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덕트의 가치를 찾기 위한 3가지 요소, ACT (+2)

왜 사용해야 하나요?
2024-04-24

🧐 4월 22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요약에는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세요.

– 기존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01. MVP는 끝났습니다. 이제는 MV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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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에서 기업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는 피트 세나가 작성한 글이에요. 프로덕트 자체보다 프로덕트가 줄 수 있는 ‘가치’에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있어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은 종종 제대로 테스트하지 않고 감에 의존해 제품을 만들기도 하고, 과도하게 투자해서 기능이 부족하거나 과한 제품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제품이 실행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구의 발명’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 토머스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그 이전에도 많은 발명가들이 전구를 개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비싸거나, 오래 사용할 수 없는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 이에 에디슨은 발명보다는 ‘완벽화’에 힘을 썼고, 실제로 그의 연구는 비실용적인 초기 전구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에디슨이 추구한 것은 ‘최소 가치 경험(Minimum Valuable Experience)’으로, 필요한 것을 접근하기 쉽고, 저렴하며, 내구성 있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 그는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에서 문제를 찾지 않고 수정이 필요한 문제에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A.C.T가 먼저다

– MVE를 만들기 전에 A.C.T를 통해 어떤 대상에게,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최소 가치를 전달할지 정해야 합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A.C.T 프레임워크입니다.

– A.C.T. 프레임워크는 관객(Audience), 소통(Communication), 접점(Touchpoints)이라는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나뉩니다.

1. 잠재 고객 세그먼트 (A = Audience segment)

–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지 알아야 하며, 이상적인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변화를 추구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C = Communication)

– 관객에게 무엇을 전달하려 하는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형식을 사용하여 그들의 기대와 동기를 연결해야 합니다.

3. 터치포인트 (T = Touchpoints)

– 메시지를 어디에, 어떻게 전달할지 결정해야 하며,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계정, 이메일 캠페인 등을 통해 관객을 행동으로 이끌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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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E란

– MVE(Minimum Valuable Experience)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될 때 사용자에게 제공되어야 할 핵심적인 가치와 만족도를 의미하며, 고객이 첫 사용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인상을 받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 ACT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포지셔닝하고,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MVE를 통해 놀라운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 : Webflow

– 웹플로우(Webflow)는 노코드 웹 디자인 플랫폼으로, 디자이너들이 코드 없이 웹사이트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게 돕습니다. 2013년 해커 뉴스에 올라간 포스트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회사가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창립자 블라드 맥달린은 대학 인턴 시절 웹 디자인의 비효율을 보고 디자이너가 직접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의 필요성을 느껴 웹플로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 그들의 사명은 웹 디자인을 대중화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전 세계 크리에이터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었고, 이것이 바로 그들의 가치 제안이자 독특한 포지셔닝이었습니다.

– Hacker News와 같은 플랫폼에서 입소문을 탄 것은 단순한 운이 아니라 적절한 대상에게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 Webflow를 알린 결과입니다.

– 웹플로우 창립자인 블라드와 세르지는 웹 디자이너들의 필요와 요구를 깊이 있게 이해하며 그들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했으며, 이러한 노력이 큰 성공으로 이어졌습니다.

– ACT와 MVE 접근 방식을 통해 빠르게 반복하며 최소한의 가치 있는 경험을 찾아내고,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02. 스타트업이 저지르기 쉬운 17가지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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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유명 비즈니스 저널리스트 마크 헨릭스가 쓴 글이에요. 미국의 창업가 존 오셔가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며 작성한 ‘스타트업이 저지르는 17가지 실수’ 목록을 참고했어요. 스타트업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17가지와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니 살펴보세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실수 1.  사업 아이디어가 실행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실패하는 주된 이유는 자금 부족이나 잘못된 인력 구성 때문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원래의 사업 개념 자체가 실행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실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수 2. 시장 규모, 시기, 진입 용이성 및 잠재적 시장 점유율을 잘못 계산합니다.

– 아이디어에만 너무 몰두하여 실제로 몇 명이 그 제품을 구매할지에 대한 진실을 찾지 않고, 자신들의 투자자를 설득하기 위해 과장된 재무 예측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수 3. 재정적 요구 사항과 타이밍을 과소평가합니다.

– 종종 잘못된 매출 예측에 기반해 비용을 계획하고, 과도한 사무공간과 장비, 인력을 확보하며 필요 이상의 지출을 야기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결국 자금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실수 4. 판매량과 시기를 과도하게 예측합니다. 

– 시장의 규모를 잘못 평가한 후 그 시장에서 차지할 비율까지 과대 추정합니다.

실수 5. 비용 예측을 너무 낮게 합니다.

– 판매 예상치를 과대평가하고 실제 비용은 계획보다 높아져 결국 이윤이 줄어듭니다.

실수 6. 인력, 사무실, 시설에 너무 많은 비용을 지출합니다.

– 기업들은 매출 감소, 비용 증대, 간접비 증대로 실패하며, 이 모든 문제는 시장의 크기와 기회의 실행 가능성에 대한 초기 조사 실패에서 비롯됩니다.

실수 7. 예상치 못한 자금 부족에 대비한 비상 계획이 부족합니다.

–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는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많은 기업가들은 계획대로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한 비상 계획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실수 8. 불필요한 파트너를 데려옵니다.

– 창업자가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자금을 제공할 파트너가 필요하지만 종종 창업자가 친구들을 동업자로 받아들여 회사 지분의 50% 이상을 부적절하게 나눠주는 실수를 합니다.

실수 9. 기술적인 요구사항보다는 편의를 위해 채용합니다

– 채용도 어렵지만, 채용보다 더 어려운 것은 해고입니다. 따라서 실제 기술을 갖춘 인재를 선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실수 10. 비즈니스의 큰 그림에 대한 고민을 소홀히 합니다.

– 기업가들은 종종 사업의 작은 부분에 시간을 과도하게 투자하여 전체 비즈니스의 큰 그림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회사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장단기 비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실수 11. 방법을 찾기보다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너무 쉽게 받아들입니다.

– 비판가들을 마주할 때, 성공적인 기업가는 “그렇게 할 수 없다”는 말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실수 12. 수익보다는 판매량과 회사 규모에 지나치게 집중합니다.

–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보다는 얼마나 빨리, 얼마나 큰 규모로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지나치게 높습니다. 기업가들은 사업 개발과 확장에 몰두하는 동시에 좋은 사업가가 되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

실수 13. 진실을 추구하기보다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확인을 구합니다.

– 기업가들은 종종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만을 원하며, 진실을 찾는 대신 확인을 구하려 합니다. 그러나 진실은 항상 밝혀지기 때문에, 제품을 시험하고 테스터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는 것이 중요하며, 단순히 긍정적인 반응보다는 진실된 피드백을 더 높이 평가해야 합니다.

실수 14. 비전에 단순함이 부족합니다

– 많은 기업가들이 여러 방향으로 동시에 진행하려다가 어느 것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주요 제품도 제대로 완성하지 못하는 상황에 빠지곤 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양한 시장에 판매하려 하지만, 이로 인해 집중력과 시간이 분산되어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달성하지 못합니다.

실수 15. 장기적인 목표와 비즈니스 목적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 장기적인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그 목표가 변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하며, 이는 제품이나 비즈니스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실수 16. 집중력과 정체성이 부족합니다.

– 기업은 명확한 정체성과 집중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다 보면 집중력을 잃고 흩어진 사업체가 될 위험이 있습니다. 회사 자체도 하나의 제품으로, 강력한 정체성을 유지할 때 그 힘이 강화됩니다.

실수 17. 출구 전략이 부족합니다.

– 사업가는 짧은 기간 동안 큰 이익을 목표로 하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사업에서 빠르게 철수할 계획을 세우는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올바른 길로 가는 5가지 팁

1. 창업의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위해 창업했는지 스스로에게 묻지 않습니다. 다른 모든 것이 목표를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처음부터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최고의 인재를 모집하고 채용해야 합니다.

– 좋은 팀은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팀이 없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3. 많은 사람을 포용해야 합니다.

– 일은 생각보다 더 어렵고, 더 오래 걸리고, 더 많은 비용이 들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든 일을 잘해야만 효과적이지만, 대부분이 기업가의 기준에 맞춰서 일을 해내진 못합니다.

4. 자신에게 솔직해져야 합니다.

–  결점, 약점 및 문제를 인식해야 합니다. 이를 무시하거나 혼자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정면으로 맞서야 합니다.

5. 비즈니스에 몰두해야 합니다.

– 완전히 헌신하지 않으면 중요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성공하려면 헌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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