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4일 화요일

#263 🌽콘.스.프 영양성분

첨부 이미지

이주의 기획 상품 #263

'요즘 야구' 트렌드 톺아보기

바야흐로 1,000만 야구팬 시대! 한국프로야구연맹(이하 KBO)에 따르면, 올해 야구장을 찾은 관중 수는 지난해 대비 약 88만명 증가했어요.

특히, 입장권 구매자 중 20대 비중은 38%로 지난 5년 사이 2배 가까이 늘었는데요. 프로야구 관객 증가의 중심에는 20대 관객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굿즈 맛집”된 구단들

최근 야구계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여성 팬의 대거 유입이에요. 지난 8월에는 야구 온라인 예매자 중 여성 비중이 남성을 넘어섰다는 조사 결과도 있었죠.

한화이글스-꿈돌이 협업 굿즈 (출처=뉴스1)
한화이글스-꿈돌이 협업 굿즈 (출처=뉴스1)

20대 특히, 여성 관객의 증가는 단순 입장권 판매 증진에 그치지 않고 프로야구 산업에 새로운 기회영역으로 떠오르는 중입니다. 렌디한 브랜드와의 협업 굿즈 유니폼을 입고, 귀여운 굿즈를 착용한 채 경기를 관람하는 등 강한 구매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팬 문화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화이글스-SATUR 협업 굿즈 (출처=카카오TV)
한화이글스-SATUR 협업 굿즈 (출처=카카오TV)

지난해 KBO 조사에 따르면 20대 여성의 연 평균 야구용품 관련 지출은 23만 7천 원에 달했습니다. 또한 ‘KREAM’은 상반기 야구 굿즈 거래액이 지난해 대비 무려 1,053% 급증했다는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죠.

엘지트윈스-빠더너스 협업 굿즈 (출처=럭키드로우)
엘지트윈스-빠더너스 협업 굿즈 (출처=럭키드로우)

뻔하지 않은 다양한 굿즈를 적극적으로 구매, 착용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야구를 즐기는 문화가 ‘요즘 야구’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맛집과 날씨가 완성하는 직관 경험

🍱 맛집 도장깨기 하러 직관 가요!

야구장 하면 치맥이 떠오를 만큼 먹거리는 직관 문화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데요.

인천 SSG 랜더스필드 컵물회

최근에는 크림새우, 김치말이국수, 컵물회, 초밥,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 이전에는 야구장에서 보기 어려웠던 음식들과 함께 야구 경기를 즐길 수 있어요.

(출처=롯데 자이언츠 공식 인스타그램)
(출처=롯데 자이언츠 공식 인스타그램)

올해 부산 롯데 사직구장에는 로컬 맛집 브랜드들이 새롭게 입점하면서 많은 관중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 경기 전 날씨 확인은 필수!

한편, 네이버는 '야구장 테마날씨' 기능을 새롭게 공개 했는데요.

직관에 필요한 날씨 정보 제공 (출처=네이버 블로그)
직관에 필요한 날씨 정보 제공 (출처=네이버 블로그)

자주 방문하는 야구장을 등록하면, 기상청이 제공하는 초단기 강수 예보를 기반으로 경기 취소 여부를 예측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체감온도, 미세먼지, 자외선 등 직관에 영향을 주는 정보도 제공하죠.

 

📱야구 콘텐츠 트렌드

야구 문화가 2030 세대에 확산되면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도 야구를 주제로 한 콘텐츠가 활발히 생산, 공유되고 있어요.

KT WIZ-메이플스토리 협업 안타송 (출처=KT WIZ 공식 인스타그램)
KT WIZ-메이플스토리 협업 안타송 (출처=KT WIZ 공식 인스타그램)

KT WIZ는 메이플스토리와 협업한 안타송 영상을 공개해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유튜브 '크보짤'

최근에는 야구장의 열기를 담은 우중 응원 관객의 영상이 확산 되기도 했어요.

유튜브 '유병재'

유명 유튜버들도 응원가 등 야구 문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관람을 넘어 직접 참여하는 문화로 진화한 셈이죠.

(출처=키움 히어로즈 공식 유튜브)
(출처=키움 히어로즈 공식 유튜브)

이러한 트렌드에 호응하듯, 구단들도 공식 채널을 통해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공개하며 팬들과의 소통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요즘 야구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하나의 문화이자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어요. 굿즈·직관 문화·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국시리즈의 열기는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20대 여성 팬의 유입으로 굿즈 중심의 새로운 야구 문화가 형성되는 중

✔️ 트렌디한 맛집과 고도화된 날씨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직관 경험

✔️ SNS 상에서의 야구 콘텐츠 생산, 재생산, 공유 활성화

 

(🥟's view)

Z세대의 굿즈 문화, 숏폼 트렌드 등이 기존의 프로야구와 결합 되면서 새로운 야구 트렌드로 발전하고 있는 현상이 인상 깊었어요. 올해 한국시리즈 우승팀도 궁금해지네요ㅎㅎ

첨부 이미지

이주의 신상품 #263

🧁 K-마카롱 | 🚫청소년 보호 AI | 🎮롤드컵 | 🤖 생성 AI ”Sora” | 🎥 ’닭강정’ 국제에미상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 ’폭군의 셰프’ 마카롱? K-콘텐츠·식품업계 컬래버 열풍

  • 드라마 <폭군의 셰프>의 조선식 마카롱 인기에 힘입어 뚜레쥬르가 흑임자와 쌀 ‘마크론’ 출시
  • 작품 속 ‘조선식 마카롱’을 실제로 맛볼 수 있게 해 높은 화제성과 판매 호조 기록
  • 식품업계 전반에 K-콘텐츠 컬래버 열풍 확산,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의 새로운 기회

 

🚫청소년 보호 늘리는 AI 업계

  • ChatGPT 자녀 보호 기능 도입으로 부모가 자녀의 사용 시간/콘텐츠 접근/이미지 생성 등을 직접 제어 가능
  • 카카오와 메타 등 IT 기업들도 청소년 보호 조치 강화 일환으로 숏폼/채팅/부적절한 콘텐츠 노출 등 제한 기능을 잇달아 도입
  • 일각에서는 기업이 책임을 부모에게 전가하고 청소년의 권리를 침해한다는 비판도 제기되는 중

 

🎮'롤드컵' 대장정 시작… 한국 LCK, 4연패·10회 우승 도전

  • 2025 LoL 월드 챔피언십이 오늘 ‘Earn Your Legacy’를 주제로 중국 베이징/상하이/청두에서 개막
  • 한국 LCK는 젠지/T1 등 4개 팀 출전, 올해 우승 시 사상 최초 ‘4연속 제패 및 통산 10회 우승’ 기록 달성 가능
  • ‘플레이-인 → 스위스 스테이지 → 토너먼트 스테이지 → 결승전’ 순으로 진행될 예정

 

🤖오픈AI 소라, 출시 첫 주 '챗GPT' 다운로드 제쳤다

  • 오픈AI의 영상 생성 AI ‘Sora’가 출시 첫 주 챗GPT를 넘어서는 iOS 다운로드 건수 흥행 달성
  • 5일 만에 100만 다운로드 돌파하며 미국 앱스토어 1위 등 폭발적 초기 반응 보이는 중
  • 실제 같은 영상 생성 기능이 화제를 모으며 딥페이크 논란도 발생하는 등 윤리적 우려 확산

 

🎥 ’닭강정’ 국제에미상 수상할까… 웹툰 기반 콘텐츠 인기 여전

  • 제53회 국제에미상 코미디 부문 후보에 오른 네이버웹툰 원작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
  • 닭강정으로 변한 딸을 되찾으려는 부성애 스토리로 평가받으며, 프랑스·영국·멕시코 작품들과 경쟁할 예정
  • 웹툰 기반 콘텐츠의 글로벌 약진이 두드러지며, ‘좀비딸’, ‘중증외상센터’ 등 흥행 및 수상 행보 이어지는 중
첨부 이미지

🥟's 추천 #263

🍂이 계절과 가장 어울리는 플리!

유튜브 '예술잡썰'

지난 8월 직접 쓴 소설과 함께 앨범을 발매한 가수 한로로의 '자몽살구클럽'.

사실 앨범 자체는 한여름에 발매 되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을의 분위기와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아 구독자님께 소개해드리고 싶었어요!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
클릭하여 협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