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왜 단편영화 ‘밤낚시’ 를 만들었나?

2024-07-03

현대자동차는 흥미로운 행보를 많이 보입니다. 마케팅과 경영 측면에서 모두 그렇죠. 이번에는 아예 단편 영화를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브런치 글 이미지 1

자동차의 시선입니다. 단편 영화 ‘밤낚시’ 입니다.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담은 휴머니즘 스릴러고 손석구 배우가 출연합니다. 영화 내내 긴박한 액션과 다양한 장면 구성을 ‘빌트 인 캠’,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 등 아이오닉 5의 카메라 시선으로 연출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오닉5 의 온전한 모습은 한 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PPL 느낌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런닝타임은 약 13분이고, 티겟은 1000원에 판매했습니다. 영화로 치자면 숏폼과 같은 느낌인데요, 시성비도 제대로 챙겼습니다.

그렇다면 현대자동차는 왜 단편영화 ‘밤낚시’ 를 만든 걸까요? 트렌드 측면에서 바라보자면 이렇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첫번째는 역시 콘텐츠죠. 더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PPL이 아닙니다. 콘텐츠여야 하죠.

애초에 광고는 과거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뉴미디어 시대가 열리며 광고를 넘길 수 있게 되며 환경이 바뀌었죠. 광고를 끝까지 보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그러니 애매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광고 효과 역시 애매해 질 수 밖에 없죠. 그러니 뉴미디어 상에서 소비하고, 혹은 꼭 뉴미디어가 아니라도 지속적으로 소비할만한 콘텐츠가 필요해졌습니다. 하지만 광고보다는 촘촘해야 합니다. 정말 콘텐츠로 여기고 적극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 말이죠.

그래서 많은 기업, 브랜드, 기관들이 콘텐츠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사례도 많고, 좋은 결과도 많았죠. 앞으로 뉴미디어와 완전히 동화되어 있는 알파세대의 시간에는 콘텐츠가 더 중요해질겁니다. 그러니 먼저 고민하고, 실행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두번째는 시성비입니다. 이미 뉴스에서도 팝콘도 다 먹기 전에 끝나는 영화로 소개가 되었었는데요, 시성비라고 하겠습니다. 시간 대비 성능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짧은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일을 다 할 수 있어도 시성비가 좋고요, 과거보다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것도 시성비가 좋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시도는 시성비가 충분히 좋을 겁니다. 자신의 맘에 드는 콘텐츠를, 짧은 시간 안에 제대로 소비할 수 있으니 말이죠.

이런 개념을 타고 많은 일들이 벌어집니다. 가사 노동을 줄일 수 있는 가전제품은 늘 인기가 좋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가사일을 끝내거나, 아니면 과거보다 빨리 할 수 있으니 시성비가 좋죠. 또한 짧게 줄여서 줄거리를 보는 형태의 콘텐츠도 인기가 좋습니다. 모두 시성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사례입니다. 앞으로도 대중의 시간을 더 확보하는 건 중요할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하셨으면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시도는 늘 트렌디합니다.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는 트렌드를 이해하시고, 새로운 전략의 밑거름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진/현대자동차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236

타겟 적중률 91.5% #코어타겟 문자광고 .

성별, 연령, 앱/웹 접속 이력, 거주, 근무지역, 통화 이력까지 정교하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전 공간기획자, 현 마케터의 팝업 인사이트
공간마케팅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브랜딩
WPL limited
나의 마케팅 성향은 누구와 닮았을까?...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캐나다 토론토 1호선의 광고판에 대뜸 분자구조식이 적힌 광고가 떴다. 이건, 화장품 광고다. “이것은 나이아신아마이드입니다.피부 톤을...
브랜딩
아티클
요즘 인스타그램이나 페북 릴스를 보다 보면 눈을 의심하게 만드는 놀라운 영상들을 보게 됩니다.  멸치 롤러코스터가...
기획 디지털마케팅 영상광고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주니어 시절에 선배들이 PR러는 피할 건 피하고 알릴 건 잘 알리는 일을 하는 사람들로 표현한...
마케팅전략 브랜딩
아티클
# 스타벅스다움? 지난해 8월부터 약 1년 동안 12개국 19개 도시를 다녀왔습니다. 여행 중 가장 많이...
마케팅사례 브랜딩
아티클
1️⃣ 예능: 흑백요리사👨‍🍳 ‘흑수저와 백수저의 대결’, 다소 자극적이고 이분법적인 대결 구도이지만, ‘무명의 셰프가 쟁쟁한 스타 셰프를...
미디어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존 버거가 지금의 인스타그램 세상을 봤다면 어땠을까?
마케팅조언 브랜딩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