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하우스와인은 왜 패키지 리뉴얼을 한 걸까?

새로운 경험과 직관성
2023-10-04

사실 새로운 방식을 고민하는 건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이 “새로움” 이라는 단어가 트렌드나 마케팅에 의미하는 바가 상당히 크기 떄문이죠. 하지만 어떤 측면에서 보자면 상당히 어려운 과제이기도 합니다. 과감한 도전이 필요하기도 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추세를 보면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 듯 합니다.

한국형 와인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진로하우스와인’ 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패키지 리뉴얼을 단행했습니다. 2009년 이후 14년 만의 리뉴얼이라고 합니다. 

이번 리뉴얼은 진로하우스와인의 주요 소비자층 수요 조사 결과를 반영해 정통성은 유지한 채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게 진로 측의 설명입니다. 특히 강렬한 빨간색 마개를 적용해 레드 와인의 특성을 담았으며, 직관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살렸습니다. 

이미 잘 알려져 있고, 또 어느 정도는 잘 팔리고 있을텐데 왜 이런 변화를 택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트렌드를 보자면 이런 변화는 “당연히” 필요합니다.

일단 새로운 경험의 측면에서 본다면 꼭 필요한 선택입니다. 진로하우스와인 뿐만 아니라 최근 삼양라면도 변화를 주었는데요, 아마 진로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오랜 시간 동안 대중들을 만나왔고, 인지도도 확실하지만 새로울 건 없다는 것이죠. 

스테디셀러들이 그렇습니다.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새로운 경험을 주기에는 뭔가 부족합니다. 소비 트렌드의 중심으로 오는 세대들에게 색다른 경험으로 제품을 인지시켜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영 아쉽다는 것이죠.

그래서 패키지 리뉴얼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기존과는 다른 느낌으로 제품을 각인시키는 겁니다. 이런 시도는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어요. 패키지나 브랜딩에 변화를 줄 수도 있고, 최근 짜파게티의 사례처럼 색다른 아이디어를 가미할 수도 있죠. 새로운 경험을 위해 이렇게 노력하고 있다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또다른 한가지는 직관성인데요, 이번 사례에서도 직관적 브랜드 이미지를 살렸다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결국은 쉽게 인지가 되어야 합니다.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디깅(집중해서 파고드는 소비)하는 건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일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열렬히 반응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자신의 소비 목적에 따라 움직이는 게 일반적인 선택이죠.

그러니 팬층을 제외하면, 쉽고 빠르게 인지할 수 있는 이미지가 가장 중요해집니다. 시간을 투자할 여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직관적인 인지를 시도하는 것이죠.

앞으로 이런 행보가 더 중요해질 겁니다. 대중들은 바쁘고, 여력이 없죠. 빠르게 치고 빠지는 전략이 필요해질텐데요, 제품과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방식 또한 간결하고 빠르게 진행될 필요성이 생길겁니다. 이런 보완을 위해 리뉴얼을 진행하는 경우가 꽤 존재한다고 보시면 좋을 겁니다.

알고보면 리뉴얼은 꽤 트렌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통해 트렌드에 적응하시고,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넓히는 과정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삼양, 진로, 농심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1,477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눈 떠보니 내게 팝업스토어를 만들 수 있는 성수동 부지 100평이 생겼다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6가지 감정
마케팅전략
아티클
미 저널리스트 데이비드 브룩스의 중에서
자기계발
아티클
일본악기, 카잘스홀 콰르텟 등
카피라이팅
아티클
못하는 걸 보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기려면 결국 압도해야 합니다
아티클
‘베오울프’로 엿보는 ‘만달로어인’의 서사
아티클
챗GPT를 사용하다 보면 이전에 나눴던 대화 내용을 다시 찾고 싶을 때가 있다. 하지만 현재의 챗GPT에서는...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