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팀이 꼭 해야 하는 실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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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25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요약에는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세요. – 기본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01. 훌륭한 ‘error’ 구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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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P Engine 과 A Smart Bear라는 두 개의 유니콘 스타트업을 창업한 제이슨 코헨이 작성한 글이에요. 단순히 현상만을 보면 실패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올바른 결정을 했을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들에 대해 정리했어요. 미리 알아두면 해당 현상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상황을 바라볼 수 있을 거예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1. 제거한 백로그를 다시 백로그에 추가하는 현상

– 백로그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에요. 나중에 다시 백로그에 추가될 수 있지않을까 싶어 백로그에서 기능이나 버그를 삭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2. 전략을 세운 직후에 전략을 변경하는 현상

– 결코 변하지 않는 전략은 없고 처음부터 올바른 전략을 수립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요. 전략의 부족함을 발견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점은 전략을 처음 수립한 그 직후인 경우가 많아요.

3. 10배가 성장한 이후에 리팩토링을 진행하는 현상

– 성장이 10배 증가한 후에도 인프라를 리팩토링할 필요가 없다면 원래 인프라를 과도하게 구축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처음부터 과도하게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지 마세요.

4. 마케팅 메시지가 너무 간결해서 단어를 추가하는 현상

– 메시지가 너무 짧아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보다는 메시지가 설득력이 없거나 구체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100배 더 높아요. 일단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5. 제거한 기능을 다시 추가하는 현상

– 많은 제품 팀은 추가한 기능을 제거하지 않아요. 고객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한다면 틀렸을 때 과감하게 기능을 제거해야 해요.

– 다만 기능을 제거했을 때 해당 기능이 정말 중요한 것으로 판정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제거한 기능을 다시 추가하세요.

6. 주요 제품 출시 직후에 많은 버그를 수정하는 현상

– ‘모든 것이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좋지 않아요. 제품 출시 직후에 수정할 버그가 없다면 너무 늦게 출시했을 확률이 높아요. 제품을 출시하면 출시 전에 찾기 힘든 새로운 버그를 빠르게 찾고 대응할 수 있어요.

7. 중요한 경쟁사의 움직임을 무시하는 현상

– 다른 사람들의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게임을 해야 해요. 경쟁사에게 휩쓸리지 않고 우리만의 고유한 가치 제안에 집중해 보세요. 때로는 정말로 대응해야 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하지만, 그 신호는 경쟁사로 이동하는 우리의 고객들로부터 찾아야 해요. 

8. 수익성은 높지만 핵심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거래를 거부하는 현상

– 전략이 있다면 핵심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거래를 구분하고 거부할 수 있어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반드시 올바른 길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02. 좋은 유저인터뷰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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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교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김광섭님이 작성한 글이에요.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터뷰 요령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 자세히 공유해 주셨어요. 유저 인터뷰를 앞두고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 업무가 익숙하지 않은 PM들은 인터뷰 초기, 몸부터 밖으로 들이미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큰 시간 낭비가 됩니다. 투박하고 거친 가설일지라도 미리 방향을 고민해 본 PM이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 가설은 절대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알고 싶은 사실을 1) 예와 2) 아니오 답할 수 있는 문장으로 쓰는 것 뿐입니다.

– 최초 작성한 다음날 질문지를 소리 내어 읽어보며 중얼중얼 연극처럼 따라해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더하기보다 빼기입니다. 너무 뻔하고 당연한 질문을 걷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 인터뷰 대상자의 답변을 들은 후, 내용을 즉석에서 정리하여 내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되물어보아야 합니다. 요리를 잘하는 사람은 요리 중간에도 설거지를 틈틈이 합니다. 좋은 인터뷰도 똑같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 PM은 동료들에게 좋은 등대가 될 수 있도록 인터뷰의 바다에 자주 나가야합니다. 큰 고깃배를 몰고 대대적으로 나가려 하지 말고 손그물이라도 잽싸게 챙겨서 그때그때 시장에 푹 젖어 돌아오면 됩니다. 고객과 자주 만나 훌륭한 인사이트를 낚아올수록 같은 프로덕트에 묶인 동료들과 깔깔거리면서 행복한 팀을 만들 수 있습니다.

03.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꼭 읽어야 할 책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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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벤처스의 파트너이자 구글 그룹 프로덕트 매니저로 근무한 켄 노튼이 선정한 제품 관리자라면 필수적으로 읽어야 하는 42권의 책 모음이에요. 2024년 버전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되어 소개해 드리게 되었어요. 교보문고 등의 서점에서 영어로 검색하시면 번역된 책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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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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