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심리가 올라가고,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됐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본격적으로 마케팅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데요. 남은 기간 어떻게 더 전략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을까요?
우리 브랜드가 직접 닿을 수 없는 타깃들에게 브랜드 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 타깃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그 중에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시너지를 내야 합니다.
지난 한 달 간 상위 50개 브랜드가 유튜브 PPL에 지출한 비용은 약 85억 원입니다.
수많은 기업이 유튜브에서 경쟁하는 가운데 우리 브랜드를 돋보이게 만들려면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전략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지금 광고 효율 높은 유튜브 PPL을 만들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터지는 콘텐츠 소재를 쉽게 찾는 방법은?
유튜브 인기 영상은 정해져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정말 다양한 콘텐츠가 있지만 인기 있는 콘텐츠의 범주는 정해져 있습니다.
284만 구독자를 보유 중인 종합 크리에이터 <감스트>는 최근 요리 크리에이터 <일하는 용형>과 콜라보하여 재료값 100만원으로 라면을 만드는 영상을 찍었습니다.
유광기 데이터로 봤을 때 해당 콘텐츠는 357시간 동안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올라가면서 높은 트래픽을 모았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바로 다른 크리에이터로 이어졌는데요.
운동 유튜버 <지피티>가 감스트의 포맷과 똑같이 재료값 100만원으로 일식요리를 만드는 콘텐츠를 찍었고 5일 동안 인급동에 올랐습니다.
육아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첫 유치원 등원’을 주제로 한 yoovlog와 트위티의 콘텐츠 2개가 동시에 인급동에 올랐습니다.
이처럼 유튜브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주제와 스토리텔링은 정해져 있고, 키워드를 통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많이 찾는 콘텐츠를 보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인급동 파악입니다.
지금 시청자들이 같이 공감하는 영상, 같이 재미있어 하는 영상의 트렌드를 분석하면 다음 유튜브 PPL을 만들 때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외국인 콘텐츠, 한국에서는 강자입니다.
유튜브 인기급상승동영상과 유광기 PPL 효율 랭킹에 매일 빠지지 않는 주제가 외국인 콘텐츠입니다.
상위 50개의 CPV 효율이 높은 영상 중 10% 이상을 외국인 크리에이터가 만들었습니다.
국내 유튜브 시장에서 외국인 출연 콘텐츠는 보증 수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콘텐츠만 보는 고정 시청자들이 있기 때문에 일정 이상의 트래픽을 자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분야에서도 크리에이터별 시청자의 성향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네루짱>은 45-54 남성이 주 시청자층이고, 토모토모는 18-24 여성이 주요 시청자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희망하는 크리에이터가 어떤 시청자층과 유대감을 쌓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봄 시즌 유튜브 PPL, 이 키워드를 노려야 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시기 우리 브랜드를 더 성장시키려면 지금 모두가 관심 있는 주제와 연계해야 합니다.
대학교 개강, 시험, 축제 시즌을 노려보세요
40만 구독자 <에이미>는 삼성전자와 함께 갤럭시탭S10을 홍보했는데요.
구독자들이 에이미에게 물어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삼성의 서클 투 서치 기능을 활용해 제공했습니다.
평소에 만들어온 유대감 덕분에 자연스럽게 광고 소구점을 어필했습니다.
또한 대학생들이 강의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늘 녹음해야 하는 문제 해결 방법으로 음성녹음을 영상 후반부에 강조하면서 할인 이벤트도 안내했습니다.
야외 액티비티에 유튜브 PPL하기 좋은 시기예요!
가족과 캠핑을 다니는 크리에이터 <꿈꾸는 세하>는 구독자 수는 적지만 그랜저라는 키워드로 뾰족하게 시청자를 모았습니다.
‘에어텐트 곰팡이’라는 키워드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은 다음 이와 연계한 문제 해결책의 일환으로 캠핑 에어컨을 홍보했습니다.
단순한 제품 칭찬이 아니라 해당 제품을 지금 시즌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PPL 콘텐츠도 구독자 수보다 3배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광고 효율을 높였습니다.
오늘은 지금 활용할 수 있는 유튜브 PPL 트렌드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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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급동 분석을 통해 터지는 포맷을 발굴하여 PPL 진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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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외국인 크리에이터를 찾아 협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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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시즌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와 광고 콘텐츠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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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 그렇게 자주 보면서 인급동에 일정한 패턴이 있는건 생각치 못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