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잘못입니다. 인정합니다.

더 나은 주니어 되는 법(4)
2023-11-28

제 잘못임을 인정합니다.

“이거 누가 이렇게 만든 거예요? 어디서부터 발생한 문제예요?”

팀장의 말에 순간 가슴이 출렁거린 주니어 A.

동료들의 피드백을 기다리다가, 기한이 다가오자 기획안을 바로 개발팀에 공유한 주니어 A는, 모두의 시선이 자신에게 쏠리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자신이 저지른 실수가 분명했기에 자리에서 안절부절못하다가도, 굳이 내가 잘못했다고 얘기하지 않으면 비난받을 일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피드백을 빨리 안 준 다른 동료들도 잘못이 있는 걸..’

‘제 실수가 맞습니다.’

‘제가 잘못 판단했습니다.’

본인의 실수와 잘못을 인정하는 게 왜 이리 어려울까? 우리 주변에만 봐도 남 탓, 환경탓 하는 사람은 넘쳐나지만 본인 탓을 하는 사람은 찾기 힘들지 않아? 그만큼 잘못된 결과의 원인을 본인에게 돌리고, 그걸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뛰어난 자세와 역량을 갖춘 것이라고 생각해.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내 잘못으로 인해 벌어진 결과에 대해 내 잘못을 인정하는 자세에 대한 이야기야.

누구나 실수는 합니다. (출처: MBC 무한도전)


우리는 왜 이렇게 내 잘못을 인정하기 어려워할까?

그 이유는 당연해. 누구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칭찬을 받고 싶지 반대로 나의 취약성과 약점을 드러내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야. 드러나는 순간 받아야 할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비난과 내가 온전히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 닥치는 것이 두려울 테니까.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든 너의 전적인 잘못은 없다는 거야.

일어난 모든 문제에 대한 원인은 상당히 복잡해서, 너가 1인 기업이 아닌 이상 모든 동료들이 그 문제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해. 그러니, 너가 실수한 건 모든 원인 중에 드러난 단 1가지일 뿐이고, 어쩌면 운이 좋지 않은 것뿐일지도 몰라. 다른 원인은 운이 좋게도 드러나지 않은 것이고.

그러니 괜찮아. 깔끔하게 잘못과 실수를 인정하자. 누구나 실수와 잘못은 할 수 있어. 여기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사람은 오히려 ‘인정’을 통해 본인이 져야 할 책임을 마땅히 지는 사람이야.

누가 널 때리기라도 하겠어.

육두문자로 욕을 하기라도 하겠어.

(인정했더니 그런 반응을 받았다면 당장 돔황쳐..)


잘못을 인정한 이후에는 뭘 해야 할까?

실수를 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어. 그러니, 실수를 하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실수 이후에 내가 할 행동’을 두려워해야 해. 어떤 것이 원인이 되었든지, 어쨌든 문제는 일어났으니 슬퍼하고 걱정할 시간에 해결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야. 너가 만약 많은 경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은 너에게서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그렇다고 무작정 ‘도와달라’라고 하는 건 자칫 무책임한 사람으로 여겨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

그러니 일단, 먼저 너가 생각하는 솔루션을 제안해 봐. 그 제안에 다른 사람들이 살을 붙이고 뼈를 만들어 더 좋은 솔루션이 도출될 수 있을 거야. 잘잘못을 따지고, 슬퍼하고, 안타까워하는 시간은 문제해결을 하고 난 뒤에 해도 늦지 않아. 그럼 동료들은 의외로 너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기꺼이 함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줄 거야. 너가 생각해도 ‘변명’하고 ‘회피’하는 사람을 돕고 싶겠어? 아니면, 본인의 취약성을 인정하는 사람을 돕고 싶겠어?

정리해 볼게. 실수 이후에 이런 행동을 하도록 해봐.

  – 일어난 문제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동료들에게 도움을 구해봐.

  –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다면, 앞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해결 방법은 제안해 봐.

주니어 A가 더 나은 주니어라면 어떻게 대답했을까?

나는 아래처럼 대답할 것 같아. 내 생각을 보기 전에 너가 주니어 A가 됐다고 생각해 보고 한 번 고민해 볼래?

그 부분은 제가 팀원분들의 피드백을 기다리지 않고 진행해 발생한 문제입니다. 추후에는 최종 릴리즈 전 팀원분들에게 사전 공유하여 문제가 없는지 더블체크하겠습니다. 다만, 앞으로 팀원분들의 의견이 없다면,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할 테니 확인 후 피드백을 꼭 부탁드립니다.


결론

잘못을 인정하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현재 일어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제안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더 나은 주니어가 되는 방법이다.

모베러주니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betterjunior

조회수
11,830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위픽스콜레 코칭입문교육으로 마케팅력을 업그레이드하세요!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팀장이 관찰한 아홉 가지 특징
자기계발 커리어
아티클
레쥬메 나우 (resume now)라는 미국의 취업 사이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렇게 시작하니까 마치 신문 기사 작성하는...
자기계발 커리어 커뮤니티
아티클
거창한 이유나 의미가 없어도 성장할 수 있는 이유
아티클
‘롱블랙(Long Black)을 아시나요?’ 여기서 말하는 롱블랙은 커피 메뉴 롱블랙이 아닌, 구독 서비스다. 콘셉트는 롱블랙 커피에...
아티클
VIP 대신 ‘VIB’, 프리미엄 유아용품 인기  강원도 내 199개의 초등학교에서는 신입생이 10명도 되지 않는 뉴스가...
미디어 커리어 커머스 트렌드
모베러주니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서비스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