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트래픽 감소, 이 5가지부터 체크하세요

원인을 알 수 없는 트래픽 감소만큼 마케터를 힘들 게 하는 게 있을까요? 꾸준한 인바운드 리드 확보가 성장의 핵심 동력인 B2B 기업에서는 트래픽이 줄어드는 상황이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기도 합니다.

엘리펀트컴퍼니의 고객사들도 다양한 패턴으로 트래픽 감소를 경험하곤 하는데요. 테크니컬 설정 오류로 인한 급격한 하락부터, 콘텐츠 전략 이슈나 외부 검색 환경의 변화로 인한 점진적 감소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핵심 페이지의 트래픽이 줄어드는 상황을 목격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2024년부터는 새로운 변수까지 등장했습니다. AI 검색엔진의 대중화로 인한 '제로클릭' 현상이 심화되면서, 기존 SEO 전략만으로는 더 이상 지속 가능한 트래픽 확보가 어려워진 거죠.

다양한 고객사 케이스를 분석하며 트래픽 감소에 대응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봤는데요. 많은 기업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실 것 같아 공유해봅니다.

트래픽이 낮아질 때 반드시 점검해야 할 5가지 핵심 체크리스트를 통해, 기술적인 진단부터 AI 검색 시대에 맞는 새로운 대응 전략까지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해결해보세요!

웹사이트 트래픽 감소, 이 5가지부터 체크하세요

트래픽 감소는 하나의 원인이 아니라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술적인 문제부터 콘텐츠 전략, 외부 검색 환경의 변화까지, 아래 5가지 항목을 순서대로 점검하며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세요!

1. 최근 2주 내 페이지를 수정했나요?

변경사항이 검색 결과에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려요.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최근 웹사이트 콘텐츠를 수정한 적 있는지입니다.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들은 크롤러(bot)를 통해 온라인 상에 있는 웹사이트의 내용을 수집하고, 각 페이지마다 ‘색인(index)’을 만들어 검색 결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장해둡니다. 이때 크롤러가 우리 웹사이트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주기마다 방문해 내용을 크롤링 해가는데요.

크롤러-웹사이트-색인-사용자 흐름
검색 결과에 우리 웹사이트를 보여주기 위해 거치는 프로세스: 크롤러 → 웹사이트 방문 → 색인 생성 → 사용자가 검색 결과 확인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 내용에 변화가 생긴 것이 검색결과에 반영되기 까지는 일정 시간이 소요됩니다. 콘텐츠의 제목이나 URL, 내용이 기존 내용에서 크게 바뀌었다면 사용자들의 검색 행동에도 영향을 미쳐 검색 노출이나 클릭이 감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에 기술적인 문제는 없나요?

기술적 결함이 있는 웹사이트는 검색 결과 노출이 줄어들어요.

콘텐츠 자체에는 변화가 없었다면 웹사이트 전반적인 세팅을 확인할 차례입니다.

웹사이트에서 검색엔진 크롤러의 접근을 막고 있지는 않은지, 사이트 속도가 너무 느리진 않은지, 모바일에서 잘 동작하는지 등 기술적인 문제를 확인해보세요. 기술적인 요소가 잘못 세팅되어 있다면 검색엔진은 우리 웹사이트의 품질이 낮다고 판단해 트래픽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요소를 확인할 때는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를 크롤링해서 색인을 만드는 과정을 거꾸로 되짚어가면서 확인해봅니다.

① 페이지가 제대로 ‘색인’되고 있나요?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포함할 수 있도록 ‘색인’을 생성한다고 했었죠. 만약 중요한 페이지는 제대로 색인되지 않고, 불필요한 페이지들이 색인되면 사이트 전체 품질에 악영향을 주어 검색 노출과 트래픽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 색인 생성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1. 색인 생성된 페이지 추이를 확인하세요.
급격하게 색인 생성된 페이지가 줄어들고 있다면 위험 신호입니다. 테크니컬 세팅을 전반적으로 확인해봐야 해요.

색인 생성 추이 예시 그래프
색인 생성 추이 예시 - 정상적인 웹사이트는 색인 생성 수가 추가한 페이지 수에 따라 늘어납니다.

2. 색인되어야 하는 페이지 중 색인되지 않은 것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서치콘솔 > 색인 생성 > 페이지 메뉴에서 중요 페이지 중 색인되지 않은 페이지가 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되지 않은 페이지 이유 화면
서치콘솔 > 색인 생성 > 페이지 메뉴에서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 확인

3. 색인되면 안 되는 페이지가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내용이 없는 페이지, 로그인해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개인정보 관련 페이지는 크롤링·색인 생성이 되지 않도록 제외처리 해주세요.

②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를 제대로 ‘크롤링’ 하고 있나요?

혹시 특정 페이지의 색인 자체가 생성되지 않고 있다면, 크롤링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크롤러가 웹사이트 내용을 수집해야 색인 생성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크롤링은 검색엔진의 로봇(크롤러)이 웹사이트를 방문해 어떤 페이지가 있는지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크롤러가 우리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거나, 중요한 페이지를 발견하지 못하면 당연히 색인도, 검색 노출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크롤링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1. robots.txt 파일 점검
robots.txt는 크롤러에게 ‘이 페이지는 수집하지 마세요’라고 알려주는 안내판입니다. 혹시라도 중요한 페이지나 사이트 전체의 크롤링을 막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User-agent: * 아래에 Disallow: / 라고 적혀 있다면 사이트 전체를 차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2. sitemap.xml 파일 점검
사이트맵은 크롤러에게 ‘우리 사이트에는 이런 페이지들이 있어요’라고 알려주는 지도입니다. 사이트맵이 최신 상태로 잘 만들어져 있는지, 그리고 서치콘솔에 정상적으로 제출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3. 페이지 내용이 제대로 보이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사이트 로딩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모바일에서 내용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크롤러가 사이트 내용을 수집할 수 없어요.(크롤러는 주로 모바일 뷰를 확인합니다) 뿐만 아니라 품질이 낮은 페이지가 많을수록 검색엔진은 사이트 전체를 신뢰하지 않게 됩니다.

4. 크롤링 예산(Crawl Budget)을 확인하세요.
검색엔진 크롤러는 우리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온라인 세상의 모든 웹사이트를 크롤링하느라 바쁩니다. 오류 페이지, 중복 페이지가 많으면 크롤러가 중요한 페이지는 정작 다 훑어보지 못해요.

3. 특정 키워드나 페이지의 트래픽만 유독 줄어들었나요?

어쩌면 전반적인 트래픽 감소보다 치명적인 일일 수 있어요.

트래픽이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게 아니라, 특정 페이지나 특정 키워드 유입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중요한 핵심 키워드의 유입이 감소한 거라면 단순한 트래픽 하락보다 더 치명적인 일일 수 있어요.

🛠️ 구글 서치콘솔에서 키워드별 성과 변화 확인하기

1. 구글 서치콘솔 > 실적 메뉴에서 기간 비교 설정
트래픽이 감소하기 시작한 시점을 기준으로 기간 비교 설정합니다.

2. 트래픽 감소를 가져온 키워드 확인
‘검색어 수’ 탭에서 노출수와 클릭수가 크게 감소한 키워드들을 확인합니다.

3. 키워드 성과를 만드는 콘텐츠 성과 확인
각 키워드 성과를 만드는 콘텐츠 각각의 검색결과 노출(SERP) 순위에 변동이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서치콘솔 키워드 비교 화면
구글서치콘솔에서 검색어 노출/유입 성과를 기간에 따라 비교해보세요.

① 키워드 검색량 자체가 줄었나요?

상위 노출되는 키워드는 그대로 점유하고 있는데 유입은 줄어들었다면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 자체가 줄어든 것일 수 있습니다.

우리 콘텐츠나 사이트의 문제가 아니라, 키워드 자체의 인기가 식은 거죠. 특히 시즌성 키워드나 일시적인 트렌드를 타는 키워드는 시기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검색량이 줄어듭니다.

🛠️ 특정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기

Google Trends, 네이버 데이터랩, 리스닝마인드 등의 도구를 활용해 해당 키워드의 과거 검색량 추이를 확인하세요.

트렌드성 키워드라 이제 하락세를 타게 된 건지, 시즌을 타는 키워드라 다음 시즌을 기다리면 되는 걸지 판단해볼 수 있을 거예요.

☝️ 우리가 선점하고 있는 키워드의 관심도가 아예 낮아진 거라면?

새로운 유입 키워드를 발굴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키워드 전략 수립 방법이 궁금하다면 B2B 마케팅을 위한 키워드 전략 5단계 콘텐츠를 참고해보세요. 실무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키워드 퍼널 템플릿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② 경쟁 콘텐츠가 상위로 올라왔나요?

검색량은 그대로인데 우리 사이트의 노출과 클릭만 줄었다면, 경쟁 콘텐츠가 치고 올라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가 상위를 차지했거나, 기존 경쟁자가 더 좋은 콘텐츠로 상위 노출을 차지했겠죠.

☝️ 놓칠 수 없는 주요 키워드인데 경쟁에서 밀렸다면?

1. 상위 노출된 경쟁 콘텐츠를 철저히 분석하세요.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지, 어떤 구조로 작성되었는지, 독자의 어떤 질문에 답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2. 기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거나, 신규 콘텐츠를 기획하세요.
경쟁 콘텐츠가 놓친 정보를 추가하거나, 더 최신 데이터와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담아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4. 최근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있었나요?

구글은 고품질 콘텐츠를 상위 노출 시키기 위해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해요.

구글에서 검색 상위노출을 만드는 알고리즘은 수시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고품질 콘텐츠를 많이 보여주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죠.

이러한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에 상위 노출되던 콘텐츠의 순위가 하락하거나, 트래픽이 급감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해보고 우리 콘텐츠가 영향을 받을 만한 변화가 있었다면 참고하여 대응해볼 수 있습니다.

💡 참고 링크

하지만 앞서 말했듯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수시로’ 진행되고 있어요. 업데이트에 일일이 대응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용자 중심의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5. AI 검색 시대에 대비되어 있나요?

ChatGPT, Perplexity가 대중화되면서 검색 환경이 근본적으로 달라지고 있어요.

앞서 확인한 4가지 항목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도 트래픽이 줄었나요? 혹시 트래픽 감소가 단순 정보성 콘텐츠에서 주로 발생했나요? 그렇다면 검색 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로 인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2024년 12월 컨설팅펌 베인앤컴퍼니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검색으로 발생하는 트래픽의 25%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구글의 AI 오버뷰(AI Overviews)나 퍼플렉시티(Perplexity) 같은 AI 검색엔진이 대중화되면서 이러한 ‘제로 클릭’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데요. AI 검색엔진에서는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요약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굳이 특정 링크를 클릭할 필요가 없어지는 거죠.

이러한 변화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 유입을 만들어 내던 유입형 콘텐츠의 트래픽 성과를 순식간에 앗아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순 정보를 나열하는 유입형 콘텐츠 위주로 트래픽을 만들어왔다면, 이제는 AI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합니다.

✅ AI 시대에도 성과를 만드는 콘텐츠 전략 3가지

1. 유입형 콘텐츠 → AI 인용을 노리는 ‘인지형 콘텐츠’ 만들기
더이상 단순 정보성 콘텐츠로는 웹사이트 유입을 만들어낼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유입이 아닌 AI에 인용되어 우리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야 합니다.

AI가 좋아하는 콘텐츠는 특정 주제를 깊이 있고 총체적으로 다루는 콘텐츠입니다. 풍부한 데이터, 전문가의 인사이트, 명확한 구조를 갖춘 ‘총정리형’ 콘텐츠는 AI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으로 인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유입까지 만들 수 있는 깊이있는 전환형·코어형 콘텐츠 발행하기
전환형 콘텐츠, 코어형 콘텐츠 모두 인지형 콘텐츠와 다르게 구체적인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 또는 쉽게 찾아보기 힘든 인사이트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AI에 인용된다면 실제 유입으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 전환형 콘텐츠: 고객 사례, 서비스 비교, 문제 해결 가이드처럼 잠재 고객이 문제 상황을 마주했을 때 해결책을 제시
  • 코어형 콘텐츠: 우리 기업의 철학과 비전,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사고리더십 콘텐츠(e.g. 대표 인터뷰, 업계 트렌드 리포트)

💡 기업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코어 콘텐츠'가 무엇인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지금 우리 기업에 ‘코어 콘텐츠’가 필요한 이유 콘텐츠를 참고해보세요!

3. GEO(생성형 엔진 최적화)로 AI 검색 결과에 인용되도록 만들기
AI 검색엔진에 인용되기 위해서는 콘텐츠 전략뿐만 아니라 AI 검색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구글,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되기 위해 SEO 작업이 필요한 것과 비슷한데요. 구조화된 데이터(Schema Markup)를 적용하고, 브랜드 검색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GEO 최적화 작업을 통해 우리 웹사이트도 AI 검색 결과에 인용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우리 사이트도 ChatGPT, Perplexity에 인용될 수 있을까?

GEO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로 AI 검색 시대에 한 발 앞서 대비해보세요!

5가지 체크리스트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우리 웹사이트에 맞는 맞춤 솔루션을 받아보세요

지금까지 웹사이트 트래픽이 낮아졌을 때 확인해야 할 5가지 핵심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았습니다.

실제로 트래픽 감소를 만드는 원인은 여러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을 때가 많습니다. 기술적인 문제부터 콘텐츠 전략, 외부 환경의 변화까지 전체적인 관점에서 사이트를 진단해야 합니다. 특히 AI 검색이 일상이 된 지금, GEO 최적화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선행되어야만 지속 가능한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엘리펀트컴퍼니는 B2B 비즈니스를 가장 잘 아는 콘텐츠 그로스 그룹입니다. 단순한 SEO를 넘어 AI 시대에 맞는 GEO(생성형 엔진 최적화) 전략까지 고려하여, 변화하는 검색 환경 속에서도 꾸준히 인바운드 리드를 만들고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합니다.

우리 웹사이트의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첫 번째 액션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싶다면, 무료 웹사이트 진단을 받아보세요. AI 시대에도 성장을 만드는 맞춤 로드맵을 제안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