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마케터가 하는 일 첫 번째는 ‘인스타그램’에 대해 소개할게요. 때마침 오늘은 브랜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하거든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기에 앞서 우선, 콘텐츠 소재를 선정하는 과정부터 시작합니다.
1. 소재선정
소재는 틈틈이 메모장에 적어둔 아이디어를 종합하여 여러 후보 리스트를 작성해요. 핸드폰 메모장, 카카오톡 나에게 보낸 메세지, 카페 냅킨에 적어 둔 내용을 모두 꺼내 괜찮은 소재를 골라 최종적으로 3가지 정도 우선순위를 선정해요.
업무는 주로 노션 활용
2. 내용 작성
소재가 확정되면, 이제 자료를 수집하여 콘텐츠를 내용을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웹소설/웹툰 작가’인데요. 클라이언트님께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실태조사’ 연구 보고서를 참조로 보내주셔서 보다 좋은 내용으로 알찬 내용을 제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3. 디자인 제작
이제 본격적으로 디자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클라이언트마다 요구하는 디자인 툴이 다르기 때문에 저는 일러스트와 포토샵을 모두 사용하고 있어요. 오늘 작업할 콘텐츠 템플릿은 포토샵으로 작업합니다.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는 1시간 안에 콘텐츠를 완성할 수도 있지만, 레이아웃에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에는 하루 종일 소요될 때도 있어요. 도저히 진행이 안될 때는 과감하게 다음 날로 미뤄요. 계속 붙잡고 있어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고, 시간과 체력만 소모되거든요.
포토샵으로 콘텐츠 제작
4. 초안 전달 & 수정 작업
드디어 콘텐츠 초안 작업이 끝나면, 클라이언트에게 메일을 발송합니다. 초안을 전달 후 답변을 받으면 최종적으로 수정 작업을 마치고, 콘텐츠를 업로드 또는 전달합니다.
완성도가 높은 콘텐츠를 볼 땐 정말 뿌듯해요. 성과까지 좋으면 더할 나위 없습니다. 오늘 업로드한 콘텐츠 반응도 좋길 바라며 업무 끝. 이번 콘텐츠는 릴스 영상(클릭) 으로도 시청해 보세요!
modip 님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