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왜 피스터블을 가지고 왔을까?

119
1

초콜릿 열풍은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최근 세계 1위 유튜버로 유명한 미스터 비스트의 초콜릿 ‘피스터블(Feastables)’을 국내 유통업계 단독으로 선보였습니다. 두바이 초콜릿이 촉발한 열기를 이어가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피스터블 초콜릿은 미스터 비스트 크루의 리더인 지미 도널드슨이 단백질 바 회사인 RxBar의 대표였던 짐 머레이와 함께 만든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은 출시되자마자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 100만 개 이상 판매됐으며, 4개월 만에 약 13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중요한 건 CU가 출시 하기 이전에도 국내에서 꽤 반응이 좋았다는 겁니다. 직구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8월 기준으로 피스터블 초콜릿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은 3만건 이상이었습니다. 출시 되지도 않았는데 말이죠. 유명 인플루언서나 유튜버들의 리뷰도 지속적으로 이어진 바 있는데요, 이런 관심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편의점과 핫한 제품들이 모두 잘파세대만 바라보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잘파세대를 중점적으로 겨냥한다고 봐야 할 겁니다. 피스터블에 왜 주목한 것인지 이유를 찾아봅니다. 잘파세대 특성에서 말이죠.

브런치 글 이미지 2

일단 SNS 파괴력을 무시할 수 없었을 겁니다. 방금 언급드렸지만, 출시가 되지도 않았는데 직구를 통해 많은 인플루언서와 유튜버들의 이슈 몰이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핫한 키워드가 되었다는 뜻이죠. 핫한 키워드가 되었다는 건 곧 SNS나 뉴미디어에서 많이 봤을 수 밖에 없다는 걸 의미합니다.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호기심이 생길 수 밖에 없죠. 뉴미디어와 SNS는 소비를 이끄는 하나의 창구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SNS에서 핫하면 무조건 산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잘파세대는 이전 세대들보다 SNS와 뉴미디어에 익숙합니다. 가장 익숙한 공간에서 만나는 콘텐츠나 제품은 일상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죠. 그래서 뉴미디어의 현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잘파세대의 트렌드를 파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CU는 이런 모니터를 참 잘 진행한 것 같네요.

브런치 글 이미지 3

또다른 한가지 역시 SNS와 연결해 생각할 필요가 있겠는데요, 바로 인스타그래머블입니다.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이라는 뜻인데요, 뉴미디어에 인증할만한 콘텐츠를 찾는 경향을 말합니다. 피스터블 초콜릿은 인스타그래머블하죠. 보통의 초콜릿보다 훨씬 인스타그래머블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4

최근에도 두바이초콜릿에 이어 스모어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이 오면 인스타그램 같은 뉴미디어에 올릴만한 제품이 되는 겁니다. 그러면 살 수 밖에 없겠죠. 사람들이 반응하고 있거나, 흥미로운 콘텐츠가 인스타그래머블에 해당합니다. SNS에 친숙한 세대이기 때문에 이런 콘텐츠를 잘 발견해내고 확신시킵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래머블하면 바이럴에 유리할 수 있다는 걸 생각하셔야 할 겁니다.

잘파세대는 SNS에 광범위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무조건 SNS가 답은 아니지만, 아이디어와 바이럴의 창구가 된다는 점은 꼭 생각하셔야 할 듯 합니다.

사진/GS리테일, BGF리테일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요즘 소비 트렌드 2025(2024)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노준영
글쓴이

노준영

마케팅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소비 트렌드 키워드를 쉽고 빠르게 전합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 1

  1. 142

    두바이 초콜릿 다음은 피스터블이군요..! 감사합니다!

노준영-e1675844950220-150x150

노준영

다른 아티클 보기

햇반은 왜 자꾸 라인업을 늘리는 걸까?

야놀자는 왜 위스키 여행 패키지를 냈을까?

삼양식품은 왜 헬스케어 브랜드 잭앤펄스를 론칭했나?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