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e%$님이 어디에 있든, 우리 모두 화이팅!
💌제 28호 2022년 02월 09일
이미지 출처: SBS 초등학쌤
나..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   
  스타트업에서 일하시는 구독자 분들 많으시죠? 스타트업은 말 그대로 START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는데요, 혁신적인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보유한 것이 특징이죠!
 자기 분야에 열정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팀 플레이하며 개인적으로도 성장 🚀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신생 기업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도 있어요. 이번 위픽레터는 스타트업 뿐 아니라 지금 일하고 있는 직장에서 나 자신과 팀 모두를 챙기며 긍정적으로 살아남는 7가지 꿀팁 🐝정리해볼게요! (취준생 구독자들에게는 면접과 자소서 꿀팁이 될 수도)
이미지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1. 팀원들과 자주 의사소통 하자!
  스타트업에서는 프로젝트의 방향이나 우선 순위가 매일 변경 될 수 있어요.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공개적으로 자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해요! 🔊 정기적으로 모든 팀원들이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지 확인하면 신뢰감을 바탕으로 더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팀원들도 여러분이 활용할 수 있는 회사의 큰 자산이라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 그리고 특정 작업이 처리되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바로 이야기하는게 좋아요. '누군가 하겠지..'라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 지나친 소통이 중요한 일에 공백이 생기는 것 보다 훨씬 나아요.
2. 모두 당신을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
 새로 입사하게 되면 업무 방식과 회사의 문화를 이해하고 찾는데 집중해야 해요. 그 과정에서 실수하거나 실패할 수 있지만, 회사의 사람들은 여러분에게 손가락질 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에요!🙅 오히려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날고 있는 비행기🛫를 비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이륙했다는 그 사실에 집중하고 초심자의 마음을 가지고 팀에 합류하세요!
3. 목표는 숫자로 만든다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정확한 숫자로 표시되는 목표📊를 만드세요. 그 다음, 그 숫자를 만들 수 있는 액션플랜을 구상하세요. 많은 마케터들이 업무 중 가장 즐거움🥳을 느끼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요! 구상한 액션 플랜을 수행하고 그 결과가 목표한 숫자로 표시 되었을 때의 희열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어요.
 하지만, 단순히 숫자로 표시한다고 전부는 아니에요! 기업들이 널리 쓰는 목표 실행 방법인 OKRKPI를 소개해드릴게요.
OKR
목표(Objective)핵심 결과들(Key Results)을 뜻하며 목표를 통해 회사의 방향성과 가치를 보여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O : 맛있는 빵을 만들자!👩‍🍳
KR1 : 고객 평가 점수를 3점에서 4점으로 상승
KR2 : 유기농 재료를 2가지에서 5가지로 늘림
KR3 : 한 달 평균 고객수 30% 증가

여기서 KR을 모두 달성하면 맛있는 빵🍞을 만들었다고 평가하는 방식이에요!
KPI

업적을 평가할 기준을 수치로 환산하고 정량적 지표📊와 함께 관리하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목표 : 한달 평균 고객 30% 증가
KPI : 지표 = 고객 방문율 (주 단위로 방문 지표 확인)

스타트업의 경우 KPI보다 회사의 비전을 잘 보여줄 수 있는 OKR 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이미지 출처: MBC 무한도전
4. 일의 주도권을 잡아라!
 스타트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주도적💪으로 나서야해요. 그리고 회사가 이미 모든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거라는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스타트업은 계속해서 가이드라인을 수정하고 비즈니스 공식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것이 스타트업의 매력이자 두려운😰 이유이기도 하고요! 이때, 주저하지 말고 이 혼란을 즐기고 수용하며 비즈니스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세요.
5.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자
  이건 나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회사의 한계를 의미하기도 해요.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리소스가 부족하고 제약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때마다 왜 나(우리)는 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 빠지기보다는 지금 가지고 있는 자원💸 재확인하고 앞으로 어떤 목표를 수립해야하 하는지에 집중하세요!
6.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자
  흔히들 '워라밸'이라고 하죠? 과 여가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물론, 이건 쉬운 일이 절대 아니에요. 하지만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우선순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해요!
7. 스타트업은 학습이다!
 스타트업의 모든 것은 배움📚의 연속이에요. 그리고 배우기 위해서는 실행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성장을 위한 더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배우고자 하는 자세란 이런 것을 의미해요. 무엇이 중요한지 명확하게 파악한 다음, 반드시 실행에 옮기세요. 팀 구성원이 실행이 아니라 계획에만 몰두하면 스타트업은 날아오를 수 없어요!🚀 하단에 2022년 일잘러가 되기 위해 참고할 좋은 사이트들을 추천해드릴게요!
📌 새싹 마케터들을 위한 생존키트
 당신 곁의 랜선 사수!👍 퍼블리는 각종 마케팅 관련 인사이트 뿐 아니라 회사 생활과 성장을 위한 자료도 가득 있어요.
브런치✒️
 브런치는 다양한 작가들의 아티클📝을 확인할 수 있어요. 분류도 잘 되어 있으니 마음에 드는 작가를 찾아 구독해보세요!
Medium💻
 미디엄은 브런치와 같은 사이트에요. 다양한 작가들의 각자의 시각🕵️‍♀️으로 담은 다양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서핏🌊
 브런치는 다양한 작가들의 아티클📝을 확인할 수 있어요. 분류도 잘 되어 있으니 마음에 드는 작가를 찾아 구독해보세요!
 청년마케터는 2030 주니어들을 위한 커뮤니티로, 마케팅과 브랜딩에 관련된 컨텐츠를 서로 공유하며 동기부여 할 수 있어요!
 힙마비는 말 그대로 성장하고 싶은 마케터들을 위한 놀이터를 꿈꾸는 힙한💥 커뮤니티에요. 작년에 시작된 따끈따끈한 공간이랍니다.
똑똑!💥 위픽레터 구독자 여러분!
위픽레터 29호(다음)100% 여러분들의 참여로 완성됩니다👍
(정말 59초도 안걸려요....🙏 제가 해봤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하여 여러분들의 마케팅 TMI 풀어주시고
푸짐한 상품🎁도 받아가세요!
참여자가 많다면 추후에는 더 많은 이벤트가 진행될 수도?👀
2022 위픽 마케터 실격고사 - 유튜브 영역
"이것도 모르면 마케터 실격!"

여러분은 두 영상에 숨은🕵 마케팅 요소를 알고 계신가요?

정답을 아신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댓글로 정답✅을 알려주세요!
더 많은 마케팅 인사이트를 만날 수 있어요!

위픽레터... 바뀌고 있습니다!

새로 바뀐 부분들이 잘 보이시나요?
앞으로도 위픽레터는 여러분들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전해주기 위해
계속 발전할 예정입니다!

고민도 많이 많이 남겨주세요!
위픽레터는 여러분들의 고민을 모아 모아 제작됩니다
👇 위픽의 다른 콘텐츠도 궁금해! 👇

잠깐❗ $%name%$님 레터가 안보이시나요?
휴대폰 설정이 혹시 다크모드로 되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주세요!
위픽레터는 라이트모드에서 가장 읽기 편하답니다.😊

💌
From. wepick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일단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위픽레터💌
(주)위픽코퍼레이션
letter@wepick.kr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  02-6326-287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