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MBTI 조사 결과가 발표 되었다는 데... 안녕하세요. 성격 테스트를 하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ISFP가 나오는 극한의 내향형 마케터입니다.🤦️ 아무래도 업계 특성 상 전화 응대나 외부 미팅이 잦고, 톡톡 튀는 창의력✨도 많이 필요한데요.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모두 거리가 먼 것 같아 고민이 되는 요즘입니다... 항상 활기차게 소통하시는 분들은 모두 INFP, ENFP인 것 같아요… 정녕 ‘I’형은 마케터 될 수 없나요?😢 |
안녕하세요. ISTJ의 아이콘, P에디터🤗입니다! 저도 낯을 많이 가리고💦 심지어 1분 1초🕙 단위로 계획하기를 좋아해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마케팅과는 맞지 않는지 고민했는데요. 마케터 업무는 다양하니까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직무를 찾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H매니저님을 위해 실제 위픽 마케터들의 MBTI를 조사해보았는데요! 얼마나 MBTI가 각양각색이던지… 성격은 중요하지 않아요!! H매니저님도 이번 위픽레터 26호를 보고, 본인만의 재능을 빛낼 수 있는 방법을 꼭 찾길 바랄게요!!✊✊ |
MBTI 'I'형들은 마케팅을 못한다구요? NO❗
기깔나게 마케팅 잘하는 우리 위픽! 얼마나 다양한 사람들이 마케터가 될 수 있는지 보여드리고자 실시한 <위픽코퍼레이션의 MBTI 비율> 조사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각양각색이었습니다! 심지어 H매니저님의 고민과는 정반대로 계획적이고, 직관적인 ISTJ✨와 ESTJ✨가 공동 1위를 차지했답니다.👏👏 |
저희 위픽코퍼레이션이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가 많아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은데요. 꼭 톡톡튀는 생각과, 지나가는 사람 붙들고 마구 수다 떨 만큼의 넉살이 없어도 괜찮아요. 마케팅은 정말 다양하고, 각자의 장점에 따라 기여를 할 수 있는 직무들이 많아요! 어때요, 이제 자신감🔥이 생기셨나요? |
잠깐❗ 오늘의 위픽레터, 뭔가 허전하지 않으신가요? 위픽레터는 지금 리뉴얼 중입니다. 기다리시는 구독자님들을 위해, 빠른 시일 내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끝나기는 아쉬워, 막간 스낵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위픽 마케터를 대상으로 해본 마케터 괴롭히는 7가지 질문! 듣기만 해도 벌써 소리 지르고 싶은 질문들, 위픽인들은 어떻게 답변했을지 👇 함께 보시죠! 👇 |
퇴근 직전에 온 광고주의 연락! 마케팅 매출로 직결되는 만큼, 절대로 무시할 수가 없죠. 위픽인들의 답변은 두 유형으로 갈렸습니다! '항의 내용을 확인 후 다음 주에 해결하겠다고 회신 드린다.', '퇴근은 없다. 어쩔 수 없이 야근을 강행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한다. (그런데 칼퇴에 대한 분노를 조금 곁들인...)' 가장 기억에 남는 답변은 '친절히 받고 만나서 같이 놀자고 제안한다.'였는데요(?) 누구보다 광고주에 진심이신 것 같네요! |
페이스북 광고 소재 반려는 마케터라면 한 번, 아니 다섯 번쯤은 경험하셨을텐데요.💧 도대체 어떤 알고리즘으로 반려가 되는건지.... P마케터도 잘 돌아가던 광고를 동일하게 다른 계정에서 ON했더니 바로 반려가 났던 어이없는 경험이 있답니다. 저희 회사에는 집행하는 페이스북 광고마다 반려가 나서 별명이 '또 그분이야'가 되었던 분도 있었을 정도로, 이 질문은 마케터를 정말 고통받게 하는데요! 역시나 2번 질문은 모두 분노부터 표출했습니다. '인생..', '또 시작이네..', '아 왜!!', '뭐가 문제지? 큰일 났다.', '아, 왜, 또', '페이스북은 나랑 싸우고 싶은 걸까?' 등 다들 페이스북에게 단단히 화가 난 모습이었는데요. 페이스북은 도대체 무슨 알고리즘으로 저희의 피.땀.눈물이 담긴 광고 소재들을 반려시키는 걸까요?🤦♀️ |
나의 발표에 따라 회사의 매출이 좌우되는 중요한 PT! 정말 떨리는 순간이죠. 발표에 임하는 위픽인들의 각오는 대단했습니다! '정신 차리면 내가 알아서 잘 끝냈을 것', '나는야 PT 찐천재', '내가 최고다', '인상 깊었던 드라마 캐릭터에 빙의한다', '된다, 된다, 된다' 등 비장한 눈빛👀이 보이는 것만 같네요! 이번 답변 중에는 발표를 준비하는 법에 대한 좋은 조언도 함께 있었습니다. PT를 준비하는 마케터들부터, 소소하게 발표를 준비하는 대학생까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대본까지 다 짜서 읽는 건 별로다. 맥락과 순서만 잘 정리한다. 자료를 준비하며 잘 숙지하고, 잊지 말고 강조해야 할 포인트만 리마인드한다. 사람이 많으면 떨리는 건 어쩔 수 없다. 발표를 준비하며 논리는 이미 갖췄으니, 문장 앞 뒤 자르지 않고 잘 완성해서 이야기하는 것에 신경 쓴다. 좀 느려도 괜찮으니까.' (P마케터, 브랜딩팀, 팀장) |
대박이 났으면 일단... 좋은거죠!💸 그치만 왜 대박이 났는지 모른다면 조금 찜찜하겠죠? 철두철미한 위픽인들은 모두들 조금의 자랑을 더해 여기저기 물어봐 어떻게든 이유를 분석해낼 것이라고 답했답니다! |
홀가분하게 퇴근했는데, 지하철에서 혹시나 하고 본 광고에 오류가 있다면 저는 지하철에서 망부석이 되어버릴지도 몰라요.💨 그치만 스스로의 실수는 최선을 다해 수습해야 하는 법! 다른 위픽인들도 그 자리에 멈춰서 핸드폰으로 되는 데까지 수정해보고, 안되면 집에 가자마자 노트북부터 킨다고 답했습니다. 당장 그 자리에서 택시 타고 회사로 복귀한다는 넘치는 열정🔥의 마케터도 두 분 계셨습니다. |
마케터는 혼자서 일하는 직업이 아닙니다. 광고 기획, 운영, 콘텐츠 제작,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동료들과 소통해야 하죠. 이번 답변은 이런 업무 특성이 잘 드러났습니다. 본인보다 경험이 많은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 드리거나, 동료에게 아이디어 도움을 요청한다는 답변이 제일 많았는데요. 혼자서 도무지 해결이 안될 때,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 순간의 감정이 그대로 드러나게 의식의 흐름 한 줄을 남겨주신 분도 있었습니다. ('사라지고 싶다...' - INTP) |
7번은 가장 답변에 물음표가 많은 질문이었습니다. 최대 5개까지도 물음표를 남기신 분이 있었는데요. 생각만 해도 많이 놀라신 것 같아요! 대부분의 반응은 '뭐지?', '왜지?', '요즘 나의 행적을 되돌아본다.', '일단 반성부터 한다.'였습니다. 프로님들은 다수가 '아무 생각도 없다'라며 역시 프로다운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
잠깐❗ $%name%$님 레터가 안보이시나요?
휴대폰 설정이 혹시 다크모드로 되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주세요! 위픽레터는 라이트모드에서 가장 읽기 편하답니다.😊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일단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곧 위픽레터💌가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옵니다!🙌 (~22.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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