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건네야 할 ‘열쇠 같은 질문’

질문이 기회를 만든다
2024-08-21

“우리가 인터뷰이에게 건네야 할 것은 열쇠입니다. ‘열쇠 같은 질문’입니다. 그에게 열쇠가 되어줄 질문을 건네고, 그가 스스로 자신의 마음속을 열고 들어가기를 기다리는 것, 우리가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은 이것이 전부입니다.”-106쪽, <인터뷰하는 법> 중에서

좋은 질문이라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인터뷰하하는 법을 쓴 장은교는 질문을 열쇠에 비유한다. 질문하는 사람이 뭔가 마구 상대방으로부터 뭔가를 꺼내놓도록  강요하는 게 아니라, 그가 스스로 문을 열고 들어갈 수 있도록 열쇠를 주는 일이라고 말한다. 책에서는 그는 “누구도 찌르지 않고, 누구도 궁지에 몰아넣지 않는 질문, 질문을 통해 마음의 방 깊숙한 곳 까지 들어갔다 나오는 경험을 한 인터뷰이는 인터뷰가 끝난 뒤에도 열쇠를 버리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작가는 우리에게 곡괭이 같은, 삽이나 화살 같은 질문이 아니라 열쇠 같은 질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번 2024 파리올림픽 안세영 선수의 인터뷰는 어땠나. 기자들의 질문은 열쇠 같은 질문이었나 아니면 곡괭이 같은 질문이었나. 다시 한번 그때 영상을 찾아보면 어떨까. 경기가 끝난 후 진행되는 선수 인터뷰는  방송사가 선수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들을 꺼내놓도록 하려면 천천히 답을 할 수 있게 기다려줄 시간이 없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재촉하듯이 일어나지 않은 일을 갖고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묻기도 한다. 

질문을 하기 전에 상대에게 하고자 하는 질문을 먼저 생각해 보자. 나라면 어떻게 답할 수 있는지, 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하는지 말이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길윤웅님의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 https://brunch.co.kr/@jumjan

조회수
62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이 카피는 대체 왜 이렇게 됐을까?
글쓰기 직장생활 카피라이팅
아티클
"너무 멋진 나"로만 이루어진 조직은? 그리고 그들의 사업 방향은?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저는 게임을 좋아해 샌드박스에서 e스포츠 구단 출범을 총괄하는 일에 자원하기도 했습니다. 오래전부터 그랬어요. 학교를 다닐...
업무스킬 직장생활
서베이
...을 가장 많이 하신 분들이 많았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마케터 직장생활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회사를 20년 넘게 다녔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근무했던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두 유형으로 나뉜다....
마케터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취업과 이직은 동기, 역량, 성향이라는 핵심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내리고 이를 설득하는 것에 달려...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속닥속닥속닥속닥속닥속닥속닥속닥
직장생활 콘텐츠 마케팅
길윤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