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언컨대 성공에 비법은 없습니다. 물론 100명이 있다면 100명의 100가지 방법들이 있을거예요.
단, 그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건 아마 '정진'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픽 러너 여러분, 이 짤 아시는 분, 소오오온?🖐️ 이 짤은 바로 수천만 K직장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양치기 작가님의 그림인데요. 위의 짤은 위픽레터 마케터분들을 위해 특별히 그려주신 ★특별판 마케터 짤★이랍니다. 네! 맞습니다! 이번 위픽레터 인터뷰이는 바로 단 한 컷의 짤로 수천만 K직장인들의 심금을 울린 양경수 작가님입니다. 양치기 작가님의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신박한 카피 비법까지, 위픽레터가 낱.낱.이. 파헤쳐보았습니다. (안 보시면 평생 후회함🤫)
현직 마케터로서 그 핵심은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해 브랜드 경험을 만들고, 더 나아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업종과 분야에 걸쳐 거의 모든 회사에는 마케터가 존재하는데요, 마케팅을 하거나 무언가를 기획할 때 유용한 저만의 디지털 채널들을 담아봅니다.
1️⃣ 뉴스레터#오픈애즈 #캐릿 #까탈로그 광고와 홍보물이 쏟아져 지친 요즘 오히려 잘 정제된 뉴스레터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를 구독해 보시고, 내용이나 톤과 결이 잘 맞는 뉴스레터를 찾아 꾸준히 구독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브랜드 인플루언서#스투시 #브랜드만드는남자 #기묘한 최근 ‘임플로이언서’(employee와 influencer 합성어, 회사원이 인플루언서가 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케이스를 소개해주시는 도움 되는 계정을 몇 가지 담아봅니다.
3️⃣ 유튜브 #브랜드보이 #소비더머니 소셜미디어 채널보다 청각, 시각적 효과를 곁들어 마케팅 케이스를 좀 더 쉽고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채널을 담아봅니다.
무신사가 기업 가치 3조 원 중반을 인정받으며, 2,000억 원 이상의 신규 자금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투자는 우선 기업 가치를 이전보다 올리면서 동시에 대규모 자금 수혈에 성공했다는 측면에서 특별합니다. 무신사는 시장의 흐름과 상관없이, 자신들이 매력적인 투자처임을 증명한 겁니다. 물론 이는 동시에 무신사 입장에선 다소 아쉬운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투자 호황기에 라운드를 돌았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을 테니까요.
하지만 이렇게 일부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무신사가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것은, 위기가 곧 기회라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어려울수록, 자산의 가치는 떨어지기에 투자하기엔 좋은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현금을 최대한 확보하여, 공격적인 투자와 인수에 나선다는 것이 아마 이번 투자 유치에 숨어 있는 무신사의 속내가 아닐까 싶습니다.
❚ 마케팅 콘텐츠의 홍수 우리는 마케팅 전성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케팅’ 관련 기사는 1시간에 200건이 올라온다. 인스타그램에는 ‘마케팅’ 해시태그 콘텐츠가 74,000개다. 구글에서 ‘마케팅’으로 검색되는 동영상이 360만개다. ‘마케팅’은 이제 전문 용어가 아니다. 일상 용어다.
❚ 마케팅을 배우려면 마케팅을 잘 하고 싶다면 좋은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쉽고 기본이다. 하지만 좋은 책도 너무 많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좋은 책을 잘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책을 잘 선택 할 수 있다면 책을 고르는 시간, 돈, 노력도 아끼고 책을 읽고 실행하는데 집중 할 수 있다.
❚ 1권의 책에서 1개의 메시지를 1번은 실행한다 마케팅 책은 실행하기 위해 읽는 것이다. 도구가 아무리 좋아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한 권의 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라도 이해하고 내 삶에 적용 할 수 있다면 그 책을 읽은 가치는 충분하다.
유튜브를 하건, 블로그를 하건, 제일 중요한 건 일단 쓰는 것, 그리고 그만큼 중요한 것이 꾸준히 쓰는 것이라고 한다. ‘기획은 결정이다’에서는 ‘기획’ 조차도 많이 써야 한다고 한다. 제안서도 백지상태에서 시작하는 처음 한 개가 어렵지 두 번째부터는 첫 번째 제안서를 바탕으로 수정을 하면서 내용이 더 깊어지고 퀄리티도 높아지며, 그것을 조금씩 수정하고 또 서로 다른 것을 붙이면 새로운 기획을 만들어 나감에 굉장히 유리하기 때문에 축적이 필요하다. 그리고 축적을 위해 무언가(기획을 포함해) 꾸준히 만들려면, 새로운 정보도 계속해서 입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