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MZ세대의 웰니스는 먹고, 달리고, 기록한다 — 데이터로 본 2025 건강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총정리!

‘세월을 거스르는 법’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저속노화(Slow Aging)’가 단순한 건강관리 단계를 넘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이는 노화를 피하는 것이 아닌, 천천히, 건강하게, 잘 나이 드는 법을 추구하는 문화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트렌드의 주인공은 중장년층이 아닌 Z세대입니다.
그들은 “늙지 않기 위해서”가 아닌 “더 오래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 운동과 식습관을 관리합니다.
#건강하게_먹고싶다 : 혈당·항산화·다이어트… 열광하는 웰니스 관심사는?
최근 콘텐츠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웰니스 관심사 중 1위는 ‘다이어트’, 그리고 그 뒤를 이은 핵심 키워드는 ‘혈당 관리’와 ‘항산화’입니다.
젊은 층 사이에서 공복 혈당을 낮추기 위한 식단 조합(예: 사과에 땅콩버터, 올리브오일을 곁들인 아침)이 확산되고 있으며,
당뇨 및 혈당 스파이크에 대한 관심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혈당 관리를 통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죠.
또한,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한 ‘항산화’ 기능 역시 많은 이들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즉, 웰니스/저속노화에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음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이처럼 다양한 건강 고민에 따라 비타민, 유산균, 영양제와 같이 섭취를 통해 건강을 챙기고자 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뛰어야_산다 : 러닝 열풍에 따른 SNS 속 트렌드 분석
최근 한국에서는 코로나 이후 건강을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받아들이는 흐름이 본격화되면서 ‘러닝 붐’이 뜨겁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국내 러닝 인구가 1,000만 명에 달하며,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만 13세 이상 소비자 중 31% '1년 내 달린 적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또한, 마라톤 대회 참가자 구성도 변화하고 있는데, 2024년 춘천마라톤은 전체 참가자 2만여 명 중 약 50%가 2030 청년층이었으며, 서울마라톤 풀코스 완주자 중 여성 비율은 2015년 10.7%에서 2024년 18.4%로 증가했습니다.

달리기는 아침에, 포스팅은 밤에! 러너들의 인스타그램 콘텐츠 업로드 패턴은?
인스타그램 내 ‘러닝’이 언급된 콘텐츠 내에서 시간 키워드를 언급한 콘텐츠를 확인해 본 결과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 ‘오늘’, ‘하루’, ‘아침’ 등의 키워드가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콘텐츠가 업로드된 시간대를 확인해 본 결과 저녁~밤이었습니다.
이는 아침 러닝 후 출근/일과를 보내고 저녁에 편집·업로드하는 패턴을 보여줍니다. 아침 러닝이 실제로 인기 있지만, 콘텐츠 제작은 시간차를 두고 이뤄지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죠.

이 외에도 하기와 같은 데이터 기반 웰니스/라이프스타일 관련 트렌드 분석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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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O 러닝이 대세
러닝 광고 콘텐츠가 집중해야 하는 OOO!
#운동전 #운동후, 각각 광고 콘텐츠에서 소구하는 제품들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