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려면 성과보고서 대신 결과보고서를 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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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움직이려면 성과보고서 대신 결과보고서를 써보세요!

성과보고서 결과보고서 예시

저는 ‘성과보고서’라는 말을 좋아하지는 않는데요. 이미 프로젝트의 성과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죠. 억지로 없는 성과를 지어내기 보다는 쓰는 사람도 읽는 사람도 Learning & Implication에 더 집중해야 매번 더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

🙅‍♀️ 안 좋은 ‘성과’보고서의 예

. 성과를 강조하기 위해 KPI를 명확한 기준 없이 조정하고 1.5배 달성 같은 예쁜 숫자를 만든다 – 심지어 사후에 KPI를 조정

. 여러 지표 중 달성한 지표만 강조하고 달성하지 못한 지표는 감춘다 – 심지어 중요한 지표가 아님

. 잘된 것을 강조하는 데에 장표를 할애하다보니 잘된 것은 왜, 안된 것은 왜 안됐는지 분석한 내용이 없음

. 외부 요인(시장 상황, 계절성 등)의 영향으로 개선된 지표를 마치 프로젝트의 직접적인 결과인 것처럼 표현함

. 상관관계를 인과관계로 잘못 해석하여 보고한다 – A와 B가 동시에 개선되었다고 해서 A가 B의 원인이라고 단정

. 초기 가설이나 계획과 다르게 진행된 부분들을 언급하지 않고 결과만 나열한다 – 우리가 왜 방향을 틀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에 대한 성찰은 없음

. 정성적인 피드백이나 사용자 의견은 제외하고 정량적인 수치만 나열한다 – 특히 긍정적인 수치만 선별적으로 강조

. 다른 팀이나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과 해결 과정을 생략하고 성공적인 결과만 강조한다 – 향후 비슷한 상황에서 참고할 수 있는 학습 포인트 누락

이런 것들이 이미 보고서 제목이 ‘성과보고서’일 때 종종 생기는 오류들입니다.

🙆‍♀️ 반대로 결과보고서인 경우

. 결과를 비즈니스적인 의미와 꼭 연결한다. 구매 전환율이 올랐다면

“전환율 3%p 상승으로 인한 추가 매출은 월 2억원이며, 수익률 15%를 가정했을 때 월 3천만원의 추가 영업이익이 예상됩니다. 여기에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도 5%p 상승했으므로, 연간으로 환산하면 약 4.8억원의 추가 영업이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지표 개선을 실제 돈의 흐름으로 환산해서 보여주면 좋습니다.

심지어 후기 작성률 증가도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환산할 수 있어요.

. 지표를 달성 여부와 상관없이 여러 각도로 비교한다 – 보통 직전 프로젝트나 과거 전체의 평균과만 비교하는데, 이 경우 ‘매번 기록을 경신한다’라는 잘못된 전제가 깔려있어요. 최대한 비슷한 환경의 과거 프로젝트를 잘 골라 비교하거나, 동종 업종 플레이어의 평균 등 비교 대상을 최대한 많이 넓히면 좋아요.

‘지표는 달성하지 않았지만 다음엔 달성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케이스와 비교했어요’라는 성의가 보이면 달성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게 돼요.

. 최대한 데이터를 쪼개서 설명한다 – 잘된 것은 어떤 타겟/상품에서 더 좋았는지 안된 것은 어떤지 최적의 조합과 피해야할 조합도 답으로 제시합니다.

동일한 지표도 다양한 기간(일/주/월 단위)로 쪼개보면 특정 시점의 변곡점이나 패턴을 발견할 수 있어요. “전체 기간 평균은 좋지 않았지만, 후반부 2주 동안은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와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죠.

. 가설이 틀린 경우도 상세히 기록한다 – “이런 이유로 A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B였다. 우리가 몰랐던 C라는 변수가 있었기 때문”처럼 구체적으로 적으면 다음 프로젝트에서 더 정교한 가설을 세울 수 있어요.

.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피드백을 연결 지어 설명한다 – 숫자상으로는 비슷해 보여도 사용자 피드백이나 운영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을 함께 보면 전혀 다른 해석일 수 있어요.

. 프로젝트 진행 과정의 시행착오를 타임라인으로 정리한다 – 초기 계획과 달라진 지점들, 그 이유, 긴급하게 대응한 이슈들을 시간 순으로 정리하면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참고할 수 있어요.

. 협업 과정에서의 교훈도 포함한다 – 다른 팀과의 소통 방식, 일정 조율,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운 점들을 공유하면 조직 전체의 협업 방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제 결과보고 대상 분들도 정보를 얻는 루트가 많아지면서 ‘좋기만 한 보고서’를 보고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요. 잘 안된 점은 더 투명하게 공유하고 다음을 기약했을 때 더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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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슬기
글쓴이

강슬기

마케팅 데이터 분석가 강슬기입니다. 최근에는 AI 활용과 링크드인 네트워킹에 관심이 많아 해당 내용으로 온라인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에 마케팅, 데이터, AI 실무와 커리어에 도움이 될만한 인사이트를 거의 매일 업로드하고 있으며, 5천명 이상의 팔로워와 Top Marketing Voice 뱃지를 획득, 국내 링크드인 계정 순위 17위, 마케터 1위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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