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대해 고민할 때 던져보면 좋은 질문”

질문이 기회를 만든다
2024-07-31

후회되는 일 하나가 있다. 조직 부서 개편이 3개월이나 6개월 단위로 바뀌었다. 내 선택은 없고, 경영진의 판단에 의해 내 커리어가 달라졌다. 필요한 곳에 투입이 된다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내게 결코 도움 되는 게 아니었다. 변화해야 할 때 나는 변화하지 못했다.

나 스스로에게도 묻지 못했다. 더욱이 경영진에게 내가 왜 그렇게 옮겨야 하는지 묻지 못했다. 순응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러니 쉽게 내 자리를 옮겨도 된다고 판단한 것 같다. 조직을 위한 희생도 아니고, 내 경력에 도움이 되는 결정도 아니었는데 왜 그랬을까. 내가 질문하지 못했다. 순응은 독이다. 질문에 몰두하게 된 이유 중 하나다. 

랄프 왈도 에머슨은 삶에서나 그가 쓴 책에서 자신감을 강조한다. 새로운 가능성은 자신감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자신의 본능에 뿌리를 내고 흔들림 없이 그것을 견지하는 사람이 되라고 말한다. 자신을 잃어버렸을 때 우리가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겠는가. 랄프 왈도 에머슨이 남긴 철학을 <인생의 12가지 원칙>으로 정리한 마크 마토우제크는 이 책에서 우리가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바른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일어날 때 던져보면 질문 하나를 소개한다. 

“내가 내린 선택에 대해, 그리고 내 삶에 대해 얼마나 자주 우리가 속죄하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은 그럴 만한 의미가 있는 일이다. 얼마나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신경 쓰고 우려하는 일에 허비하는가? 실제 자신의 모습보다 더 나은 사람인 척하면서, 동시에 스스로에게 죄인이라는 꼬리표를 붙이고 있지 않은가? 이 질문들은 내가 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고민할 때 던져보면 좋을 질문들이다.”-80쪽, <인생의 12가지 원칙>중에서

브런치 글 이미지 1

일관성에만 초점을 맞추는 삶을 살고 있지 않은가. 변화하는 삶에 좀 더 현명하게 대응하고 싶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저자는 이 책에서 충동적인 행동의 필요성을 언급한다. 예측 가능한 행동은 치명적인 약점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에머슨은 저항을 강조한다.

자신 안에 들어 있는 다양한 모습을 인정하고, 그것들을 활용하여 내면의 그림자를 밝히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고유한 시각을 포기하지 않을 때 기회가 생긴다. 에머슨은 내 시각이 아닌 다른 사람의 시각으로 바라보려고 하는데서 자신의 실수가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인생의 길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생각하는 데 시간을 쓰기보다, 내 생각을 말하는 데 더 시간을 쏟아야 할 이유가 우리에게 있다.

길윤웅님의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 https://brunch.co.kr/@jumjan

조회수
76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너무 멋진 나"로만 이루어진 조직은? 그리고 그들의 사업 방향은?
자기계발 직장생활
북클럽
가치투자자로 거듭나다
자기계발
아티클
불편한 경쟁을 벗어나 자유의 주인으로 서는 법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아티클
회사를 20년 넘게 다녔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근무했던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두 유형으로 나뉜다....
마케터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업무스킬 자기계발
아티클
왜 넷플릭스에서 영화를 선택하기 어려운가
업무스킬 자기계발
아티클
질문이 기회를 만든다
자기계발
아티클
MBA 꼭 해야 하나요?​ 회사 선배였던 여성 임원분은 자녀 두 분을 모두 서울대에 보내셨다. 막내아들이...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길윤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