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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변호사, 보험, 대출, B2B 비즈니스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비즈니스들에서는 고객의 lead,
즉 고객 정보(DB : 비즈니스에 니즈가 있는 사람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등의 개인정보)를 얻어내는 게 상당히 중요한 목표입니다. 세일즈를 하기 위해서는 이 정보가 필수로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때 작은 예산으로 가장 빠르게 효율을 낼 수 있는 매체는 바로 메타(구 페이스북)/인스타그램입니다.
원래는 메타/인스타그램을 통한 DB캠페인 광고를 진행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해야 합니다.
1. 일일이 페이스북에서 DB를 다운받기
2. 다운받은 DB를 한 가지 sheet에 정리
3. 정리된 DB를 바탕으로 이메일 / 전화로 세일즈
이 시리즈를 보고 나면 아래와 같이 될 수 있습니다.
1. DB 캠페인으로 DB가 쌓이자마자 메타/인스타그램 -> 스프레드시트 -> 스티비 주소록 -> 자동화 이메일 발송
이렇듯 원래 수동으로 한 명의 담당자가 매일 아침 1시간가량을 소비해서 해야 하는 행동을 전부 다 자동화해줍니다.
메타와 인스타그램에서 하는 DB 캠페인은 DB의 질이 낮다고 생각하신다면, 이 시리즈의 끝까지 봐주시면 그 부분을 조절하는 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시리즈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DB 정보 메타/인스타그램 to 스프레드시트 자동화
– DB 정보 스프레드시트 to 스티비(이메일 솔루션)자동화
– 스티비 자동화 이메일 작성
– DB 사후 관리(스프레드시트 Progress 체크 / 데이터 피봇테이블)
– DB 캠페인 FAQ
Meta/Insta to SpreadSheet Automation
먼저 해당 부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자동화 솔루션인 자피어(Zapier)를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자피어에서 회원가입을 다 하고 로그인 후에 화면에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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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자피어 메인화면에서 Create Zap을 누릅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x6fEHgwsJS1BRkjkbEh10De-aYI.png)
트리거는 ‘방아쇠’라는 뜻으로 어떤 행동이 있을 때 해당 자동화를 실행할지에 대한 규정을 짓는 부분입니다.
오늘 저희는 Meta/Instagram 에서 들어온 잠재고객을 자피어를 통해서 메일 자동화를 할 예정이니까 메타, 즉 구 ‘페이스북’의 Facebook Lead Ads를 트리거로 설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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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새로운 리드가 들어오는 것을 기준으로 트리거의 Event를 설정하겠습니다.
Event는 어떤 행동이 일어나는 행위를 얘기하고, 여기서는 ‘새로운 lead, 즉 고객의 정보가 추가되면 해당 트리거를 실행해 줘’라는 얘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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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처음에는 페이스북과의 연동을 해야 하는데, 비즈니스 계정, 광고 계정 등의 계정의 권한이 있는 계정에 연동해야 하며 미리 로그인을 해두면 정말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냥 Continue 만 계속해서 눌러주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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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도 Continue를 눌러줍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lfSufbz5EAgYAOyQZ5BcoqKB5mI.png)
여기서의 Page는 광고 계정을 얘기합니다.
내가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계정을 선택한 다음, 연동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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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xvBj_ejOH5hNhlWGCAQkTq4eCNQ.png)
그 뒤는 어떤 잠재고객 양식으로 고객들이 정보를 남기는지에 대한 부분인데,
최종 잠재고객 양식으로 세팅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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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확인하고 Continue를 눌러줍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cG1LcQ2tjgbLPksb-IAzkVMXpbE.png)
그러면 정보가 제대로 들어왔는지, 기존 리드를 바탕으로 한번 수집된 리드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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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부분에서는 지금 하는 작업은 Meta/Insta -> Google Spread Sheets로 데이터를 자동으로 연동하는 것이니, Spread sheet를 클릭합니다.
두 번째 단락은 ‘Action’ 탭입니다.
Action은 아까의 Trigger가 발동이 되면, 어떤 행동을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금으로 생각해 보면 ‘Meta/Instagram에 DB를 남기면 이 액션을 해줘’가 됩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UoGLvumOmrbG6T30MlbbVXkez0k.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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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Create Spreadsheet Row, 그러니까 DB 가 들어오면 열을 만들어서 해당 DB를 추가해 달라는 이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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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로 구글과도 연동을 합니다. 이 부분도 아이디가 이미 로그인이 되어있다면 상당히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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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에는 스프레드시트의 이름과 워크시트가 어디인지 지정합니다. 그러면 해당 시트 내에 있는 정보가 위 id~ 이후의 것들처럼 정리가 되고, Enter text or insert data를 클릭하면 기존에 입력된 데이터들 중에 어떤 데이터가 해당 부분인지 매칭해 주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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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부분을 다 입력하고 나서 테스트 탭으로 넘어가면 이렇게 정보가 전부 다 들어옵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TqSk1mfkiJ_o9ZGarLi3nwnu7fs.png)
이런 식으로 Meta/Instagram 에 들어온 고객 정보를 자피어를 통해 자동으로 스프레드 시트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Meta 비즈니스 설정 – 통합 – Leads Access – CRM 할당 에서 Zapier 가 권한 부여가 됐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https://business.facebook.com/settings/leads-accesses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wtXmIale8yh_WR5m9Xz0cfPWJF4.png)
그리고 아래 비즈니스 통합 설정 페이지에서 Zapier의 권한이 모든 부분에 걸쳐서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https://www.facebook.com/settings?tab=business_tools&ref=settings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55t1SBdIWwLuPI7r7r5lN1DEFxY.png)
이 부분을 확인하고 나면 이제 페이스북으로 들어온 DB 가 자동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쌓이게 될겁니다.
이제 다음 시간에는 스프레드 시트에 저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화로 세일즈 메일을 보내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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