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B2B 행사의 성공적인 모객을 위한 필수 과정은 무엇일까요? 행사의 타겟 참가자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그에 맞는 행사 주제를 정하고, 매력적인 행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벤터스의 실제 행사 사례를 토대로, ‘매력적인 B2B 행사 기획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콘텐츠 요약 📝
- step 1 행사 타겟 고객 특성 정의하기
- step 2. 타겟 고객을 토대로 행사 주제 정하기
- step 3 행사 세션과 연사 구성하기
- step 4 매력적인 행사 제목과 개요 뽑아내기
- step 5 모객 성과를 높이는 썸네일과 상세 페이지 기획하기
1. 행사 타겟 고객의 특성 구체적으로 정의하기
B2B 행사의 타겟은 우리 제품·서비스의 잠재 고객입니다. 행사의 주제를 정하기 위해서는, 결국 우리의 고객을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고객의 특성과 문제점(Pain Point) 등을 구체적으로 고려하여, 고객을 유형별로 세분화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고객 유형별 추후 세일즈 하고 싶은 서비스까지 구분하여 행사를 더욱 뾰족하게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행사 예시] 작년 5월에 이벤터스에서 개최한 행사는 고객 유형을 3가지로 나누어 타겟팅했어요.
1️⃣ 타겟1: B2B 마케팅 매니저 문제점: 마케팅 목적의 행사를 진행하고 싶으나, 잠재 고객 모객에 어려움을 느낌해결책: 이벤터스가 보유한 잠재 고객 데이터를 활용, 효과적인 고객 DB 획득을 도움판매할 서비스: 이벤터스 CPA 광고 2️⃣ 타겟2: B2B 세일즈 매니저 문제점: 행사 종료 후 획득한 리드를 효과적으로 구분, 활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낌해결책: 이벤터스 솔루션을 통해 참석자 행동을 분석, 참석자별 중요도를 판단하도록 도움판매할 서비스: 이벤터스 참석자 행동 분석 SaaS 3️⃣ 타겟3: B2B 스타트업 대표 문제점: 좋은 제품을 갖고 있지만 마케팅 전략이 없거나, 행사를 개최해 본 적이 없음해결책: 이벤터스의 세일즈 웨비나 패키지를 통해 효율적인 행사 개최를 도움판매할 서비스: 이벤터스 세일즈 웨비나 패키지 |
2. 타겟 고객의 문제점을 토대로 행사 주제 정하기
구체적으로 타겟을 세분화하여 정의했다면, 타겟 모두가 공통적으로 관심 있어 할 만한 행사 주제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타겟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문제점’을 쭉 나열해 보고, 그중 우리의 서비스(솔루션)와 가장 연관된 것을 주제로 삼으면 좋습니다. 우리가 직접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선에서만 생각한다면 주제의 범위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그보다는 고객들의 관점에서 폭넓게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 [행사 예시] 3가지 유형의 타겟 특성을 고려한 결과, ‘B2B 기업의 신규 고객 획득을 위한 전체 프로세스’라는 행사 주제를 도출했습니다.
3.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세션과 연사 구성하기
행사 주제와 연관된 효과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세션 구성이 필요합니다.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홍보 및 세일즈지만, 바로 전환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좋은 행사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겟 고객이 비슷한 기업과 공동 개최를 하거나 관련 전문 연사를 섭외하여 여러 세션을 구성한다면, 보다 풍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모객을 극대할 수 있어 더 좋은 행사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최사별 타겟 고객이 겹치지 않는다면, 행사 주제와 내용이 모호해져 행사 모객과 성과에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 [행사 예시] ‘신규 고객 획득’ 관련 인사이트가 풍부한 기업 2곳과 함께 개최했어요.
1️⃣ 세션: 리드를 효과적으로 획득하고 육성하는 방법 (B2B 마케터 타겟) 2️⃣ 세션: 영업 기회 극대화 전략 (B2B 세일즈 매니저와 스타트업 대표 타겟) 3️⃣ 세션: 딜 클로징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 ((B2B 세일즈 매니저 타겟) |
4. 매력적인 행사 제목과 개요 뽑아내기
행사 세션별 내용까지 구체적으로 정해졌다면 행사 제목과 키워드, 소개 문구를 정할 차례입니다. 챗GPT를 활용한다면 행사의 주제에 맞는 제목 및 개요의 초안을 잡기에 좋습니다. 챗GPT 활용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행사 예시] 챗GPT를 통해 ‘타깃 리드 생성부터 성공적인 딜 클로징까지’라는 직관적인 행사명을 도출했습니다.

5. 모객 성과를 높이는 썸네일과 상세 페이지 기획하기
행사의 썸네일과 상세 페이지. 웹사이트뿐 아니라 여러 플랫폼, 이메일이나 SNS 등 다양한 매체에도 폭넓게 활용되기 때문에 모객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 [참고] 행사 썸네일의 4가지 유형
‘엄지손톱’이라는 뜻처럼, 우리가 흔히 쓰는 단어 썸네일(thumbnail)은 온라인상의 대표 이미지 혹은 미리 보기 이미지 등의 의미로 쓰입니다. 온라인상에서 행사 썸네일은 결국 행사의 첫인상이기 때문에, 행사의 주제와 정보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합니다.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에 따라 행사 썸네일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주제 강조형: 기본적인 썸네일 유형 행사명을 강조하되, 부제와 일시·장소 등 간단한 정보도 포함해요 2️⃣ 이미지 강조형: ‘애완동물’, ‘음식’, ‘축제’ 등 행사의 주제가 연상되는 특정 이미지가 있다면 적합합니다. 3️⃣ 연사 강조형: 포럼·세미나에서 대중적인 유형 기본 구성은 왼쪽에 텍스트, 오른쪽에 연사 이미지 배치 4️⃣ 키워드 강조형: 예시 속 ‘포트폴리오’, ‘커뮤니티’ 등 타겟에게 후킹 할 수 있는 키워드가 있다면 행사명 대신 강조해요 |
📍 [행사 예시] 행사 상세 페이지 필수 요소 6가지
행사 상세 페이지는 행사의 신청률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행사의 잠재 타겟이 해당 행사를 매력적으로 느끼고 신청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구성과 내용을 어떻게 잡을지 잘 모르겠다면, 하단의 6가지 요소를 우선 고려하여 대략적인 틀을 잡아 보세요.

1️⃣ 개요: 행사 개최의 목적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요소입니다 행사 타겟이 공감할 주제, 이슈와 해결책 등을 요약합니다 2️⃣ 타겟: 타겟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명시할수록 좋습니다 행사를 신청해야 하는 이유를 콕 집어 인지시켜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3️⃣ 타임 테이블: 행사의 내용을 빠르게 훑을 수 있는 장치예요 행사의 필요성을 느낀 타겟이 전반적인 행사의 흐름과 시간을 파악하고, 관심 주제의 세션이 있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초반에 배치해요 4️⃣ 연사·프로그램: 연사 프로필, 연사별 세션 내용을 간략히 적어주세요 컨퍼런스와 같이 연사 수가 많다면 생략하고 타임 테이블로 대신합니다 페이지가 짧을수록 타겟이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혜택 · 공지사항 혜택 유무는 모객에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칩니다 행사 참가 시 혜택 및 이벤트, 행사의 기대 효과 등을 나열해 주세요 페이지 하단에는 행사 신청 전 확인이 필요한 안내 사항도 추가합니다 참여 조건, VOD·발표자료 제공 유무, 주차권 등이 포함됩니다. |
💡행사 페이지를 다양한 플랫폼에 업로드할 예정이라면 기본적인 행사 정보는 꼭 다시 한번 텍스트로 적어 주세요. 행사와 연관된 키워드를 포탈에 검색하는 행사의 잠재 타겟에게, 행사 페이지가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SEO 최적화 방법입니다.
👨🏻💻 웨비나 기획·운영·모객 대신해 드리는 ‘이벤터스 세일즈 웨비나 패키지’

B2B 기업인데 잠재 고객 획득이 어려우신가요?
- 제품은 완성했으나 아직 서비스 홍보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는 경우
- SNS 광고를 통한 잠재 고객 획득 비용이 높은 경우
- 행사를 개최해 보고 싶지만 처음이라서 막막한 경우
- 웨비나를 개최하고 있으나 ROI가 낮은 기업
- 잠재 고객 획득이 쉽지 않은 특수 분야의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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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 컨설팅 행사 문구 · 페이지 · 디자인 등 행사 기획에 대한 전담 컨설팅 제공
2️⃣ 웨비나 송출 웨비나 스트리밍 송출도 이벤터스가 진행
3️⃣ 100명 모객 보장 이벤터스 광고 풀 패키지로 기본 100명 모객을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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