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브랜드를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2023-10-17

작년 10월 퇴사했으니 회사 밖으로 나온 지 이제 딱 1년이 됐다. 시간이 정말 빠르다. 회사 밖을 나와서도 여전히 마케팅을 하고 있다.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스몰 브랜드들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데, 회사를 다니면서 어느 정도 큰 규모의 예산으로 마케팅을 할 때와는 또 다른 다양하고 재밌는 경험을 하고 있다.

 

 

 

회사를 다닐 땐 항상 마케팅 예산이 많은 브랜드에 가는 것이 목표였다. ‘많은 돈으로 좀 더 재밌는 어떤 걸 할 수 있을까’라는게 그 당시 내가 일하는 재미요소 중 하나였다. 점점 규모가 큰 회사로 이직을 했고, 퇴사 전 나의 마지막 프로젝트의 마케팅 예산은 2억에 가까웠다. (회사 규모에 따라 2억이라는 예산이 어떨지 모르지만 나에겐 엄청 큰 액수였다.)

 

하지만 예산이 커질수록 나의 부담감도 커졌다. 더 잘해야하고, 더 재밌고 새로운 것을 보여줘야 한다는 부담감이 오히려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방해했다. 이 부분도 내가 퇴사를 결심한 많은 이유 중 하나다.

 

 

스몰 브랜드의 마케팅을 담당하면서 처음에 나는 마케팅에 돈을 쓰지 않는 것이 불만이었다. 대표님과 미팅을 하면 항상 조심스레 제안을 드렸다.

 

“대표님, 마케팅 비용을 어느 정도는 써야 해요. 예산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 당시 내가 비교할 수 있던 것은 내가 경험했던 회사들이었기에 마케팅을 잘하려면 당연히 예산이 많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스몰 브랜드와 함께 일한 지 한 달 정도 지나고 이 생각을 깨버렸다.

 

작은 브랜드는 마케팅에 비용을 쓸 여력이 없었다. 매출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다면 모를까 불확실한 상황에 마케팅에 비용을 쓰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리고는 난 그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시작했다.

 

‘내가 브랜드를 런칭한다면 마케팅에 돈을 펑펑 쓸 수 있을까? 당연히 그럴 수 없고 비용 없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어떻게든 고민하겠지’

 

그때부터 비용을 쓰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어려웠다.. (지금도 어렵고) 항상 회사에서 연간 책정 된 예산으로 마케팅을 하다가 일명 ‘몸빵’을 하려니 막막했다. (지금도 그렇다)

 

 

그래서 좀 더 공부하는 중이다. 작은 브랜드 중 요즘 잘하는 곳이 어디인지 그들은 어떻게 마케팅을 하는지. 회사를 다닐 땐 눈에 들어오지 않던 스몰 브랜드들에 관심이 간다.

 

프로덕션을 섭외해 삐까뻔쩍 멋진 브랜드 영상을 만들었다면 지금은 직접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말도 안되는 기획으로 날 것의 영상을 만든다. 근데 신기한 건 이 날 것의 영상이 더 반응이 좋은 경우가 많다는 것. 이런 경험을 하며 예산이 마케팅의 다가 아니라는 것을 느낀다.

 

스몰 브랜드에 대해 공부할수록 느끼는 것 중 하나는 규모가 작을수록 뉴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적극적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우리 브랜드에 대해 계속 알리고, 브런치나 블로그를 통해 진정성 있는 글을 쓰는 것.

 

9년 차 마케터지만 아직도 마케팅은 어렵다. 정답이 없고 항상 배워야 한다는 걸 느낀다. 다음 글은 스몰 브랜드를 공부하면서 내가 인사이트를 어디서 얻는지에 대해 글을 쓰려한다.

 

 

오랜만에 쓰는 글이라 두서없지만, 아무튼 요즘 스몰 브랜드 키우기에 흠뻑 빠져있는 것. 또 다른 마케팅 경험을 통해 흥미로운 날들을 보내고 있다.

조회수
11,700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위픽스콜레 코칭입문교육으로 마케팅력을 업그레이드하세요!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팀장이 관찰한 아홉 가지 특징
자기계발 커리어
아티클
레쥬메 나우 (resume now)라는 미국의 취업 사이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렇게 시작하니까 마치 신문 기사 작성하는...
자기계발 커리어 커뮤니티
아티클
거창한 이유나 의미가 없어도 성장할 수 있는 이유
커리어
아티클
‘롱블랙(Long Black)을 아시나요?’ 여기서 말하는 롱블랙은 커피 메뉴 롱블랙이 아닌, 구독 서비스다. 콘셉트는 롱블랙 커피에...
커리어
아티클
VIP 대신 ‘VIB’, 프리미엄 유아용품 인기  강원도 내 199개의 초등학교에서는 신입생이 10명도 되지 않는 뉴스가...
미디어 커리어 커머스 트렌드
홍대선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