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 이미지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마케팅몬데입니다. 2024년에 보내는 마지막 뉴스레터예요!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 레터는 운영 측면에서 마케팅몬데를 회고해보는 레터예요. 사이드 프로젝트나, 뉴스레터 운영에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마몬 운영 꿀팁도 공유 드려요!

– 마케팅몬데 일동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마케팅몬데입니다. 2024년에 보내는 마지막 뉴스레터예요!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 레터는 운영 측면에서 마케팅몬데를 회고해보는 레터예요. 사이드 프로젝트나, 뉴스레터 운영에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마몬 운영 꿀팁도 공유 드려요!

 

첨부 이미지

 2024년 마몬이 이만큼 컸어요! 

 

첨부 이미지

뉴스레터: 총 40개의 콘텐츠 발행, 구독자 수 944명 증가 (874명 → 1,818명)

인스타그램: 총 152개의 콘텐츠 발행, 팔로워 수 1,040명 증가 (2,330명 → 3,370명)

2024년 한 해동안 마몬을 사랑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 2024년 현재 참여하고 있는 은아, 수빈, 서미, 유민, 화정 에디터를 포함해 한 때 자리를 빛내주셨던 병욱, 정민, 미진 에디터님까지 모든 구성원 분들이 2024년 더 나은 콘텐츠를 위해 힘써주셨습니다. ⭐

 

첨부 이미지

 

 2024년 마몬의 효자 콘텐츠는?  

 

첨부 이미지

 

2024년, 마몬은 별도의 광고나 홍보 없이 자연스럽게 바이럴되어 944명의 구독자가 새롭게 생기면서 뉴스레터 채널이 성장하였는데요. 어떤 콘텐츠를 보고 유입된 걸까요?

이외에도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새롭게 68명이 전환되었어요. 좋은 콘텐츠 덕분에 구독자분들이 자발적으로 구독해 주셨다니 정말 기쁘네요! 덕분에 기업 소식과 구독자분들을 잘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첨부 이미지

 

 2024년에는 이런 피드백을 받았어요 

 

2024년 피드백함에는 이런 의견들이 올라와, 최대한 반영해 작성하고자 노력했어요. 특히 정정이 필요한 사항은 모두 수정한 뒤, 다음 뉴스레터 발송 상단에 기입하여 송부됐어요. 앞으로도 더 좋은 콘텐츠 발행을 위해 꼼꼼히 검수하는 마몬이 되겠습니다. 👍 

혹시 피드백 사항 등을 남기고 싶으시다면 뉴스레터 하단부 피드백함에 편하게 남겨주세요. 😊

첨부 이미지

👉 구독자 의견 반영한 콘텐츠 보러가기

 

첨부 이미지

 SEO 맛집이 된 꿀팁은? 

 

첨부 이미지

지금까지 뉴스레터를 발행해 오면서 귀여운 구독자 수에 비해 SEO 맛집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은 크게 2가지인데요. ‘빠른 이슈 캐치력’과 ‘차별화된 콘텐츠 구성력’이에요.

저희는 매주 다 같이 한 주간의 이슈를 공유하는 시간을 보내는데요. 우리와 비슷한 결의 마케팅 인사이트/레퍼런스 수집 채널들이 요즘 어떤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커뮤니티나 SNS에서 어떤 이슈에 대한 구독자 반응이 뜨거운지 확인해요.

그리고 위의 이미지처럼 4가지 기준을 고려해 마몬 콘텐츠에 담을만한 내용인지 아닌지를 판별해요. 4가지 기준 중 가장 신경 써서 봐야 할 점은 ‘앞으로 관련 콘텐츠 발행량이 많아질지 예측하기’인데요. 이는 양날의 검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뜰 것 같은 소재를 빠르게 캐치했다면 다음으로는 콘텐츠 차별화를 위한 구조를 잡아요.

마몬 뉴스레터를 많이 보셨던 분들이라면 저희가 WHAT/HOW/WHY/INSIGHT 구조로 글을 작성한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뉴스레터 초반에 다루게 될 주제를 소개해 이 콘텐츠를 봐야 할 이유를 만들고, 콘텐츠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을 푼 뒤 브랜드가 해당 마케팅 전략을 펼치게 된 이유를 소개해요. 마지막으로 이번 마케팅 사례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시장 상황, 경쟁사, 자사 등 여러 가지 각도에서 전달하죠. 사실 저희 뉴스레터의 가장 핵심은 인사이트에 있는데요. 그래서 끝까지 뉴스레터를 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첨부 이미지

 꾸준히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는 배경은? 

 

사실 비대면으로 매주 콘텐츠를 발행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회의 방식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모든 요소가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야 하죠. 저희 마케팅몬데는 이런 모든 것들을 노션에 메뉴얼화해서 저장하고 이에 맞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그렇다 보니 새로 참여하게 된 팀원도 빠르게 마케팅몬데에 적응할 수 있죠.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면 저희는 1주에 총 2번의 대면 회의를 카톡으로 진행해요. 첫 번째 회의는 다음 주 발행할 카테고리별 소재를 정하는 회의이고, 두 번째 회의는 최종 콘텐츠 피드백과 다음 주 콘텐츠 주제를 정하는 회의예요. 2번의 회의를 통해 마몬의 콘텐츠 퀄리티를 유지하게 되죠.

콘텐츠 작성은 노션으로, 디자인은 미리캔버스로 진행해요. 디자인은 예쁘게 만드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콘텐츠의 가독성을 고려하고 팀원들의 디자인 역량이 모두 다르므로(저희는 매주 돌아가면서 콘텐츠 디자인을 맡아요), 그 중간 지점을 찾은 적합한 템플릿을 기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꾸준한 콘텐츠 발행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케팅몬데에 대한 애정과 마케팅 공부를 놓치고 싶지 않은 팀원들의 열정이에요!

 

첨부 이미지

 마케팅몬데 2025 광고상품소개서 

 

2024년 마케팅몬데는 출판사부터 패션 커머스까지, 정말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 콘텐츠를 제작했어요. 올해 본격적으로 협업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정말 많은 배움을 얻었는데요!

올해의 배움을 토대로 내년에는 기업의 좋은 마케팅 전략과 인사이트를 더 널리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해요. 마케팅몬데와 협업 콘텐츠를 발행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언제든 편하게 문을 두드려주세요!

 

👉 마케팅몬데 광고상품소개서 2025 버전 확인하기

 

첨부 이미지

한 해 동안 사랑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 한 번 전하고 싶습니다. 구독자 여러분 모두 따뜻한 연말 보내시고, 2025년 새해에 만나요! 

– 마케팅몬데 일동

한 해 동안 사랑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 한 번 전하고 싶습니다. 구독자 여러분 모두 따뜻한 연말 보내시고, 2025년 새해에 만나요! 

첨부 이미지

 

마케팅몬데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maily.so/mkt.mon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