기준 4가지

가장 먼저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와 ‘노출됐을 때 좋은 키워드’를 구분해서 최종적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이것들을 잘 조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경쟁 강도 = 검색량 대비 제품 개수
  • 월간 키워드 검색량
  • 구매 시장의 규모
  • 이것들과 키워드를 선정하는 기준인 4가지를 지난 회차에 소개한 ‘판다랭크’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1. 내가 노출하고 싶은 대표 카테고리의 키워드

네이버는 키워드별로 노출이 가능한 카테고리가 지정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다수의 키워드는 키워드 당 1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2가지 이상의 카테고리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예시처럼 ‘떡볶이’ 키워드는 1) 떡볶이 카테고리와 2) 간식/디저트 카테고리에 동시 노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a) ‘실시간 상위랭킹 상품’ 중에 ‘떡볶이’ 카테고리로 등록된 제품이 많고 b) ‘1위 카테고리’ 점유율이 72% 이므로 → 이럴 때는 해당 (1위 -떡볶이) 카테고리로 제품을 등록하고 그 안에서 매력적인 키워드를 골라서 배치해야 합니다.

2. 쇼핑성 키워드

간혹 검색 규모도 크고 매출도 높은데 실제로 검색해보면 스마트스토어 쇼핑 탭이 바로 뜨지 않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 쇼핑’ 영역이 상위에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3. 검색규모가 성장세인 키워드 (or 시즌이 다가오기 전인 키워드)

아래 이미지를 보면 ‘샤인머스켓’ 키워드는 매년 9월마다 그래프가 치솟는 걸 봐서 피크 시즌인 전에 작업해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최근 3년간 데이터)

4. 경쟁률이 낮으면서 높은 평균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키워드

월 검색량


a) 핵심 키워드

  • 최소 월 검색량 5,000회 이상 +  쇼핑키워드
  • 검색량은 최대한 높으면 좋음 (보통 10,000 ~ 20,000 정도를 선정)

b) 콘셉트 키워드

  • 제품의 직관적인 이미지를 고려한 것 (예 – 기미, 잡티, 수분 등)
  • 직관적이어도 검색량이 너무 미미할 경우에는 고려 후 사용

신규 스토어의 경우 ‘최신성 점수’가 반영되어 초기 노출에는 유리하지만 그럼에도 대형 키워드에 노출시키는 건 쉽지 않기에 월 검색량 1,000 정도(경쟁강도 10 미만)의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 키워드 경쟁률 (경쟁도)은 신규 제품의 키워드를 서칭 하는 거라면 경쟁도 10 미만, 기존 제품이라면 경쟁도가 최대한 낮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게 좋습니다.

최근 6개월 시장규모 (판매 매출)

우리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만한 시장의 규모가 충분한지 보고 투입 대비 성과를 예측합니다. 

또 실제 해당 키워드 상위에 노출되었을 때 시장 규모를 보는 것도 중요하고요. 

이미 노출된 상위 브랜드의 매출 규모가 충분히 매력적인지 파악 후 경쟁사 대비 우리 브랜드의 매력도가 있다면 해당 키워드에 진입합니다. (매출 데이터는 판다랭크와 아이템스카우트를 모두 참고하세요!)

✅  타이틀(상품 제목) 및 태그 작성 방법

위의 방법으로 키워드를 다 정하셨다면 이제 ‘노출’을 잘 시키기 위한 타이틀(상품명)을 작성하면 됩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브랜드명 + 2) 핵심 키워드 1개 + 3) 콘셉트 키워드 + 4) 핵심 키워드 1~2개 +

5) 카테고리 대표 키워드

키워드는 기입 순서대로 잘 노출되므로 맨 앞에 핵심 키워드를 두고 나머지는 후순위로 두십시오.   

타이틀 작성 시 유의사항

a. 동일 단어 반복 금지

    예) LF 본보야지 네임텍 캐리어네임텍 여행가방네임텍 (본보야지네임텍) 

        → LF 본보야지 캐리어 여행가방 네임텍

b. 특수문자 사용금지
c. 이벤트, 혜택, 증정 금지

d. 50자 내외

e. 위탁판매 샵일 경우 셀러명, 쇼핑몰명, 상호명을 상품명에 포함하지 않기 (브랜드명만 노출)   

태그 설정 방법 및 유의사항

  • 실제 태그에 번호로 등록되어 있는 것만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상품 등록 페이지에서 검색에 적용되는 태그 확인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b. 상품 정보 중복 X (카테고리 명, 브랜드명, 모델명 등)

c. 타사 브랜드 도용 X

d. 감성 표현 사용 위주

✅  내 상품 상위 노출하는 알짜 Tip 3가지

✔️ 제목, 가격, 썸네일 변경을 최소화하세요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를 꼭 하세요

✔️상품 속성’도 상위노출의 기준이 되므로 최대한 신중하고 상세하게 작성하세요.

마케팅 1분 Tips,

네이버에서 최근에 ‘원쁠딜’과 ‘CLOVA ai’라는 신규 마케팅 툴을 론칭했어요. 8/21일부터는 ‘커머스 설루션 마켓’을 베타 서비스 론칭 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3개 모두 같이 찾아보고 다른 셀러들보다 정보의 우위를 선점하세요!

이재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marketer-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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