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는 왜 “비밀카레” 를 출시했을까?

2024-09-25

카레는 참 익숙한 음식입니다. 어렸을때부터 자주 먹었던 기억이 있고, 지금도 역시나 그렇죠. 특히 저는 카레를 좋아해서 다양한 방식의 카레들을 먹어온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뚜기카레의 존재감은 대단합니다. 저도 자주 구매 하는데요, 국내 시장에서는 부동의 1위입니다. 이런 오뚜기 카레가 올해 출시 5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다양한 행보 중 “변화” 에 대한 움직임이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오뚜기는 최근 일명 “비밀카레” 를 출시했습니다. 밀가루를 쓰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즉, 글루텐프리 제품이죠. 밀가루 때문에 소화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시는 게 바로 글루텐프리인데요, 최근에는 건강을 챙기는 트렌드 때문에 선택하시는 분들이 더 늘었습니다. 글로벌 글루텐프리 시장의 성장률은 연평균 7.7%를 넘을 정도로 꾸준한 모습이죠. 어쨌든 중요한 건 전통의 오뚜기카레가 트렌드에 맞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겁니다. 오늘은 이런 오뚜기 행보의 이유를 트렌드에서 찾아보기로 합니다.

피스타치오도 어쩌면 취향소비의 일종이죠.

피스타치오도 어쩌면 취향소비의 일종이죠.

먼저 취향소비에 대응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지금은 취향소비의 시대입니다. 건강에 대한 선택도 하나의 취향으로 본다면, 다양한 제품이 공존하는 상황을 꿈꿀 수 있겠죠. 각자의 취향에 대응하는 겁니다. 선택지는 늘리고, 더 많은 취향을 흡수하는 것이죠. 기존 고객도 좋고, 신규 고객도 좋습니다. 더 많은 고객의 선택 가능성도 끌어올립니다. 이게 바로 취향소비에 대한 생각입니다.

MZ세대와 알파세대는 취향에 대한 생각이 강합니다. 자신의 돈을 쓰니 당연하게도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사고 싶습니다. 타인이 원하는 상품은 사고 싶지 않죠. 특히 알파세대는 성장 과장에서 자신의 취향이나 생각을 그대로 반영하며 자랐습니다.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비밀카레를 출시한 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브런치 글 이미지 4

한가지 더는 역시 웰니스죠. 요즘은 정말 웰니스로 설명 가능한 게 많아졌습니다. 어쩌면 일반 음료가 더 찾기 어려워진(?) 상황을 만들어 낸 제로 열풍, 로우 푸드의 등장, 그리고 각종 건기식(건강기능식품) 출시 등 너무나도 많은 부분들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글루텐프리도 결국 건강을 챙기는 트렌드의 일종이라 웰니스 트렌드 적응이라고 봐야 겠습니다.

MZ세대가 스스로에게 관심이 많아요. 알파세대는 더 많죠. 그러다보니 스스로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고 있는 듯 합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건강과 연관된 소비라는 걸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5

앞서 말씀드린 듯 저는 카레를 참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맛이 더 궁금해지네요.

이만 비밀카레 찾으러 가겠습니다.

사진/오뚜기, 롯데웰푸드, GS리테일, 코리아세븐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91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소비에서도 자신만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이 정말 흥미롭습니다. 돌아보면 저 또한 그런 소비를 선호하는 것 같네요 :-)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F&B 프랜차이즈는 변화하는 외식업 트렌드와 더불어 치열한 경쟁 환경 하에 브랜드의 성패가 결정 나기도 합니다....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샐러드와 포케는 자기 관리와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는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메뉴가 되었습니다.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하여, 포케올데이,...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잠실역 상권은 트렌디한 카페나 간편식을 제공하는 외식업이 유리할 가능성이 크며, 특히 30대 여성을 겨냥한 전략적...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네이버 플레이스와 체험단 마케팅의 핵심 전략과 주의사항을 담았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늘리고 싶은 F&B 본사라면 꼭...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홍춘천은 닭갈비와 부대찌개 프랜차이즈로서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 위픽 CPA를 활용, 예비 가맹점주를 성공적으로 모집했습니다. 이...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다양한 창의적 요소를 모아, 하나의 특별한 경험을 만들고자 합니다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웹사이트 중요한 거 아시죠? 리뉴얼 예정이라면 저장하세요.
마케팅사례 커뮤니티
아티클
🤠더욱 강력한 심볼로 캠페인을 업그레이드할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마케팅사례 브랜딩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