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brunch.co.kr/@marketer-ceo/16
이번 글에는 자피어(https://zapier.com/)를 통해 스프레드시트에 쌓인 데이터를 이메일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스티비(https://stibee.com/)의 주소록으로 자동으로 보내주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메타/인스타 잠재고객양식(DB캠페인)자동화 Part1.(https://brunch.co.kr/@marketer-ceo/15)의 ‘메타(구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잠재고객 양식을 자동으로 스프레드시트로 보내주는 자동화’와 이어집니다.
오늘 하는 내용들은 처음보는 분들은 이해가 잘 가지 않을 수도 있는데 정말 ‘그.대.로’ 따라만 해도 잘 실행되니 큰 걱정 없이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이 시리즈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DB 정보 메타/인스타그램 to 스프레드시트 자동화(https://brunch.co.kr/@marketer-ceo/15)
– ✔︎ DB 정보 스프레드시트 to 스티비(이메일 솔루션)자동화
– 스티비 자동화 이메일 작성
– DB 사후 관리(스프레드시트 Progress 체크 / 데이터 피봇테이블)
– DB 캠페인 FAQ
SpreadSheet to Stibee Address Book Automation
다시 자피어(https://zapier.com/)로 접속해줍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5-EkOYbZQX1WkUELwYBedB_nLX0.png)
먼저 자피어 메인화면에서 Create Zap을 누릅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vUURNYOhw0b_ZJEmnqCoKRfmhyg.png)
Trigger는 지난번에 말씀드렸다시피 ‘방아쇠’라는 뜻으로 어떤 행동이 있을 때 해당 자동화를 실행할지에 대한 규정을 짓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에 세팅한 대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자동으로 새로운 열에 정보가 들어오면 그 정보를 ‘스티비 주소록’에 보내주는 자동화를 할 예정이니 스프레드시트, 즉 ‘Google Sheets’ 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Mv9cxFoweIMw6NSjUHBxOwNwvfA.png)
New or Updated Spreadsheet Row
새로운 정보나 스프레드시트의 행이 업데이트 되는 것을 트리거의 조건값으로 설정합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WYF0M3FqybZkU2qT2ySCeTJt8sw.png)
그 다음은 구글 로그인을 통해 스프레드 시트를 연결할 계정을 선택합니다.
구글 로그인이 되어있는 크롬 브라우저로 들어가면 바로 연동이 되어서 가장 간편합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L9_v1a2E9QxFZ2TII4zAi4niS0E.png)
트리거의 세부 조건값 설정입니다.
Spreadsheet 에는 어떤 스프레드 시트의 정보를 가져갈건지 설정하고
Worksheet는 어떤 스프레드 시트의 워크시트*를 지정할 것인가
*스프레드시트 내에 있는 시트의 이름을 얘기합니다.
Trigger Column은 어떤 열을 트리거로 잡을 것인가, 이 부분은 any_column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컨티뉴를 누르면 이번에는 트리거를 테스트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Ma9zk2ZvoSJ2wjzBZl84x8wAxv8.png)
다음 단계에서는 현재 스프레드 시트 정보를 잘 가져오는지 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sudIf9cjkfJJRXanGpph-EHDhQU.png)
다음은 그 트리거가 발동되면 실행할 Action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데이터를 커스터마이징 해서 스티비 주소록으로 자동으로 보내주기 위해 여기서는 ‘Webhooks by Zapier’*를 선택합니다.
*Webhook(웹훅) : 웹페이지 또는 웹앱에서 발생하는 특정 행동(이벤트)를 커스텀 Callback, 즉 어느 URL로 데이터를 보낼지 정해둔 주소로 변환해서 보내주는 방법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3cRvpio9N9b3HgLGEkVaU2ExVlQ.png)
그 다음은 어떤 이벤트를 실행할건지를 선택하는 Event 입니다.
여기서는 만들어진 자동화 방식이 없으므로 ‘Custom Request’, 내가 원하는 요구를 들어줘를 선택합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OTz23NXNKvMFidqR5D7W5vRVJuY.png)
액션의 형태를 지정하는데 ‘POST’를 지정합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WAZ0oHcjzNYGTbJSULZBgT3TeRQ.png)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DnY-JOyhTJAzTZLazFtuL9oPhe0.png)
그 이후에는 아까 Callback으로 보내줄 URL을 설정하는 탭입니다.
여기서 URL은 스티비 주소록과 소통할 수 있는 api*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서로 약속한 정보를 바탕으로 두 소프트웨어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계약.
쉽게 표현하면 두 가지의 서비스가 서로 정보를 주고 받기로 약속하는 것
여기에 우리는 아래 정보를 입력합니다.
https://api.stibee.com/v1/lists/{{listid}}/subscribers
여기서 {{listid}}는 내 스프레드시트에 새로운 열이 추가되면 그 정보를 주소록으로 보내줄 주소록 ID입니다.
주소록 ID 확인은 아래에서 할 수 있습니다.
스티비 메인페이지 -> 주소록 -> 주소록을 만들고 클릭하면 나오는 해당 URL의 번호입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0UNaAml_iaPlC1F5kIACKvadWiA.png)
그러면 이 URL의 listid를 수정합니다.
변경 전
https://api.stibee.com/v1/lists/{{listid}}/subscribers
변경 후
https://api.stibee.com/v1/lists/255863/subscribers
그 다음에 나오는 Data에는 해당 정보를 붙여넣습니다.
{
“eventOccuredBy”: “SUBSCRIBER”,
“confirmEmailYN”: “N”,
“subscribers”: [
{
“email”: “{{email}}”,
“name”: “{{name}}”,
“company”:”{{company}}”
}
]
}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kANWzoEKaMamP7sJxHuswYmrT8s.png)
eventOccuredBy : 구독 방식을 말합니다.
- SUBSCRIBER : 구독자가 직접 구독한 것
- MANUAL : 관리자가 직접 추가한 것
confirmEmailYN : 구독 확인 이메일을 먼저 보낼 것인지 말것인지 판단합니다.
- Y : 발송
- N : 발송하지 않음
subscribers : 구독자의 정보 정의
- email : 이메일 주소
- name : 이름
- company : 기업명
해당 구독자 정의 키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티비 → 주소록 → 사용자정의 필드
여기서 company 변수의 경우에는 제가 별도로 만들어서 기본으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company 정보처럼 별도의 정보를 추가하는 경우에는 아래처럼 진행할 수 있습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XrIa0fk9wKFTfMfN-hJ2OObFt7k.png)
사용자정의 필드에서 +필드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wepick-letter.gcdn.ntruss.com/wp-content/uploads/2023/06/다운로드-3-1.png)
이렇게 정보가 표현되게 할 텍스트를 필드 이름.
변수로 넣을 정보를 ‘키’에 입력합니다.
이렇게 입력하고 나면 주소록의 구독자목록의 열에도 ‘기업명’ 이라는 탭이 생깁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rYZTlG09tDnjDXP98KGxS0JDF3I.png)
다시 돌아가서,
이 데이터를 입력하고 나면 아래처럼 Email, Name, Company 를 입력하라고 !의 표시가 뜹니다.
해당 데이터를 클릭하면아래 이미지 처럼 어떤 정보가 해당 정보인지 선택하는 란이 뜹니다.
Email – 이메일
Name 은 이름
Company는 회사명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F7O0H8Uwa5KMY2ReFxMRB4ysEJk.png)
이렇게 하면 아래처럼 정보가 들어가게 됩니다.
![](https://wepick-letter.gcdn.ntruss.com/wp-content/uploads/2023/06/다운로드-4.png)
이제 서로 통신하기로 약속한 열쇠인 API key를 입력해줘야합니다.
다시 스티비로 돌아가 아래 위치에서 해당 API key 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본워크스페이스 – 워크스페이스 설정 – API 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gVej7TeMKN2mNJ5axRY2SONcNF8.png)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zJ4bW0N3S-ouvG6p00LqzE92rFs.png)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IaJMhV1rYhvfKER7Ye9a5K7OrRI.png)
여기서 +새로 만들기 를 통해서 API key를 생성하고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API 키는 외부에 노출되면 스티비 계정 보안에 치명적일 수 있어서 외부 노출이 되지 않게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다시 Zapier로 돌아와서 나머지 정보는 다 기본으로 두고 가장 아래의 Headers로 갑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Nb4QkwQs3xDRZhzh5I89tvkn9bI.png)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wR96N5KtlvQKJOmk-WN-744M1J4.png)
+버튼을 누른 다음에 아래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Content-Type | application/json
AccessToken | 방금 복사한 스티비 API 키
그 후 Continue를 눌러서 해당 정보를 테스트 하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WuCWh6uda026dQLXcYqu-mLt6dg.png)
아래에 있는 test 버튼을 누르고 나면 해당 데이터가 제대로 되었나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시작 전에는 아까 Custom Requst의 Data에 들어있던 코드가 나옵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DgN5NoK1SyErj3-0dz9UY1e2FS4.png)
테스트 후에는 위 이미지 처럼 문제가 없다면
Ok: true 가 뜨고 내가 요청한 정보들이 입력이 제대로 되었나 보여줍니다.
Ok: false가 되면 실패인데, 실패하면 어떤 문제 때문에 실패했는지 나옵니다.
혹시 글을 보시고 했는데 false가 뜬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 도와드리겠습니다 🙂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8cxu/image/H3KH-l9i5MFfY5r2WMdZBw4gLqI.png)
테스트 된 데이터는 스티비 주소록에 들어가면 바로 정보가 들어옵니다.
정보가 들어왔는지 확인이 됐다면 스프레드시트 to 스티비 주소록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는 완료됐습니다.
이것들을 하면서 실제로 사용하다가 제 스스로의 편의를 위해 한번 더 커스터마이징 한 사례가 있습니다.
저희는 마케팅 에이전시와 브랜드디자인 에이전시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서, 고객들이 정보 입력을 브랜딩과 마케팅을 각각 따로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메일도 마케팅과 브랜딩이 나가는 형태가 각기 다릅니다.
- 아까 company 변수를 만든 것 처럼 service 변수를 하나 더 만들어서 어떤 서비스로 문의를 했는지를 정리하고
- 스티비 주소록에 별도로 들어온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세그먼트(구분 짓다)를 나누고
- 세그먼트 정보에 따라 각기 다른 메일의 형태가 발송
이렇게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스티비 세그먼트 자동화, 세그먼트 별 다른 메시지 보내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재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