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찰 제작 전, 훑으면 좋을 <명찰 디자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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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찰 제작은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업무입니다. 행사 참가자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은 실수 하나가 행사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명찰 제작 업무 시작 전, 점검할 수 있는 <명찰 디자인 가이드> 한 눈에 정리했습니다
명찰 앞면과 뒷면에 포함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참고할 필요한 디자인 양식 파일도 포함되어 있으니, 완성도를 높이고 참가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보세요!

Step1. 명찰 역할 정하기🐙

명찰은 단순히 이름을 표시하는 도구를 넘어, 다양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출입증 또는 명함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소속감을 부여하며 중요한 공지를 알리는 게시판 역할도 해요.

이번 행사에서는 어떤 역할의 명찰이 필요한가요? 아래 행사별 역할을 참고해 명찰의 역할을 정해 보세요. 
역할이 정해지면 레이아웃도 훨씬 쉽게 결정할 수 있을 거예요!

1. 컨퍼런스 및 세미나

  • 네트워킹 촉진 : 참가자들이 서로의 이름과 소속을 쉽게 확인하여 네트워킹을 원활하게 합니다.
  • 참가자 식별 및 보안 강화 : 참가자, 발표자, 스태프 등의 신분을 구분하고, 정식 등록된 참가자만 출입할 수 있도록 보안 관리를 강화합니다.

2. 전시회 및 박람회

  • 부스 방문자 구분 : 방문자의 소속과 역할을 쉽게 확인하여 맞춤형 응대를 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연결 : 참가자들이 서로의 이름과 회사 정보를 쉽게 확인하여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합니다.

3. 기업 내부 행사 (워크숍, 팀 빌딩 등)

  • 팀 구성 안내: 명찰에 팀 정보나 역할을 표시하여 팀 빌딩 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참가자 식별: 직원 간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이름과 부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 참가자 식별 : 참가자와 강사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이름과 소속을 명확히 합니다.
  • 출석 관리 : 명찰을 통해 참석 여부를 쉽게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행사 (네트워킹 이벤트, 갈라 디너 등)

  • 네트워킹 촉진: 참가자들이 서로의 이름과 소속을 쉽게 확인하여 네트워킹을 촉진합니다.
  • 참가자 구분: VIP, 스폰서, 일반 참가자 등을 구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스포츠 및 야외 행사

  • 팀 구분 : 참가자가 속한 팀을 명확히 표시하여 팀별 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안전 관리 : 참가자 정보를 쉽게 확인하여 긴급 상황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Step2. 명찰 내용 구성하기🔮

명찰의 역할이 정해진 후에는, 어떤 내용을 구성할지도 명료해집니다. 
명찰이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돕는 정보를 골라주면 되거든요!

명찰 앞/뒷면에 무슨 내용일 때, 참가자가 행사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지 떠올리며 내용을 구성해 보세요🤓

 

1. 명찰 앞면 : 참가자의 기본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 참가자 이름: 크고 읽기 쉽게 표시
  • 직함/직급: 소속 기관이나 회사 내에서의 직함
  • 소속 기관/회사 이름: 참가자가 속한 기관이나 회사 이름
  • 행사 로고 및 이름: 행사 로고와 행사명
  • QR 코드: 참가자 정보 또는 행사 일정 등으로 연결되는 QR 코드
  • 프로필 사진: 참가자의 얼굴 사진 (필요에 따라)
     

2. 명찰 뒷면 : 참가자가 행사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정보
 

  • 행사 내용
    • 주요 일정이나 프로그램 타임라인
    • 식사 및 휴식 시간 안내
    • 주요 연사들의 이름과 발표 주제
  • 행사장 인프라 안내
    • 행사장 내부 지도 또는 주요 위치 표시 지도
    • Wi-Fi 이름과 비밀번호
  • 추가 정보
    • 행사 공식 웹사이트 주소
    • 참가자 혜택 또는 기념품 안내
    • 소셜 미디어 해시태그
  • 참가자 가이드라인
    • 행사 참여 시 유의사항이나 에티켓
    • 행사 주최 측의 긴급 연락처
    • 응급 상황 대처 방법 안내
  • 후원사 정보
    • 주요 후원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 스폰서 로고 등
       

Step3. 명찰 디자인 모아보기📂

백문이 불여일견! 이벤터스가 참가했던 행사의 명찰을 모아 봤습니다. 
참가자 기본 정보, 타임테이블, QR 등 주요 구성이 비슷하더라도 행사마다 디테일과 배치가 달라요.
요목조목 비교해 보면서 우리 행사 명찰을 구성해 보세요

명찰 디자인 사례

명찰 디자인 사례

② 

명찰 디자인 사례

명찰 디자인 사례

명찰 디자인 사례

③ 

명찰 디자인 사례

④ 

명찰 디자인 사례

④ 

명찰 디자인 사례

⑤ 

⑥ 

 

Step4. 명찰 형태 선택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명찰을 제작해 볼까요? 
명찰 출력 기본 사항들을 짚어보며 가장 적합한 명찰의 형태를 선택하고 최종 내용을 점검해 보세요.

1. 명찰 착용 방식

  • 목걸이형 : 끈이나 스트랩을 사용하여 목에 거는 방식입니다. 편리하고 가독성이 좋습니다.
  • 핀형/클립형 : 옷에 꽂거나, 걸 수 있는 는 핀형 명찰입니다. 옷에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스티커형 : 종이 뒷면 접착면을 옷에 붙이는 명찰입니다. 착용과 부착이 간편해요.

2. 명찰 크기와 형태 & 명찰 재질

  • 적절한 크기: 착용이 편하도록 너무 크거나 작지 않도록 주의해요.
  • 내구성: 다양한 재질을 고려합니다. 특히 장기간 진행되는 행사라면 내구성이 높은 재질을 선택하여 명찰이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 환경 친화성: 가능하다면 재활용 가능하거나, 쓰레기가 적게 나오는 재질을 선택하는 것도 좋겠죠?

Step5. 명찰 디자인부터 출력까지🎨
 

1. 디자이너 선정하기

  • 직접 디자인하기 : 빠른 시간 안에 작업이 필요하거나, 예산이 적은 경우 선택할 수 있어요. 필요하신 분을 위해 이벤터스 기본 명찰 템플릿을 첨부해 둘게요!
  • 디자이너에게 맡기기 : 높은 퀄리티의 전문 디자인을 받을 수 있지만, 비용과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어떤 디자인을 원하는지 명확히 전달해 주세요.
  • 디자인부터 출력을 한 업체에 : 가장 수고가 적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 발생할 수 있어요.

2.  명찰 디자인

  • 가독성: 잘 읽히는 글자 크기와 폰트 선택에 신경써 주세요. 특히 이름과 소속은 가장 잘 보이게 배치하기!
  • 색상 대비: 어두운 배경에는 밝은 색 글자, 밝은 배경에는 어두운 색 글자를 사용해 가독성을 높여주세요.
  •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 행사나 회사의 로고, 색상 등을 사용하여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3. 제작 및 배포

보너스! 🎖️ 베테랑 전문가는 놓치지 않는 디테일 
 

1. 내지 규격 확인

  • 명찰과 명찰 내지 사이즈는 별개라는 사실! 제작물을 명찰 내지 사이즈에 맞춰 제작해야 합니다.
  • 명찰 규격과 함께 명찰 내지 규격도 꼭 함께 확인하세요.

2. QR코드 더블 체크

  • 출력물에 들어가는 QR코드는 참가자 등록이나, 참석 확인, 프로그램 참여 등 주요 기능을 포함하는 것일 경우가 많죠!
  • 오탈자와 함께 QR코드도 정상 접근이 되는 링크가 바로 삽입되었는지 확인하는 것도 잊지 않아요!

3. 현장 등록 절차 마련

  • 사전 참석자를 모집했음에도, 오기입/정보 누락 등 예외적으로 현장 등록을 안내드리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 이때 당황하지 않고 안내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등록할 수 있는 절차를 미리 마련해두는 여유!

4. 여분의 명찰 준비 

  • 현장 등록한 참가자 또는 사전 등록 참가자의 명찰에 오타가 있는 경우, 현장에서 명찰 제작이 필요할 수 있어요.
  • 돌발상황을 위해 여분의 명찰도 챙겨주세요.

그럼 여기까지 여러분의 행사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성공적인 행사가 되길 기원합니다!

😊안영학님의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https://event-us.kr/hostcenter/blog

안영학
글쓴이

안영학

기업의 잠재 고객을 획득해 주는 행사 데이터 플랫폼 "이벤터스"를 이끌며 B2B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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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1. 254

    명찰 만들기 전 이 아티클 한 번만 봐도 많은 고민을 해결하고 좋은 기획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영학_2-정사각

안영학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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