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네컷 혼자 찍어도 외롭지 않은 이유

316
0

“왠지 혼자 찍기엔 민망한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위픽레터의 미니인턴으로 참여하게 된 조수경 인턴이라고 합니다. 👍

위픽 러너 여러분은 혼자 셀프 스튜디오에서 사진 찍어 보신 적 있나요? 왠지 혼자 찍기에는 민망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콜라보 프레임’으로 혼자서도 셀프 스튜디오에서 특별한 경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콜라보 프레임’은 아이돌, 드라마, 영화, 뷰티 등 다양한 산업과 셀프 스튜디오가 협업하여 각각의 콘셉트에 맞게 제작된 기간 한정 프레임입니다.

한정된 기간 동안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팝업스토어와 MZ세대들의 필수 코스로 자리 잡은 셀프 스튜디오가 합쳐진 형태로  ‘고객 경험’과 ‘고객 구매’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분명 흥미를 느끼실 거예요!

 ‘콜라보 프레임’의 특별한 디자인은 테두리에만 있을 수도 있고, 아티스트가 프레임 안에 나와 있을 수도 있어요. 둘 중 더 인기 있는 것은 아티스트가 프레임에 함께 있는 디자인인데요, 출력된 사진을 보면 아티스트와 함께 찍은 것처럼 나와서 더욱 인기가 많습니다.

BTS 프레임/y2k 프레임 (포토이즘 공식 트위터)

이런 프레임은 좋아하는 아이돌과 함께 사진 찍고 싶어 하는 Kpop 팬들을 위해 CJ에서 주관하는 Kpop 페스티벌인 KCON에서 처음 선보였는데요, 10개 이상의 그룹과 협업하며 본인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함께 찍을 수 있도록 이벤트를 열었고, 한 달여간 전국 각지에서 무려 10만 명 이상의 관객이 참여하며 국내 Kpop 팬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어요! 

KCON 프레임 (포토이즘 공식 트위터)

KCON의 성공사례 덕분인지 요즘 아이돌 앨범 마케팅에는 ‘콜라보 프레임 이벤트’가 필수 코스로 자리 잡힐 정도입니다! 케이팝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원더케이 오리지널 유튜브 채널은 인생네컷과 협업하며 아이돌이 컴백할 때마다 인생네컷 콜라보 프레임을 출시하고 있어요.

윈더케이 유튜브(유튜브 캡쳐본)

아이돌 외에도 다양한 콜라보 프레임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유튜브 빠더너스 대표 문상훈과 포토이즘의 썸, 연애, 이별 3가지의 컨셉 프레임은 오픈 일주일 만에 10만 명 넘게 촬영했다고 해요! 이 콜라보의 성공 요인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밈, 패러디 등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들에게 인기 콘텐츠와 콜라보한 프레임에 본인이 직접 참여하며 패러디물을 제작한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빠더너스 프레임 (포토이즘 문상훈 인스타그램)

2022 월드컵 응원을 위해 포토이즘에서 KFA와 협업하여 축구선수와 함께 사진 찍을 수 있는 프레임을 출시했습니다. 월드컵 국가대표의 큰 인기를 얻자, 트렌드에 맞게 프레임을 출시했고, 팬들은 직접 유니폼을 입고 와서 찍으며 특별한 추억을 남기고 선수들을 응원했습니다!

2022 월드컵 프레임 (포토이즘 공식 트위터)

화제의 영화 ‘바비’는 포토시그니처와 콜라보 프레임을 출시했고, 바비 프레임으로 촬영 후 SNS에 업로드하면 영화 티켓을 주는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영화 ‘바비’ 외에도 ‘동감’, ‘스즈메의 문단속’ 등 요즘 영화들은 콜라보 프레임을 통해 영화 티켓을 증정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OTT 사용자가 증가하고 영화관람료가 증가하면서 영화관에 가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어, 보다 많은 관객들에게 영화를 홍보할 수 있는 콜라보 프레임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바비 프레임 (포토시그니처 공식 페이스북)

tvN 드라마 ‘이로운 사기’는 포토 슬레이트와 콜라보 프레임을 출시했고, 드라마 컨셉에 맞는 포즈를 제시하며 드라마가 어떤 내용인지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영화 프로모션 방법과 유사하게 OTT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보니 고객에게 직접 다가가는 마케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이로운 사기 시청률은 케이블 및 종편 내 순위에서 동 시간대 1위를 기록하고 있어요. 새로운 마케팅 시도를 통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여주고 있네요!

이로운 사기 프레임 (포토슬레이트 tvn 인스타그램)

요즘엔 아이돌 오디션도 콜라보 프레임을 이용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방탄소년단, 르세라핌이 소속된 빅히트 뮤직과 쏘스뮤직에서 인생네컷과 협업하여 오디션 지원 프레임을 출시했습니다.

인생네컷 부스에서 사진을 찍기만 하면 오디션 참가가 완료되며 무료로 진행되는 이벤트라 평소 아이돌을 꿈꾸던 분들에게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듭니다! 셀프 스튜디오에서 아이돌 오디션을 볼 수 있다니..  신기하지 않나요!?

오디션 프레임 (인생네컷 공식 인스타그램)

콜라보 프레임이 성공적이었던 이유 4가지📸

1. 좋아하는 연예인과 간접적으로나마 함께 사진 찍을 수 있다는 것

2. 실제 함께 찍은 것처럼 나오는 높은 퀄리티 

3. 밈, 패러디에 관심이 많은 MZ세대가 콜라보 프레임에 직접 참여하며 패러디물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

4. 소비자가 일반적인 프레임에 지루함을 느껴 ‘기간 한정 이벤트 프레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

이렇게 4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혼자 찍는 거랑 콜라보 프레임이랑 무슨 상관이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콜라보 프레임 이벤트를 혼자 찍기와 연결 짓게 된 이유는 셀프 스튜디오의 특징인 ‘무인 운영’, ‘분리된 공간’ 때문입니다. 

콜라보 프레임은 대부분 프레임 안에 아티스트가 이미 존재해서 친구와 찍기보다 혼자 찍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셀프 스튜디오 이용자 대부분 친구와 추억을 쌓기 위해 방문하기 때문에 이벤트를 혼자 찍는 것은 민망할 수 있어요! 

그래도 셀프 스튜디오에 직원이 없고 부스가 각각 분리되어 있어서 ‘나 말고 아무도 없는 공간’에 아티스트와 단둘이 있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눈치 보지 않고 원하는 포즈로 마음껏 찍으며 혼자 찍을 때의 민망함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혼자서 팝업스토어를 방문하거나 다른 이벤트에 체험하는 것 보다 접근성이 편리하고 남들과 분리된 공간에서 이벤트에 참여한다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저는, 다양한 콜라보 프레임들을 보면서 내가 제작자였다면 어떤 컨셉으로 프레임을 만들고, 그 프레임을 통해서 어떤 프로모션을 기획할지 등등 다양한 상상을 해봤는데요, 마케팅 현직자 그리고 저처럼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본인이라면 브랜드 컨셉에 맞게 어떤 콜라보 프레임을 제작하실 건가요? 

위픽 러너분들 중에서 셀프 스튜디오에서 혼자서 찍어보고 싶긴 한데 민망하셨던 분들, 어떤 포즈를 지어야 할지 고민하셨던 분들은 ‘콜라보 프레임’으로 사진 찍으며 특별한 추억을 남기고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위픽 미니인턴
글쓴이

위픽 미니인턴

실력으로 취업하는 예비 마케터!

답글 남기기

미니인턴-300x300

위픽 미니인턴

다른 아티클 보기

필(必)환경의 시대, 죄책감 없이 즐기기

Anti-인스타그램은 트렌드가 될까?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마케팅도 그렇다!⚾✨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