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아무것도 없이 서울 한복판에 캠퍼스를 여는 한 크루들의 이야기입니다.

맨바닥에서 하나씩 만들고, 키워가는 모습에서 알게 된 것들을 담아왔어요.


상상은 현실이 될 수 있을까요?




캠퍼스를 열다


왜 캠퍼스를??????


아니, 가게도 아니고 어디 홈페이지도 아니고 캠퍼스를 열었다니 그게 무슨 말이지?


운영하고 있는 성장 커뮤니티가 2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어요.


(초인) "저 이번에 운영하는 커뮤니티 2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어요! 재밌는 거 해보려고요."
(??) "오, 이번엔 좀 키워서 해보면 어때요?"
(초인) "전 작게 하는 걸 좋아해서요. 이번에도 은밀하게 찐하게 해보려고요."
(??) "이 좋은 모임을 다른 분들도 아시면 너무 좋을 거 같은데요!! 제가 도와드릴 테니 좀 더 크게 해 봐요!"
(초인) "그런가요? 그럼 믿고 한번 고 해볼까요!"

그때의 대화가 시작이었어요. 저는 곧바로 대학교의 강당을 잡았습니다.
왜 대학교를????????


작년에는 1주년을 맞아 '무기고'에 입학을 해서 하루를 보냈었거든요. 그다음의 시간은 자연스럽게 '캠퍼스'였어요. 그리고 생각했죠. 캠퍼스에 사람들이 가는 이유는 뭐지? 뭘 기대하는 걸까? 저는 일반 컨퍼런스나 포럼과는 다른 게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지금의 자신이 되어 온 이야기를 꺼내보자고 떠올리게 되었죠.



처음엔 가볍게.. 해보려고 했는데 저는 그냥 가볍게 하는 게 참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휴)


캠퍼스의 오픈, 과연 할 수 있을까요?


1758548613438?e=1762387200&v=beta&t=MrwLunJ_gMXYdN0gPPmBmDLTjpJ9DeSGNMCMvDZy6xE

50명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함께한 워스픽 무기고 (2024)





캠퍼스에 상상을 더하다



이 시간의 핵심은 뭘까요?

"어디서 들을 수 없는 누군가의 경험과 노하우를 듣기 위해서겠죠."

"그럼 일방향 지식 강의 말고, 사람 이야기가 있어야겠네요. 세바시 + TED 느낌으로 토크콘서트를 해볼까요? 제대로 진한 맛으로, 10명이 6시간 발표하기!! 어때요?"

"6시간은 너무 기니까, 조금 줄여서 8명에 5시간 어때요?"


그렇게 5시간짜리 토크콘서트가 탄생합니다.


이곳에는 누가 와야 할까요?

"아무래도 마케팅을 하는데 커리어가 고민인 사람들이나, 브랜드는 만드는데 막혀있는 분들 아닐까요?"

"그럼 사수 없이 일하는 마케터, 성장이 정체되어 고민인 브랜더로 할까요?"

"그럼 마케터와 브랜더가 다 모이는데 이참에 다양한 브랜드를 파트너로 모집해 보면 어때요?"


그렇게 마케터부터 다양한 브랜드까지 함께하게 됩니다.


또 뭐가 있으면 좋을까요?

"캠퍼스인데 입학하고 졸업하는 건 어때요? 시험도 보고요!"

"캠퍼스면 학과도 있어야겠네요. 브랜드 학과, 그로스 학과 어때요? 식음료 브랜드는 F&B학과 :) "

"캠퍼스 가이드북도 필요하겠네요. 축제도 있어야 하고!!"


그렇게 캠퍼스의 다양한 장치들이 채워지게 됩니다.

캠퍼스 개강을 준비하는 멤버들(교직원)과 함께요.


그리고 무엇하나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딱 한 장을 꺼냅니다.

바로 마케팅 보이즈의 예고였죠.


KakaoTalk_Photo_2025-09-11-18-43-22 001.png





그렇게 탄생한 캠퍼스


몇 달의 시간 빌드업을 합니다. 2년의 시간, 50번째 특별한 모임을 맞아 그동안의 모든 무기가 총출동합니다. 다음 다섯 가지를 가진 채로요.

1. 마케터 무기의 스피커 8분의 이야기 (그로스, 브랜드, 창업의 성장과정 등)
2. 함께하는 100인의 마케터, 브랜더, 창업가 (8개 학과)
3. 꽉 찬 5시간의 토크콘서트 (+졸업 뒤풀이까지)
4. 18개 파트너 브랜드의 협찬 (전원 10만원 상당의 선물꾸러미)
5. 캠퍼스 페스티벌 EVENT & 전공시험 (+우수 인원 상품)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이야기를 하는 '스피커'(발표자) 였죠.

이미 워스픽 커뮤니티에서는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주셨던 분들이 30분이 계셨기 때문에 그중에 겹치지 않게 다양한 영역을 커버하는 것이 필요했어요.


그렇게 2년의 워스픽에서 함께했던 마케터 8분이 갖춰지게 됩니다.

1. 이케아부터 카카오, 인생네컷까지 CMO의 아이콘!
글로벌마케팅학과 교수 서기석님 #전략

2. 29CM부터 EQL까지 시작부터 만들어본 24년 차 마케터!
커머스학과 교수 양수석 #질문

3. 외국계(P&G)부터 스타트업(토스,샌드박스), 커리어책까지!
마케팅커리어학과 교수 서현직 #그로스

4. 펫프렌즈, 굿닥, 월급쟁이부자들 돈 버는 마케팅 제대로 해본
그로스학과 교수 김용훈 #성장

5. 제일기획, 배민, 카카오부터 크몽까지! 브랜드를 키워온
브랜드학과 교수 위한솔 #브랜딩

6. CGV, ABC마트를 거쳐 칠성사이다 콜라보의 주역으로
F&B학과 교수 정도빈님 #콜라보

7. 이노션 카피라이터를 시작으로 무신사를 거쳐 틱톡까지!
마케팅카피학과 교수 조성현님 #카피&숏폼

8. 2번의 브랜드 창업부터 네이버, 카카오 마케팅 코치까지!
자율전공학과 교수 이승재님 #창업



KakaoTalk_Photo_2025-09-11-08-51-00 003.png
KakaoTalk_Photo_2025-09-11-21-47-49.png
KakaoTalk_Photo_2025-09-11-08-51-00 005.png
IMG_1417.PNG
IMG_1411.PNG
IMG_1412.PNG
KakaoTalk_Photo_2025-09-30-22-51-13 002.png
이승재님.png
IMG_1408.PNG


요약해 보니 이렇게 정리가 되네요.


#이케아 #카카오 #GM 출신의 CMO

#29CM #EQL 출신의 20년 차 마케팅 리더

#롯데칠성 마케터 / 전 CJ CGV, ABC마트

#무신사 마케팅 리더 / 전 P&G, 토스, 샌드박스

#크몽 마케팅 리더 / 전 배달의민족, 제일기획

#틱톡 마케팅 컨설턴트 / 전 무신사, 이노션 카피라이터

#그로쓰 연구소 CEO / 전 월급쟁이부자들, 펫프렌즈 CMO

#브랜드 창업가 / 네이버, 카카오 마케팅 코치


사람들이 열광하는 브랜드 담당부터 총괄까지.

어디 가서 한 번에 만나기 어려운 분들을 한 자리에 모실 수 있었어요.

이제 마케팅 보이즈도 완성이 되었고, 본격적으로 캠퍼스 입학생을 모아야 하는 시점이 됩니다.


과연 캠퍼스는 잘 채워질 수 있을까요?






캠퍼스를 세상에 꺼내다



먼저 제대로 된 정보도 없이, 커뮤니티 안에서 수시모집을 했어요.

놀랍게도 금방 마감이 되었죠. 하지만 커뮤니티의 인원만으로 100명을 채우기는 어려웠어요.


이번엔 용기를 내어 외부에서 신청할 수 있게 오픈을 합니다. 걱정이 들었죠. 이 커뮤니티를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분들이 주말에 5시간을 와서 들으실까?


일단 세상에 존재감을 알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했던 것이 캠퍼스를 여는 건대입구를 보라색으로 물들이는 것이었어요.


566215562_18542609275052972_5513000629717076029_n.jpg?_nc_cat=101&ccb=1-7&_nc_sid=127cfc&_nc_ohc=5E7lFreLAeUQ7kNvwHMjD_E&_nc_oc=AdnwblCuRGn_UEmRpG3e00VJ_4VlMTLS3waMH277sORpMSJ-HBLPAMfV6JelSgC5VOU&_nc_zt=23&_nc_ht=scontent-gmp1-1.xx&_nc_gid=x7eCH1q9W7eC0nA2dSkt5Q&oh=00_AffWqS0d40yyK5E2fS1pJaGAA2uQBwFvXyS0ZDS9L5QraQ&oe=68FD52AA
565818659_18542609323052972_2270988598087282406_n.jpg?_nc_cat=107&ccb=1-7&_nc_sid=127cfc&_nc_ohc=1tVIc6wsAS8Q7kNvwGeguJ1&_nc_oc=AdmXjwBRquUFnfrs3nt--BDixk8R8W4tGnktjsOfBXHYMQOaVwZHTOQjbDpUNyhMRhc&_nc_zt=23&_nc_ht=scontent-gmp1-1.xx&_nc_gid=xfaMDShkIV5V2OKr6QRcKw&oh=00_AfdyGHQcDPXDZdjPmWRptwuStfosdD6eQLzLw19CGlMgvg&oe=68FD776C
564336011_18542609332052972_4616458011972420047_n.jpg?_nc_cat=103&ccb=1-7&_nc_sid=127cfc&_nc_ohc=WWB9BMlJTgYQ7kNvwHsacbr&_nc_oc=AdnN9zKCgoTGg82Pl4zkKgS-jBtgge1hpsueqAzEw4G-0joCcsxZXCk17mGNWpanw8Q&_nc_zt=23&_nc_ht=scontent-gmp1-1.xx&_nc_gid=NpYrVROT2p6lkgWkMOAALg&oh=00_AfdjBiJO-zP946lDgOb4uBqjkpuvtOaNmzlR7w2LIMyJiw&oe=68FD4CD2
건대입구부터 물들여볼까? 해서 시작한 옥외 콘텐츠



그리고 캠퍼스 스러운 방식을 위해 귀여운 애들과 밈도 꺼냈죠.



8CDB9677-7CE5-40FE-86F4-127296B20179.JPG
IMG_1829.PNG
IMG_1830.PNG
워스픽캠퍼스 홍보 밈들



눈길을 끄는 후킹과, 마음을 끄는 밈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캠퍼스의 프로그램이었어요. 함께하는 8인의 마케터 분들과 치열한 대화를 나눠 주제와 이야기를 정했죠. 각자의 이야기가 물씬 느껴질 수 있게요.


워스픽캠퍼스시간표.png


그렇게 외부에 정시오픈!!!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

.


놀랍게도 이번에도 준비된 시간보다 앞서 마감이 될 수 있었어요.

나에게 필요한 메시지 + 시선을 끄는 장치 + 눈에 자꾸 걸리는 요소들의 결합이 만든 결과물이었죠.


솔드아웃.png

수시모집, 정시모집 모두 마감!



그리고 마지막 추가모집을 오픈합니다.


IMG_1962.PNG
IMG_1961.PNG
마지막 입학의 기회..!



(한국경제 기사도 났어요..!)




캠퍼스 개강을 앞두고,


10월 25일 토요일 워스픽 캠퍼스의 오픈이 그렇게 며칠 앞으로 다가왔어요.

저는 입학사정관으로 캠퍼스를 알리고, 입학생분들을 챙기고 또 교수님들과 (연사진) 생협 파트너사 (브랜드) 와 소통하느라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처음에 아이디어 하나로 시작했던 캠퍼스가 여기까지 왔네요. 함께하는 교직원 (스태프) 분들도 정말 열심히 달리고 계신데요, 입학부터 졸업까지 잊지 못할 하루를 잘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이 궁금하신가요? 커리어가 고민이신가요? 브랜드를 키워보고 싶으신가요?


대한민국 최초의 마케팅캠퍼스 워스픽이 기다리고 있을게요!!!

+ 캠퍼스의 비하인드와 소식들은 이후에 또 꺼내올게요 :)




*마지막 입/학/찬/스/

한정 자리 채워지면 마감합니다



WARSPEAK CAMPUS

입학사정관 초인 윤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