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진행된 ‘나만의 팝업스토어를 만든다면?🎪’, 여러분도 참여하셨나요? ✨
아직 참여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여러분 손으로 팝업스토어계의 신화를 써내려보세요!
나만의 팝업스토어를 만든다면?🎪 <결과편>을 시작해 볼까요?
과연 다른 사람들은 어떤 스타일의 팝업을 만들었을까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팝업스토어’! 다들 아시리라 생각하는데요. ‘팝업스토어’란 짧은 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으로, 최근에는 브랜드 공간을 제시하며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을 발생시키는 ‘브랜딩’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요. 특히 위픽의 사무실이 위치한 ‘성수’는 팝업의 성지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팝업이 많게는 1주일에 60개 가량 열리기도 합니다. 팝업스토어는 플래그십 스토어와 달리 단기간의 이벤트성 매장이기 때문에 예산이 비교적 여유로워 보다 실험적이고 체험 중심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팝업스토어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최근 소비자들이 ‘경험과 가치’를 중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 네트워킹 및 체험형 이벤트에 대한 욕구가 폭발했고, 엔데믹 이후 이러한 소비자의 마음을 브랜드들이 정확히 겨냥한 것으로 보여요.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브랜드들은 앞다투어 새롭고 신기한 팝업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2023년 12월 ‘선양소주’는 직접 노를 저으며 배를 타고 들어가는 팝업스토어를 선보여 폭발적인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내었어요. 희소성을 추구하며 자신의 경험을 SNS에 전시하는 MZ세대들이 팝업스토어에 방문하며 스토리 업로드 및 리그램으로 홍보 콘텐츠를 재생산하면서 팝업스토어의 인기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번 서베이는 대표적인 팝업스토어 업종(푸드/코스메틱/패션/엔터테인먼트/키덜트)에 따라 여러분이 뽑으시는 최고의 공간 구성, 핵심 콘텐츠, 방문 굿즈, 홍보 방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제작되었습니다! 각 종류별로 조금씩 내용이 달랐는데, 눈치 채셨나요?😁 어떤 구성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는지 알아볼까요?
Q. 어떤 종류의 팝업스토어를 열까요?
- 🍔 푸드 (라면, 음료, 주류 등) 26%
- 💄 코스메틱 (화장품 등) 9%
- 👔 패션 (의류, 악세사리 등) 22%
- 💃 엔터테인먼트 (아이돌, 드라마 등) 22%
- 🎮 키덜트 (장난감, 게임 등) 21%
팝업스토어 업종별 선호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푸드가 26%로 1위를 차지했고, 엔터테인먼트와 패션이 22%로 공동 2위를 차지했어요. 4위인 키덜트와 1% 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처럼 푸드, 패션, 엔터테인먼트, 키덜트는 5% 내의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코스메틱의 경우 9%로 다른 업종에 비해 저조한 선호도를 기록하고 있어요. 이는 화장품이나 향수 등 코스메틱 업종 특성 상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팝업스토어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번 서베이에서는 아쉽게도 성별을 수집하지 못했지만, 나이 및 성별에 따른 선호도를 구분해보아도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Q. 공간은 어떻게 구성할까요?
이 질문은 5가지의 팝업스토어 선택지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유일한 질문이었습니다! 현재 전국 곳곳에서 수많은 팝업스토어가 열리고 있는데요. 공간의 구성은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 탁 트인 야외 정원이 있는 공간
- 1층 구조로 미로처럼 동선이 정해진 공간
- 1층 구조로 넓고 동선이 자유로운 공간
- 층마다 다른 컨셉이 펼쳐지는 공간
포토샵 팝업스토어가 1번(탁 트인 야외정원), 선양소주 팝업스토어가 2번(1층의 미로형 공간), 롬앤 팝업스토어가 3번(1층의 자유로운 공간), 스키주 팝업스토어가 4번(층별 다른 컨셉의 공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요.
선양소주는 푸드, 롬앤은 코스메틱, 스키주는 엔터테인먼트 팝업에 해당하는데요, 이처럼 공간 구성은 각 팝업의 업종과 컨셉에 따라 크게 달라지고, 공간 구성을 통해 컨셉과 고객 경험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서베이에서는 각 업종별로 공간 구성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 푸드 팝업스토어의 경우 ‘층마다 다른 컨셉이 펼쳐지는 공간’이 41%의 선택으로 1위를 차지했어요. ‘탁 트인 야외 공간’의 경우 27%를 차지했고, ‘1층의 자유로운 공간’이 20%, ‘1층의 미로형 공간’이 10%를 차지했습니다.
- 💄 코스메틱 팝업스토어의 경우에도 ‘층마다 다른 컨셉이 펼쳐지는 공간’이 40%의 선택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2위는 ‘1층의 미로형 공간’(30%)이 차지했고, ‘탁 트인 야외 공간’이 20%, ‘1층의 자유로운 공간’이 10%를 차지했습니다.
- 👔 패션 팝업스토어의 경우 ‘층마다 다른 컨셉이 펼쳐지는 공간’이 40%의 선택으로 1위, ‘1층의 자유로운 공간’이 32%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패션 팝업스토어는 주로 ‘쇼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어요. ‘탁 트인 야외 공간’은 12%, ‘1층의 미로형 공간’은 8%로 적은 수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 💃 엔터테인먼트 팝업스토어의 경우 ‘층마다 다른 컨셉이 펼쳐지는 공간’이 76%의 압도적인 선택을 받았습니다. ‘1층의 자유로운 공간’, ‘1층의 미로형 공간’, ‘탁 트인 야외 공간’은 각각 12%, 8%, 4%에 불과했습니다.
- 🎮 마지막으로 키덜트 팝업스토어의 경우 ‘1층의 자유로운 공간’이 41%의 선택으로 1위를 차지했어요. 다른 공간이 다층을 선호한 것과 달리 대조적입니다. ‘1층의 미로형 공간’과 ‘층마다 다른 컨셉이 펼쳐지는 공간’은 25%로 공동 2위를 차지했고, ‘탁 트인 야외 공간’은 8%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층마다 다른 컨셉의 공간’을 선호하는 것은 한 번의 방문으로 최대한 많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얻고자 하는 기획자 및 소비자로서의 심리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키덜트 팝업스토어’의 경우 자유로운 동선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재미와 자유를 추구하는 ‘키덜트’ 소비자들의 특성이 반영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또 업종별로 선호하는 공간 구성의 순위가 조금씩 다른데요, 이는 업종별 특성을 조금씩 반영한 게 아닐까 합니다. 이를 참고해서 여러분이 속한 브랜드의 팝업스토어 공간을 구성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이제 각 업종별 핵심 콘텐츠와 방문 굿즈, 홍보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짜파게티 팝업스토어
1. 푸드 팝업스토어🍔
푸드 팝업스토어는 제품을 시식하거나 직접 커스텀 제품을 만드는 등의 체험 콘텐츠가 풍성한 편이에요. 조사 결과, 푸드 팝업스토어에 꼭 포함하고 싶은 핵심 콘텐츠로 ‘커스텀 메뉴 만들기’가 65%의 선택을 받으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기존의 제품을 평범하게 먹어보는 것보다 자신의 입맛이나 취향에 맞는 ‘나만의’ 메뉴를 만드는 것을 선호한다고 해석할 수 있어요. ‘쉐프가 만들어준 제품 시식하기’와 ‘푸드 제품 역사 알아보기’는 14%로 공동 2위를 차지했고, ‘푸드 제품 제작 과정 확인하기’는 7%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방문 굿즈의 경우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샘플러 증정’이 52%로 과반을 차지하며 1위에 올랐습니다. ‘스티커 등 브랜드 관련 굿즈’는 27%로 2위를 차지했어요.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은 3%로 매우 적은 수치를 기록하며 4위에 올랐습니다.
현재 많은 팝업스토어들이 ‘방문 굿즈 없이 SNS에 인증샷을 업로드 해야 굿즈를 제공’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요, 푸드 팝업스토어의 경우 17%의 선택을 받아 3위에 올랐습니다. SNS에 방문 인증샷을 업로드하여 콘텐츠를 재생산하는 것도 좋지만, 방문객에게 샘플러나 스티커를 주며 고마움을 표현하는 게 더욱 효과적일 것 같네요!
홍보 방식의 경우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홍보’가 65%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다른 팝업스토어와 달리 푸드 팝업스토어는 이곳저곳에 시식 부스를 열어 홍보를 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성수역 앞에서 시식 부스 오픈’은 20%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저라면 지나가다가 한 번쯤 먹어볼 것 같아요! ‘현재 판매되는 제품 패키지에 홍보 삽입’은 13%로 3위를 기록했고, ‘고객에게 알림톡/이메일/문자 등 발송’은 선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푸드의 경우 제품의 코어 팬층이나 핵심 고객이 있기 보다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편인데요. 단골 고객에게 메세지를 보내는 것보다는 많은 사람에게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이 전해질 수 있도록 SNS나 제품 패키지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듯 합니다!
키엘 팝업스토어
2. 코스메틱 팝업스토어💄
코스메틱 팝업스토어에 꼭 포함하고 싶은 핵심 콘텐츠로는 ‘퍼스널 컬러에 따른 제품 추천 서비스’가 50%의 선택을 받으며 1위에 올랐습니다. 이 뒤로 ‘커스텀 화장품 만들기’, ‘일대일 메이크업 서비스 제공’이 각각 40%, 10%의 선택을 받으며 2위와 3위에 올랐어요. 의외로 ‘모든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터 존’은 선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테스터 존의 경우 제품 매장이나 드럭스토어에 이미 존재하다 보니 보다 색다르고 개인화된 콘텐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방문 굿즈의 경우 ‘샘플 화장품 증정’이 60%로 과반의 득표를 받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스티커 등 브랜드 관련 굿즈’는 20%로 2위를 차지했고,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과 ‘방문 굿즈 없이 SNS 업로드해야 굿즈 제공’이 10%의 선택을 받아 공동 3위에 올랐습니다.
홍보 방식은 ‘코스메틱 인플루언서 활용’과 ‘인스타그램 등 SNS 통한 홍보’가 각각 30%의 득표를 받으며 공동 1위에 올랐습니다! ‘매장 및 드럭스토어에 홍보물 부착’은 20%, ‘고객에게 알림톡/이메일/문자 등 발송’은 10%의 선택을 받았는데요. 네 방법 모두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이어서 다양하게 선택을 받은 것 같습니다😊
샵사이다 팝업스토어
3. 패션 팝업스토어👔
패션 팝업스토어에 꼭 포함하고 싶은 핵심 콘텐츠로는 ‘팝업스토어 한정 파격 세일’과 ‘구매 금액대별 특별 기프트 제공’이 28%의 선택을 받으며 공동 1위에 올랐습니다. ‘럭키드로우 이벤트’와 ‘AR로 제품 입어보기’는 각각 24%와 20%를 차지했어요. 패션 팝업스토어의 경우 큰 콘텐츠 없이 많은 옷을 입어보거나 구경할 수 있는 정도로 구성되는 곳이 많은데요. 이렇듯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보니 세일이나 구매 금액대별 상품 제공이 효과적일 듯 하네요!
방문 굿즈는 ‘브랜드 관련 미니 악세사리 증정’이 44%의 선택을 받았어요. 놀라운 점은 2위가 24%를 차지한 ‘방문 굿즈 없이 SNS 업로드해야 굿즈 제공’이라는 점입니다. 3위는 ‘스티커 등 브랜드 관련 굿즈'(20%),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12%)이 차지했습니다.
패션 팝업스토어 또한 ‘패션 인플루언서 활용’과 ‘인스타그램 등 SNS 통한 홍보’가 44%로 공동 1위를 차지했어요. 코스메틱 및 패션 분야는 인플루언서의 힘이 크고, 소비자들이 인스타그램에서 활발히 활동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알림톡/이메일/문자 등 발송’과 ‘제품 구매 시 팝업스토어 홍보물 제공’은 각각 8%, 4%를 차지했습니다.
투어스 팝업스토어
4. 엔터테인먼트 팝업스토어💃
엔터테인먼트 팝업스토어는 확고하고 두터운 팬층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죠. 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핵심 콘텐츠로 ‘과몰입을 유발하는 공간 디자인’이 72%의 선택을 받아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은 것은 ‘아티스트 관련 사진/영상 전시’로 24%를 차지했어요. ‘아티스트 프레임이 적용된 네컷사진 부스’는 4%의 선택을 받았고, ‘굿즈 구매 시 럭키드로우 응모권 제공’은 선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앞 두 선택지는 메인 콘텐츠고, 네컷사진 부스나 럭키드로우 응모권은 대다수의 팝업스토어에서 부차적으로 제공되는 서브 콘텐츠이기 때문에 ‘핵심’ 콘텐츠로는 선택받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방문 굿즈는 ‘미니 키링 등 팝업스토어 한정판 굿즈’가 40%로 1위에 올랐습니다. ‘폴라로이드, 포토카드 등 사진 굿즈’는 32%, ‘스티커 등 브랜드 관련 굿즈’는 20%를 차지했어요. ‘방문자 한정 영상/사진/음성 QR 코드 제공’은 8%의 저조한 선택을 받았습니다.
홍보 방식으로는 ‘트위터 등 SNS 통한 홍보’가 40%, ‘아이돌, 배우 등 스타의 사전체험’이 36%로 아주 근소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팝업스토어 사전 예약 이벤트’는 20%, ‘성수 곳곳에 팝업스토어 홍보 현수막 설치’는 4%의 낮은 수치를 기록했어요. 코스메틱, 패션 업종과 달리 아이돌이나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의 팬층은 주로 X(트위터)에서 많이 활동하는데요, 때문에 많은 아이돌 관련 채널들이 X에서 운영되고 있어요. 이를 잘 활용하고, 팝업스토어의 주인공인 아이돌이나 배우가 직접 방문해서 사전 체험을 하는 콘텐츠도 팝업스토어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닌텐도 팝업스토어
5. 키덜트 팝업스토어🎮
키덜트 팝업스토어의 핵심 콘텐츠로는 ‘나만의 커스텀 장난감 만들기’가 58%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장난감, 피규어를 가지고 놀 수 있는 체험존’은 33%로 2위에 올랐어요. 럭키드로우 이벤트는 8%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으나 3위에 올랐는데요, 이는 ‘장난감, 피규어 등의 역사 알아보기’가 선택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커스텀 장난감을 만들거나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단 하나의 ‘핵심’ 콘텐츠에 더 어울리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방문 굿즈의 경우 ‘팝업스토어 한정판 미니 굿즈’가 58%로 1위에 올랐습니다. ‘스티커 등 브랜드 관련 굿즈’와 ‘방문 굿즈 없이 SNS 업로드해야 굿즈 제공’이 둘 다 17%의 선택을 받으며 2위를 차지했어요.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은 8%의 선택을 받아 4위에 올랐습니다.
마지막으로 홍보 방식은 ‘키덜트 커뮤니티에 게시글 작성’이 54%의 선택을 받아 과반을 차지했습니다. 또 ‘키덜트 관련 오프라인 공간에 홍보물 부착’이 25%의 선택을 받았는데요. 키덜트 제품 매장 뿐만 아니라 보드게임 카페 등에 홍보물을 부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고객에게 알림톡/이메일/문자 등 발송’은 16%, ‘제품 구매 시 팝업스토어 홍보물 제공’ 은 4%를 차지하며 각각 3위, 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처럼 팝업스토어는 업종별로도 효과적인 공간, 콘텐츠, 기념품, 홍보 방식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 이번 서베이는 팝업스토어의 ‘선호도’를 조사한 것이 아니라 마케터의 입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직접 만들어보는 것이었지만, 마케터이자 소비자로서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가장 효과적인 구성을 선택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만 선택할 수 있었기 때문에 팝업스토어에 꼭 필요하지만 비교적 덜 핵심이 되는 콘텐츠들이 밀려난 것일 수도 있어요. 이번 서베이는 재미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을 찾아올 많은 팝업스토어를 기대해주시고,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팝업스토어를 꼭 현실에서 만나보시길 바라요!
오늘 서베이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번 아티클을 보고 새롭게 떠오른 팝업스토어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어요! 🗣️💬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 드리며 결과편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TEST도 많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