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집중하는 동양과 입모양을 읽는 서양.

303
0

눈에 집중하는 동양과 입모양을 읽는 서양.

여러 연구 결과 동양인은 눈에 집중해서 ^^, @@, ㅠㅠ 등 눈을 기호로 표시해서 감정을 표현하고, 서양인은 입모양을 중시해서 🙂 :(, 😀 처럼 입모양만 바뀌는 이모티콘을 주로 사용한다고 해요.

이걸 보면

1️⃣ 사회 현상을 분석할 때 문화 코드(culture code)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 문화 코드는 오랜 시간동안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문화 코드를 바탕으로 분석된 사회 현상은 단기적이지 않고 지속가능한 해석력을 지니죠. 즉, 감정 표현의 문화적 차이가 이모티콘 사용과 마스크 착용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왜 이런 내용을 문화인류학자가 아닌 뇌과학자 정재승 교수님이 언급했는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공학자들이 인문학적 스킬셋을 갖추기 시작하면서, 아니 이미 갖춘 상황에서 사회과학자들이, 좁게는 일반 마케터들은 설 자리가 있는가 생각해 볼 일입니다.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민병운 링크드인

민병운
글쓴이

민병운

광고홍보 대학교수(Ph.D.) · 연구소장 · 베스트셀러 작가│Ex-삼성전자 HR, 스타트업 Founder & CEO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한끼통살] 퍼포먼스 마케터 (채널 세일즈)

이그니스

2025-07-14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브레이크앤컴퍼니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인턴] 콘텐츠 마케터

피트릭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디지털 마케터 (주니어)

소울유니버스

2025-07-31

합격보상금 100만원

이너뷰티 브랜드 해외 SNS 마케팅 담당자

어니스트파머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콘텐츠/퍼포먼스 마케터(신입)

이삼오구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WPL 민병운 마케터

민병운

다른 아티클 보기

언젠가는 슬기로울 마케터생활.

이직을 했을 때 마음에 안 들면 어떡하지?

비계 삼겹살 이슈를 활용한 영리한 마케팅.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