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실력 있는 마케터는 무엇이든 팔 수 있다.”라는 들어 본 적 있는가?
이 말은 마케팅의 힘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종종 사용되는 말이기도 하다.
하지만 과연 이 말은 사실일까? 실력 있는 마케터는 정말 무엇이든 팔 수 있는 걸까?
위 질문에 분명 의견이 나뉠 것이지만, 나의 대답은 “그렇지 않다.”에 가깝다.
솔직히 100% 그렇지 않다고는 못하겠다. 왜냐하면 단순히 판매까지 이어지게는
어떻게든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결국 오래가진 못할 것이다.
마케터는 사기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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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설득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이나 좋은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올바른 설득을 할 수 있고, 나아가 고객과 좋은 유대관계를 오랫동안 이어나갈 수 있다.
충성고객으로 이어지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즉, 마케터는 단순히 판매를 하는 사람이 아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브랜드와 그 브랜드 제품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이를 고객들에게 어떻게 풀어낼 것인지를 기획부터 실행까지 하는 역할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이 별로인데 단순히 자극적인 소재로 판매하는 것은 오히려 사기의 영역에 가깝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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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 있는 마케터는 상품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찾아내고,
상품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능력이 있다.
앞서 말했듯이 단순 판매를 넘어 재방문, 재판매, 고객과의 유대관계까지 이어질 수 있는
브랜딩이 될 수 있도록 오랫동안 성공하기 위해서는 역시 기본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가 좋아야 한다.
좋은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오랫동안 판매 성과가 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마케터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한다.
신성민 마케터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