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갑자기 길을 지나가던 여러분을 붙잡고 잘 모르는 서비스/제품을 홍보한다면 어떨까요?
배경 정보가 없고 관심마저 없는 주제라면 그 자리를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을 겁니다.
세일즈 웨비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만큼 서서히 고객과의 온도를 높여가는 과정이 중요한데요. 우리(또는 나)의 서비스를 홍보한 목적의 행사일지라도, 잠재 고객이 행사 콘텐츠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주제와 내용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매력적인 세일즈 웨비나 주제를 선정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Step1. 주제를 선정하기에 앞서, 아래의 4가지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우리(또는 나)의 서비스가 탄생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잠재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 고민은 무엇인가요?고객이 겪는 문제와 고민을 우리 서비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나요?우리의 서비스와 행사 주제는 산업, 업계의 트렌드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나요? |
️✅ Step2. 그렇다면, 잠재 고객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행사 주제나 콘텐츠에 직접적으로 비즈니스 제품, 서비스를 홍보하기보다는 잠재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로 시선을 이끄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그 문제를 우리 비즈니스 제품이나 서비스가 해결해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내가 참여했던 온라인 행사에서 얻고자 하는 정보를 충분히 얻었다면, 그리고 알고보니 세일즈 목적의 웨비나였던 경험이 있다면 이해가 잘 되실 거예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다섯 명이 재직중이던 스타트업 A에서 투자 유치를 받아 30명의 인원을 대규모 채용하기로 했어요. HR 담당자 B씨는 처음 겪는 일에 막막하기만 합니다😭 채용 인원에 대한 포지션, 세부 직무, 적정 연봉에 대한 정보가 턱없이 부족한데 혼자서 해결해야하니 말이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구글 검색창에 [스타트업 HR 담당자 채용 분석]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더니, 이벤터스라는 플랫폼에 개설된 한 행사가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행사 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오! 궁금했던 내용들에 대해 전문가가 강연을 한다니 신청을 할 수밖에요. 뿌듯한 마음으로 신청을 완료하고 보니, 공유 오피스 플랫폼 F사에서 개최하는 행사군요. 마침 채용 인원이 늘어나면서 사무실 이사를 알아보던 찰나에 잘됐습니다. 행사가 종료된 후 담당자에게 문의도 남겨야겠다고 B씨는 생각했습니다. 행사 날이 기다려지네요!
️✅ Step3. 행사 주제에는 압축된 ‘문제’와 ‘해결책’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문제와 해결책을 한 줄로 담기란 쉽지 않습니다. 행사의 #키워드를 나열해 브레인스토밍을 해 보세요. 그 다음 이벤트 플랫폼 또는 교육 플랫폼에서 키워드를 검색해 관련 레퍼런스를 찾아 보세요. 최근 업계의 트렌드나 관심사는 어떤지, 타겟이 있는 커뮤니티에서 잠재 고객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은 무엇인지, 경쟁사의 행사에서는 어떤 콘텐츠를 다루었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불특정 다수의 참가자가 많이 신청하는 것이 목적이 되면 안됩니다. 잠재 고객이 관심을 갖고 끝까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매력적인 주제를 선정해 보세요.
📌 Check List!
✔ 우리 행사를 잘 보여주는 키워드는 어떻게 되나요? 3~5가지 정도 적어 보세요. ✔ 키워드를 기반으로 레퍼런스를 분석해 행사 주제를 3가지 정도 나열해 보세요. ✔ 웨비나 기획에 참여하는 내부 임직원(대표, 실무자 등)과 함께 논의해 잠재고객이 가장 관심을 보일 주제 단 하나만 남겨 보세요. |
#매력적인 웨비나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제가 선정되었다면 ‘웨비나 목표와 액션플랜’을 설계해야 합니다. 세일즈 웨비나 워크북에서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웨비나 기획부터 예산 설계, 스트리밍, 세일즈 액션, 데이터 분석까지의 A-Z 체크리스트와 실제 사례 분석, 실전 템플릿 양식을 제공합니다.
😊안영학님의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https://event-us.kr/hostcenter/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