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는 왜 커스텀 와펜을 체험하게 만들었을까?

339
0

사실 오뚜기는 매우 친숙한 브랜드입니다. 저 역시 어렸을때부터 먹었던 “카레” 로 매우 익숙한 브랜드이죠. 하지만 멈춰있진 않습니다. 트렌드에 따른 소통법으로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죠. 이번에 선보였던 프로젝트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오뚜기는 최근 디자인 스토어 ‘오브젝트’ 와 협업으로,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습니다 .개성을 중시하는 Z세대 사이에서 커스터마이징 상품이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가운데, 오뚜기의 헤리티지를 담은 제품 디자인을 본딴 와펜으로 직접 굿즈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린 것이죠.

팝업 기간 현장에서는 오뚜기 고유의 헤리티지 디자인을 적용한 한정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오뚜기가 선보이는 와펜은 약 20종으로 △오뚜기 카레 △진라면 △열라면 △크림스프 △순후추 등 브랜드 헤리티지가 돋보이는 제품 패키지 타입과 △일요일은 오뚜기 카레 △순한맛 △약간매운맛 △매운맛 등 텍스트 타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취향에 따라 와펜을 부착해 키링이나 북마크로 활용할 수 있는 베이스 굿즈는 약 10종으로 △오뚜기 카레 △3분카레 △진라면 △크림스프 △순후추 등의 모양을 본따 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오뚜기는 왜 커스텀 와펜을 체험하게 만든걸까요? 알파세대와 Z세대(이하 잘파세대)의 특성을 고려해 이유를 알아봅니다.

– 경험의 중요성

오뚜기가 왜 커스텀 와펜을 체험하게 만들었을까요? 이 문장에 답이 있습니다. 체험, 즉 경험의 중요성이죠.

브랜드와 제품은 열심히 알려준다고 해서 인지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뉴미디어에 익숙한 잘파세대는 더욱 더 그렇죠. 그래서 경험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와 제품 자체를 경험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런 경험은 의미가 있다면 SNS를 통해 활발히 퍼져나가기도 합니다. 오뚜기가 만든 경험의 공간은 이런 측면을 고려해본다면, SNS 친화력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겠죠.

잘파세대는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브랜드와 제품을 기억합니다. 각종 경험 요소를 고려해 새로운 소통법을 시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커스텀, 내가 꾸미는 즐거움

오뚜기가 왜 커스텀 와펜을 체험하게 만들었는지 생각해보려면, “커스텀” 이라는 단어 자체에 주목해야 합니다. 일명 꾸미기입니다. 잘파세대는 자신의 취향대로 꾸미는 걸 즐겨합니다. 그러다보니 별걸 다 꾸민다는 “별다꾸” 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죠. 이 행동 자체가 개인화를 만듭니다. 나만의 취향과 생각으로 무언가를 꾸밀 수 있다는 건 천편일률적인 상황을 벗어나는 개인화가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각자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는 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뚜기가 이런 커스텀 와펜을 체험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겠죠.

오뚜기의 체험형 팝업스토어는 트렌디한 부분이 많습니다. 잘파세대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다양한 고민을 이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오뚜기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노준영
글쓴이

노준영

마케팅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소비 트렌드 키워드를 쉽고 빠르게 전합니다.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 마케터 (5년이상)

쪼이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제휴 마케터(부산)

페이타랩(패스오더)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콘텐츠 마케터

구름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B2B 컨텐츠 마케터

두핸즈(품고)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그로스 마케터(그로스해커), 부산

페이타랩(패스오더)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고차원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노준영-e1675844950220-150x150

노준영

다른 아티클 보기

리복은 왜 클럽C 85에 집중할까?

풀무원은 왜 데친 나물에 주목했나?

누네띠네는 왜 딥초코 맛을 출시했을까?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