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완전히 전략에서 배제할 수 있는 기업은 이제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산과 인력이 한정된 작은 기업들에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과정은 고통스러운 업무들의 연속입니다.


좋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는 일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많은 러브콜을 받는 인플루언서들에게는 답장도 받기 어렵습니다.

아무 근거 없이 숏폼 하나에 100만 원을 달라고 요구하는 인플루언서들도 넘쳐납니다.

콘텐츠 성과가 나지 않아도 인플루언서 비용은 그대로 지급됩니다.

대행사를 쓴다고 상황이 드라마틱하게 바뀌지 않습니다. (비용은 확실히 올라갑니다.)


AI기반 생산성 툴을 판매하는 tl;dv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행합니다. 그들은 이 방법으로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로부터 매월 1000만 회 이상의 노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인플루언서들에게 허무하게 지급되는 비용은 거의 0원에 가깝습니다.


심지어 이 방법은 대다수의 작은 기업들도 쉽게 모방할 수 있을 만큼 쉽습니다.


바로 시작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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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dv는 Too Long; Didn't View (너무 길어서 안 봤어요)라는 의미의 인터넷 속어를 그대로 브랜드 이름으로 사용한 스타트업입니다. tl;dv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길고 지루한 회의들의 전체 내용을 보지 않고도 핵심적인 내용을 빠르게 파악해 이후 업무 프로세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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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dv의 핵심 가치 제안 메시지


tl;dv의 빠른 성장 뒤에는 여러 독특한 마케팅 전술들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그들은 다른 보통의 기업들처럼 인플루언서들을 찾고, 협상하지 않습니다. 그들만의 매력적인 파트너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플루언서들이 먼저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tl;dv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레이북


1. 누구에게나 명확한 보상 기준 설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실무를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누구나 인정하고 따르는 표준 보상 체계가 없다는 겁니다. 거래의 가치를 정하는 양측의 기준이 서로 다르면 협상 과정도 까다로워질 수밖에 없죠.


tl;dv는 tl;dv만의 기준을 명확히 공시해 불필요한 논쟁을 아예 없애기로 합니다.


보상 금액은 무조건 '조회수'를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조회수 2만 회 당 100달러 (약 14만 원), 최대 700달러 (약 1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팔로워 수, 댓글이나 공유 횟수 등은 금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링크드인, 틱톡, 트위터, 인스타그램 모든 채널에 동일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몇 차례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테스트를 통해 조회수 당 평균 매출액을 파악한 뒤 그 지표를 기준으로 보상 체계를 정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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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에 대해 명확하게 기재된 랜딩페이지


tl;dv 입장에서는 이 기준을 따르지 않고 더 많은 돈을 요구하는 인플루언서와 굳이 협업할 이유가 없습니다. 성과를 낼 자신이 없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상에 낭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그 자체로 이득입니다.


인플루언서 입장에서도 조회수에 자신이 있다면 나쁘지 않은 조건입니다. 이 보상 조건에 더해진 tl;dv의 다음 조건들은 인플루언서들에게 이 제안을 더 매력적인 제안으로 만들어줍니다.



2. 콘텐츠 제작에 대한 부담 최소화


tl;dv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담긴 조건들을 자신들의 보상 조건과 함께 제시합니다. 그들은 인플루언서들이 브랜드와 협업할 때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보상의 상한선을 두는 대신, 그들의 심리적 장벽도 확실히 낮춰줍니다.


콘텐츠 수정 요청은 없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실력과 콘텐츠를 존중합니다.

마땅히 지켜야 할 최소한의 가이드만 제공됩니다.

다른 AI 도구들을 함께 묶어서 콘텐츠를 제작해도 좋습니다. (직접적인 경쟁사 제외)
단, 이 경우 최대 보상 한도가 200달러로 줄어듭니다.

아이디어에 도움이 될 콘텐츠 예시, 마케팅 자료들을 모두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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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양한 유형의 참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세분화


tl;dv의 핵심 타깃은 세일즈 매니저나 CS 리더, 마케팅이나 영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는 당연히 이들을 청중으로 보유한 인플루언서들로 한정되죠.


하지만 꼭 그들만이 tl;dv를 주변에 추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tl;dv는 더 많은 이들에게 추천을 장려하기 위해 기존 사용자, 소규모 커뮤니티 운영자, 다른 유형의 크리에이터를 위한 보상 프로그램을 별도로 마련합니다.


그들에게 제안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tl;dv를 추천해서 새로운 가입자가 생기면, 그 가입자가 내는 구독료의 25%를 매월 받습니다.

최대 1만 달러(14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내게 추천을 받은 구독자는 30% 할인된 가격으로 tl;dv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고유 추천 링크를 부여받으면 그 링크는 평생 작동합니다.

그 링크로 가입한 사용자가 몇 개월 후에 결제하더라도 여전히 추천이 인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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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링크는 누구나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내 소중한 지인들에게 30% 혜택을 제공하면서 자신도 부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거절할 이유가 없는 제안입니다.



tl;dv는 기존 사용자들에게 이 제안을 꾸준히 상기시키기 위해 푸시 알림을 함께 활용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에 가장 큰 가치를 느끼는 순간을 포착해 푸시 메시지를 보내면서 지속적으로 추천을 유도합니다.


예) 기존 유저가 AI 요약 기능을 처음 사용해 보거나, 회의 기록 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즉시 찾았을 때 : "회의 내용을 순식간에 파악하셨나요? 이 유용한 기능을 동료에게 공유하고 보상도 받아보세요!"

예) 자신의 추천 링크로 누군가가 결제를 했을 때 : "축하합니다! 현재까지 ㅇㅇ님의 예상 수익은 XX 달러입니다. 더 많은 추천을 통해 보상 금액을 높여보세요!"


신뢰할 수 있는 동료, 크리에이터의 추천을 통해 회원가입을 한 고객의 유료 고객 가입 전환율을 무려 30%에 달한다고 합니다.



tl;dv는 이 파트너 프로그램을 하나의 매력적인 랜딩페이지로 제작해 공식 웹사이트에 공개합니다. 랜딩페이지에는 참여를 희망하는 인플루언서 혹은 개인들이 궁금해하는 모든 사항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드는 시간을 최소화하면서도 실제 성과를 내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이 가능해집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행하기 전에는 인플루언서들의 입장에서도 우리 제품을 점검해봐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들도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이윤을 추구합니다. 그들의 계정과 팔로워는 그들의 가장 소중한 자산입니다.


우리의 제품을 소재로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 그들에게도 매력적인 일이 될 때 협상은 더 수월해집니다. 제품 본연의 가치는 물론 시각적으로 표현했을 때의 임팩트(=조회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 역시 그들에게는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됩니다.


우리 제품이 인플루언서들에게도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라면, tl;dv의 방식을 우리 브랜드에 맞게 변형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해 보세요.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시간과 불확실한 성과에 대한 비용 지출만 줄일 수 있어도 작은 기업에게는 큰 성과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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