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일을 200% 해내는 무기의 비결

이걸 썼더니 시간과 성과가 내 것이 되기 시작했다
2023-09-25
  • 여러가지 일을 하는 사람은 대체 어떤 비결이 있는 거지?
  • 시간은 똑같은데 왜 저 사람은 왜 저렇게 많은 것들을 할까?

많은 사람들의 고민이죠. 본업부터 취미, 사이드 프로젝트까지 여러가지를 하고 싶은 욕망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또 여러가지를 잘 해내는 분들을 보며 뒤처질 것 같다는 두려움도 가지게 됩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유용한 무기를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일 관리의 시작, ㅅㄱ 관리

여러가지 일을 하는 방법은 먼저 ‘시간 관리’부터 시작합니다. 시간을 관리한다니. 이게 무슨 말일까요? 사람의 뇌는 동시에 여러가지를 할 수 없게끔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성과를 만들고, 높은 생산성을 만드는 사람은 모두 시간을 잘 관리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의 관리는 시간 관리로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런데 시간 관리라는 개념이 느낌은 좋지만, 모호합니다. 뭐부터 어떻게 해야 하나 싶죠.

그래서 저만의 시간 관리의 무기를 꺼내봅니다. 이 무기를 활용해서 마케터라는 본업의 일을 하면서, 글 쓰는 마케터, 이야기하는 마케터까지 부캐로 저의 세계를 키울 수 있었죠. 이 무기는 뭘까요? 바로 ‘스위치‘입니다. 스위치는 말 그대로 버튼입니다. 단순히 누르는 버튼이 있는가 하면 불을 켜고 끄고, 불의 색깔을 바꾸는 그런 스위치도 있죠.

‘스위치론‘이라고 부르는 저의 시간 관리 노하우를 이렇게 정의해 봅니다. 스위치를 켜고 끄듯이, 시간의 온앤오프를 잘하는 것이 생산성으로 직결됩니다. 특정 시간에 일의 과업을 하기로 하면 순간적으로 일의 스위치를 켜서 몰입의 힘을 발휘하는 거죠. 몰입의 힘을 쓰면 1시간이 걸릴 것이 20분 만에 끝나기도 하고, 하루에 여러 가지를 할 수도 있게 됩니다. 즉, 스위치는 어느 한 가지에 몰입을 하는 스킬의 무기입니다.

 이 스위치 맞습니다.


스위치라는 몰입의 무기

저는 수년 전부터 회사를 다니면서 업무 외 다양한 부캐와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왔습니다. 그게 가능했던 것은 다른 사람들이 아침에 자고, 저녁에 쉴 때 저는 그 시간에 부캐의 스위치를 켜서 몰입의 시간을 가져 키워왔었죠. 다른 이들이 일의 버튼을 끄고 어둠 속에서 쉴 때, 저는 창작의 버튼을 켜고 또 다른 모드로 전환을 시킨 것이죠[일 ON / 휴식 OFF]를 저는 [일 ON / 창작 ON] 으로 스위치를 전환시킨 거죠. 이 창작의 스위치는 출퇴근길에도 켜게 됩니다. 회사를 오가는 길에, 약속 가는 길에는 언제나 글 읽고, 글 쓰고 그렇게 지내왔어요.

물론 출근하고 퇴근하기 전, 업무 시간 동안에는 본캐의 스위치를 켜고요. 업무 시간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밤에 일 생각을 하면 이도저도 아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스위치 무기의 스킬, 말로만 들으면 쉬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어려운 것이 있는데, 바로 스위치의 전환을 방해하는 요소들이죠. 스위치를 켜고 일, 창작과 같이 무언가에 몰입하는 시간에는 카톡도, 유튜브도, 전화도 모두 회피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일을 하면서, 창작을 하면서 카톡하고, 유튜브 보고, 전화하면 스위치의 몰입은 꺼집니다. 이런 류의 시간은 별도로 할애를 해야 해요.

누군가는 이야기합니다. 카톡도 하고, 유튜브도 보면서 전화도 하면서 하는 게 더 생산성이 높아지는 타입이라고. 그건 허상입니다. 심리학 조사에 따르면 뇌 과학적으로 멀티태스킹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되려 본질이 아닌 다른 무언가에 갔다가 다시 오게 되면 다시 몰입도를 높이는 데 시간이 들어 결코 높은 생산성을 만들어낼 수 없죠.

그럼 어떻게 스위치라는 몰입의 무기를 내 것으로 만들어볼 수 있을까요?

출처 : 사피엔스 스튜디오

스위치 무기 활용법

바로 기억하시고 반영하시고 좋게, 제가 활용했던 방법을 간단하게 담아봅니다. 아래 내용을 기억하고 활용하시면 됩니다.

스위치를 활용하는 3단계 방법

  • 일의 스위치 + 사이드 스위치 + 쉼의 스위치, 이렇게 3개를 설정합니다.  

: 일반 사람들은 일과 쉼 2가지로만 세팅합니다. 여기에 사이드를 하나 더 추가하는 거죠. 여기서 저는 사이드를 글쓰기라고 해볼게요. (여러분의 사이드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 각각의 스위치를 구분 짓는 자기만의 규칙을 만듭니다.  

: 예) 일할 때는 일의 스위치를 켠다. 일할 때는 창작의 글을 쓰지 않는다.

글 쓸 때는 글쓰기의 스위치를 켠다. 글을 쓸 때는 일 생각을 하지 않는다.

글 쓰는 시간은 쉼의 시간이 아니다. 누워서 글을 쓰지 않는다.

쉴 때는 온전히 쉬는 것에 집중한다. 카톡, 유튜브, 콘텐츠 시청 등은 이때 몰아서 한다.

  • 그리고 각 스위치를 켤 때, 규칙에 따라 그 스위치의 시간에 집중하고 다른 스위치가 들어오지 않게끔 합니다.

어떠신가요? 여러가지 일을 해낼 수 있는 스위치라는 시간과 성과 관리의 무기. 이걸 활용해서 일과 여러가지 프로젝트까지 함께 남다른 성과를 키워가시기를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번 하고 마는 게 아니라 이걸 1주, 1달, 1년까지는 반복을 해서 몸에 익숙해지게 만드는 거예요. 사이드라는 목표가 있으시다면 지금부터 딱 3개월, 아니 1달이라도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변화가 있었다면, 그 변화의 이야기를 남기고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장 DNA를 퍼뜨려 누군가를 성장시킨다는 것은 나 자신을 성장시킨다는 것과 같으니까요.

성장과 변화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무기들을 이후에 또 담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글을 주위에도 공유해 주세요 🙂

성장을 위한 무기 연구소

CHOIN MARKETING LAB

마케터 초인

❚ 성장을 위한 무기글 

마케터 초인님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hoin_note/

✅ 브런치 https://brunch.co.kr/@jinonet/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oinlab/

✅ 커리어리 https://careerly.co.kr/profiles/22881

조회수
12,489

타겟 적중률 91.5% #코어타겟 문자광고 .

성별, 연령, 앱/웹 접속 이력, 거주, 근무지역, 통화 이력까지 정교하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회사를 20년 넘게 다녔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근무했던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두 유형으로 나뉜다....
마케터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취업과 이직은 동기, 역량, 성향이라는 핵심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내리고 이를 설득하는 것에 달려...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MBA 꼭 해야 하나요?​ 회사 선배였던 여성 임원분은 자녀 두 분을 모두 서울대에 보내셨다. 막내아들이...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마케터들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법
마케팅조언 커리어
아티클
더 나은 주니어가 되는 방법(26)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아티클
더 나은 주니어가 되는 방법(24)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리쿠르트 브랜드 메시지 광고 (2017)
카피라이팅 커리어
마케터 초인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