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마케터에게 물경력이 생길까?

92
0

왜 마케터에게 물경력이 생길까?

물경력은 단순히 “연차만 쌓였는데 실력이 늘지 않았다”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제 생각에는 각 연차 구간에 맞는 경험을 계획적으로 쌓지 못한 것이 주된 원인이라도 생각하는데요.

경력은 시간이 흐른다고 저절로 쌓이지 않습니다.
각 연차에서 어떤 경험을 채워야 하는지 인지하고, 의도적으로 경험을 쌓아갈 때 비로소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저 역시 내가 현재 연차에 어떤 경험이 필요하고 그것을 습득했을 때 어떤 성장을 할수 있을지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고민했던 채크리스트를 공유해봅니다😀



👉경험 레벨 체크리스트

✅0년 차 (입문자)

채널 운영, 데이터 리포트 등 기본 실행을 배우며 마케팅 기초 체력을 쌓고 있는가?

✅1–3년 차 (주니어)

캠페인 운영 전 과정을 경험하며 실행력을 확보했는가?
CTR, CVR 등 기본 지표를 해석하고, 작은 규모라도 성과 개선을 시도해본 경험이 있는가?

✅4–7년 차 (미드레벨)

캠페인 실행을 넘어 데이터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설계한 경험이 있는가?
특정 채널이나 도메인에서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성과 개선 사례가 있는가?

✅8–12년 차 (시니어)

핵심 문제를 정의하고 제품·데이터·조직과 협업하여 해결한 경험이 있는가?
개별 캠페인이 아닌, 비즈니스 흐름 전체를 고려한 마케팅 의사결정을 해본 적이 있는가?

✅13년 차 이상 (리더/헤드)

조직의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고 팀 성장을 이끈 경험이 있는가?
개인 성과를 넘어 조직의 마케팅 역량 체계를 구축한 경험이 있는가?



물경력은 조기에 인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부터 평소보다 조금 더 속도를 내어 경험을 쌓으면 충분히 채워질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사례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자신의 연차와 경험 레벨을 계획적으로 맞춰가고 계신가요?

임근영
글쓴이

임근영

Senior Performance Marketer at Wantedlab | Amplitude Specialist | Optimizing Marketing with Data and AI · 원티드랩에서 퍼포먼스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 그로스전략, 데이터분석 관련 주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Branden] 브랜드 마케터

부스터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PR & Communication Manager

부스터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다이렉트 세일즈 퍼포먼스 마케터

와디즈

2025-09-28

합격보상금 100만원

2차 콘텐츠 노출 및 서비스 화면 운영

케이티밀리의서재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마케팅 파넬담당(리더급)

일레븐코퍼레이션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마케팅 국내2사업부총괄 (리더급)

일레븐코퍼레이션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임근영 에디터 프로필

임근영

다른 아티클 보기

고가치 유저 확보 하는 방법

퍼포먼스 마케터가 보는 브랜딩의 진짜 역할

광고 소재 AB 테스트를 위한 5가지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