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07. 03. vol.200 👋
 
사우나 가본 게 언제인지, 기억도 잘 안 나요. 그런데 요즘 해외에선 사우나가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되고 있어요. 낯선 사람과 인생 얘기를 나누기도 하고, 술집 대신 사우나를 가자고 먼저 제안하는 젊은 세대도 늘고 있죠! 전 세계 사우나 시장 규모도 2024년 1조 2천억 원에서 2030년에는 1조 8천억 원으로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고요. 단순히 땀 빼는 곳에서 벗어나 완전히 달라진 사우나. 글로벌을 휩쓴 사우나 트렌드와 그 속에 숨겨진 3가지 이유를 살펴봤어요.
 
* 아티클의 원 제목은 뜨겁게 떠오르는 ‘소셜 사우나’ – MZ세대가 술집 대신 사우나를 찾는 이유 입니다.
 
진짜 일이란? 일론 머스크는 진짜 일이란 단순히 열심히 하는 것보다 진실을 끝까지 파고드는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문제를 피하지 않고,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실행 가능한 답을 찾기까지 멈추지 않는 태도인데요. 머스크가 말하는 네 가지 원칙은 기술 산업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문제 해결이 중요한 모든 일에 적용할 수 있는 사고 방식이며, 실제 일의 방향을 다시 정비하는 데 유용한 기준이 됩니다.
 
* 아티클의 원 제목은 진짜 일이란? 입니다.
 
위픽레터가 200호를 맞이했어요. 매주 목요일, 마케터의 출근길에 함께 해주신 여러분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어요.
 
🎁 설문에 참여해주신 위픽레터 회원 중 추첨을 통해 2분께 마케터 셔츠를 선물로 드려요!
📅 참여 마감일 2025년 7월 13일(일) 24:00 까지!
 
위픽은 올해부터 마케터의 일상을 다시 바라보는 실험을 시작합니다. 우리가 쓰는 펜, 입는 옷, 마시는 커피처럼, 익숙한 물건에 ‘마케터의 정체성’을 담아 하나씩 선보이려 합니다. 그 첫 번째는 바로 이 티셔츠. MARKETER’S T-SHIRT는 단순한 옷이 아니라,  위픽이 준비한 새로운 프로젝트, 마케터의 굿즈  첫번째 드롭입니다.
 

Editor 문화편의점 · 간편하게 꺼내 먹는 문화콘텐츠, 문화편의점

지난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과 함께 다뤘던 “그라데이션K” 키워드, 기억하시나요? <트렌드 코리아 2025> 키워드 중 하나로, 다양한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점차 한국적임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최근 그라데이션K를 정통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K-팝을 소재로 하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하루 만에 무려 세계 41개국 1위를 점령한 것인데요. 

 

* 아티클의 원 제목은 [🌽콘.스.프] 전 세계를 뒤흔든 <케이팝 데몬 헌터스>, 흥행 비결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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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L 마케터 템플릿

카피 딸각 버튼은 시작을 위한 도구예요. 무에서 유를 만드는 건 언제나 가장 어렵죠. 그럴 땐 일단 문장을 쏟아내고, 다듬고, 선택하는 게 먼저예요. 이 템플릿은 최소한의 정보만 입력하면, 50개의 문장을 보여줍니다. 처음부터 완벽하려고 애쓰기보다는, 더 좋은 문장을 찾아가는 연습 과정을 만들어줍니다. 한 문장에 막혔다면, 50개의 문장을 던져보며 시작해보세요. 그중 하나가 브랜드의 톤이 되고, 캠페인의 얼굴이 될지도 모릅니다.

 

 템플릿 보러가기 ➔

 
지난 6월 20일,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3가 무사히 마무리되었습니다. 당일 서울에는 호우주의보가 내릴 정도로 날이 좋지 않았지만, 감사하게도 준비된 좌석이 부족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주셨습니다. 행사를 준비하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사람들은 바쁜 평일 저녁, 피곤한 몸을 이끌고 성수의 외곽 카페까지 찾아오는 걸까? 왜 굳이 서로 마주 앉아 직접 목소리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걸까? 이 자리에서 어떠한 경험을 기대하는 걸까?
 
그날의 현장을 담은,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3 스케치 영상을 공유드려요!  
 

이커머스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엔 올라레터! 쇼핑몰을 운영하고 마케팅을 하다 보면 궁금한 것도, 모르는 것도 참 많죠. ‘올라레터’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셀러들이 궁금해하는 모든 것을 모아 보내드려요! 이커머스 업계의 생생한 트렌드, 쇼핑몰 마케팅 실무에 바로 써먹는 팁과 전략, 그리고 쇼핑몰 운영 인사이트까지 이커머스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담당자가 직접 큐레이션한 뉴스레터예요! 정산 서비스 ‘올라’와 쿠팡 광고 효율화 솔루션 ‘세이비’를 운영하며 수많은 셀러와 함께 고민해온 올라핀테크가 전해드리는 ‘올라레터’! 지금 구독하고, 성장하는 셀러들의 이야기를 매주 확인해보세요!

 
 
요즘 릴스 보다가 “대나무행주~♬ 대나무행주~♬” 이 멜로디 못 들은 사람 없을 걸? 그 특유의 나른한 목소리, 가사라고 하기엔 너무 원초적인 그 가사… 근데 이상하게, 자꾸 따라부르게 되는 거….
 
 

샘 올트먼은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것처럼 ChatGPT를 만든 OpenAI의 CEO입니다. 동시에 오래전부터 실리콘밸리의 유명한 투자자이기도 한데요. AI, 로봇, 에너지, 생명공학, 기본소득까지. 샘 올트먼이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정말 방대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특별한 공통점이 없어 보이는 이 키워드들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책은 그 연결고리를 따라가며, 샘 올트먼이 보고 있는 미래의 지도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 책은 기술 전문서가 아닙니다. 필독서를 만든다는 마음으로 한 글자 한 글자 고심하며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집필했는데요! AI나 미래 기술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2025년 6월, 광고업계의 시선을 사로잡은 영상 하나가 있었다. 스포츠 베팅 브랜드의 캠페인 영상이었다. 강한 몰입감을 주는 내레이션과 음악, 마치 실제 경기 장면 같은 비주얼이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이 영상이 화제가 된 진짜 이유는 다른 데 있었다. 해당 광고는 단 2,000달러의 제작비로 만들어졌으며, 단 한 명의 크리에이터, PJ 아케투로 감독에 의해 제작됐다.
 
* 아티클의 원 제목은 단돈 2,000달러, 스타 감독 등극…생성형 AI가 만든 광고의 미래 입니다.
 
 
성과 압박, 아이디어 고민.. 고객 만족 까지..! 마케팅의 모든 방면에서 수고해주고 계신 마케터님을 위해 준비해봤어요.
 
▶ 오늘 마케터님께 꼭 필요한 위로는 무엇인가요? 꼭 맞는 부적을 선물해드려요!
 
 한 주 동안 인기가 많았던 아티클을 모아 드려요.

콘텐츠는 불이고, 소셜 미디어는 휘발유다. – 제이 베어

Content is fire, social media is gasoline. – Jay Baer 

 

마케터 영감노트

 
WPL Editor`s note

마케터 다큐 찍으러 가는 길.. 한여름, 장비를 한가득 챙겨서 가는 팀원을 찍어보았습니다… 이번 다큐가.. 역대급일 것 같다는 소문이… 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