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생성형 AI는? 결과편

여러분의 대답으로 만들어진😃
2024-03-27

지난주에 진행된 ‘마케터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생성형 AI는?’, 여러분도 참여하셨나요?✨

아직 참여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해보시길 추천 드려요! 여러분은 ‘어떤’ AI를 ‘왜’ 사용하시나요?

마케터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생성형 AI는? <결과편>을 시작해 볼까요?

과연 대다수의 마케터들이 여러분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AI를 활용하고 있을까요?

게티이미지뱅크

생성형 AI는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이에요! 마치 인간을 모방하는 것처럼 인간의 언어, 예술 등 기존의 인공지능이라면 할 수 없었던 창의적인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1월 30일, 인간의 언어를 학습하는 챗지피티(ChatGPT)가 출시된 뒤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100만 명을 넘으며 큰 화제가 되었죠. 이후 대화형 인공지능 뿐만 아니라 이미지까지 창조하는 생성형 AI가 등장하면서 ‘업무 현장에서의 생성형 AI 사용’ 또한 활발하게 논의되었습니다.

2024년 현재, 정말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이유로 생성형 AI를 업무 현장에서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과연 마케터 여러분은 언제 생성형 AI를 활용하실까요?

Q. 가장 자주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분야는?

마케터들은 주로 브레인스토밍을 하거나 기획할 때(47%), 그리고 카피라이팅을 할 때(41%) 생성형 AI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챗지피티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여러 종류의 카피를 빠른 시간 안에 제시해주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은데요! 두 분야가 거의 비슷하게 쌍두마차를 이루고 있네요.

검색 엔진 최적화(9%)는 이미 최적화 관련 프로그램이 많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에 삽입되는 이미지/영상 소재 제작(3%)은 생성형 AI 미디어의 품질과 저작권 문제 때문에 비교적 덜 사용하는 게 아닐까 추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Q.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생성형 AI 종류는?

DALL-E
  • 대화형 AI (ChatGPT 등) (91%)
  • 이미지/동영상 생성형 AI (DALL-E 등) (6%)
  • 검색 엔진 AI (네이버 cue: 등) (3%)
  • 음성 합성 AI (클로바더빙 등) (-)

이전 질문에서 대다수의 마케터들이(88%) 브레인스토밍/기획, 또는 카피라이팅에 생성형 AI를 가장 자주 사용한다고 응답해주셨는데요. 그래서 두 분야를 도울 수 있는 대화형 AI가 아주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검색 엔진 AI보다는 이미지/동영상 생성형 AI를 더 많이 사용하신다는 것도 눈에 띕니다. 아무래도 아직은 검색 엔진 AI가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오지는 않았죠. 이미지/동영상 생성형 AI는 업무에 직결된 것이기 때문에 소폭 높았습니다.

Q. 주로 사용하는 대화형 AI는?

  • OpenAI – ChatGPT (74%)
  • 뤼튼테크놀로지스 – 뤼튼 (10%)
  • 구글 – 제미나이 (Gemini) (10%)
  • 네이버 – 클로바엑스 (CLOVA X) (3%)
  • 그 외 (3%)

그렇다면 대화형 AI 중에서는 어떤 것을 가장 많이 사용할까요? 역시나 OpenAI의 챗지피티가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뒤로는 국내 기업에서 만든 ‘뤼튼’과 구글의 ‘제미나이’가 같은 비율로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엑스는 아직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네요😥 챗지피티는 생성형 AI의 대표가 되었을 정도로 대중화가 되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친숙하게 사용하고 계시죠! 저도 업무를 할 때 챗지피티를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대화형 AI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작업 시간을 줄이기 위해’ 등이 대다수를 이뤘는데요,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짚어준다’는 응답 또한 많이 보였습니다! 대화형 AI는 언어를 학습한 AI다 보니 다른 AI들에 비해서 더욱 사람 같이 친숙하고, 사람처럼 생각한 답변을 제시해주죠. 마케팅은 ‘설득’이고, 설득은 말로 하는 것이다 보니 브레인스토밍, 기획, 카피라이팅을 많이 하는 마케터에게 대화형 AI는 완벽한 업무 파트너가 되겠네요👍

Q. 주로 사용하는 이미지/동영상 생성형 AI는?

  • 미드저니 (Midjourney) (100%)
  • OpenAI – DALL-E (-)
  • Canva (-)
  • 런웨이 – 젠-1, 젠-2 (-)
  • 그 외 (-)

이미지/동영상 생성형 AI는 많은 분들이 구글의 ‘미드저니’를 사용한다고 밝혀주셨네요! 미드저니와 같은 이미지 생성형 AI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하면 해당 텍스트에 맞는 아트워크를 만들어 주는 AI입니다. 특히 미드저니는 사용자가 원하는 분위기, 그림체 등을 조절할 수 있어서 더 주목 받았어요. 이미지/동영상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이유는 주로 ‘업무에서 소스용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함’이라고 밝혀주셨습니다. 저도 이 아티클 중간에 DALL-E가 만들어준 이미지를 삽입해보았는데요! ‘생성형 AI가 마케터를 도와주는 모습’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했답니다. 잘 표현된 것 같나요?🤗

Q. 주로 사용하는 검색 엔진 AI는?

  • 네이버 – 큐 (cue:) (100%)
  • 구글 – 바드 (Gemini) (-)
  • 마이크로소프트 – 코파일럿 (Copilot) (-)
  • 그 외 (-)

검색 엔진 AI는 ‘네이버 큐(cue:)’를 주로 사용한다고 응답해주셨습니다. 네이버 큐(cue:)의 경우 자사의 대화형 AI ‘클로바X’와 달리 검색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생성형 AI입니다. 검색 엔진 AI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가 꼽혔습니다. 아직 검색 엔진 AI는 다른 생성형 AI와 달리 초기 단계에 있어 대중화가 되지 않았지만, 보다 많은 기능들이 담기고 발전하면 빠른 업무에 더 큰 도움을 줄 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이렇게 마케터가 사용하는 AI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챗지피티를 주로 사용하고 계시며, 대화형 AI를 통해서 기획과 카피라이팅을 하신다는 부분까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점차 AI가 고도화된다면 더 참신하고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시해줄 것 같아요! AI와 함께하는 미래의 마케팅을 위해 지금부터 열심히 AI와 친숙해져야겠습니다💪

오늘 테스트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 외에도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시는 AI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어요! 🗣️💬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 드리며 결과편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TEST도 많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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