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 2023년 10월 05일 목요일 - 
오늘의 위픽레터 요약본 📑  
✔️ 오프라인 확장 중인 무신사의 미래
✔️ 알리의 한국 공략 현황
✔️ 디테일한 도쿄 브랜딩 배우기
✔️ 잡코리아 이직 서비스, '원픽' 캠페인
✔️ 가끔 멍때릴 시간이 필요합니다

😎 마케터. 트렌드라이트
이곳이 무신사의 미래다!! (feat. 대구 동성로)

지난 9월 22일, 무신사 스탠다드 대구 동성로 플래그십 스토어가 공식 오픈하였습니다. 서울 지역 외 첫 오프라인 매장인 만큼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그랜드 오픈 이후 3일간 누적 매출이 무려 3억 8천만 원, 방문한 고객도 2만 8천 명에 달했다고 하니까요. 

저는 오래전부터, 무신사 스탠다드가 유니클로의 대체할 최적의 후보 중 하나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온라인 매출로만 비교하면, 탑텐 같은 상위권 브랜드 못지않은 수준의 규모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신사 스탠다드 자체가 가진 상품 경쟁력 자체가 확실하기에, 충분히 단시간 내 급성장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꼭 이와 같은 오프라인 확장이 장밋빛 미래를 가져올 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오히려 무신사의 미래에 독이 될 가능성도 존재하는데요. 무신사 스탠다드의 최대 강점인 가성비와 다양성이 오프라인과 만나면, 역으로 약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신사가 장기 흥행에 성공하려면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                                                                                🏃💦
* 1구간 진입 완료
🚧 마케터 코스

🤠 마케터. 커머스의 모든 것
알리가 한국을 노리는 이유

중국 직구 규모가 지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한 구매인 중국 직구의 규모는 올해 상반기에 이미 1조 4,000억 원을 넘어섰어요. 이런 기세로라면 올해 2조 원을 넘길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 직구 금액이 눈에 띄게 늘어난 데에는 알리 익스프레스가 큰 역할을 했어요.

2018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알리는 올해 3월 첫 기자 간담회를 갖고, 올해 1,000억 원의 공격적인 투자계획을 밝혔습니다. 마동석을 모델로 투입한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알리는 올해 3월부터 마동석의 입을 빌려 ‘직구, 형이 싹 바꿔줄게’란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운 광고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런 투자의 결과인지, 지난 7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종합 쇼핑몰 앱을 조사한 결과 알리익스프레스가 쿠팡, 11번가, G마켓 다음으로 4위(476만 명)를 차지했어요. 뿐만 아니라 MAU가 다른 플랫폼 대비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알리의 한국 인기 비결,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마케터. 경험을전하는남자
도쿄는 브랜딩을 위한 디테일을 찾을 수 있다

다이칸야마 츠타야 티 사이트에서 선보이는 라이프스타일 제안은 하나의 흐름이었다. 츠타야는 ‘책’과 ‘상품’을 통한 제안에서 멈추지 않았다. 관련 분야의 전문 직원들을 통해 그 제안을 더 전문화했다. 이제 츠타야가 집중하는 건 ‘시간’이다. 실제로 가본 츠타야 셰어라운지는 다이칸야마 츠타야 티사아트의 ‘공간감’ 넣고자 노력했다. 오히려 지금까지 츠타야가 보여준 ‘제안’은 셰어라운지의 콘텐츠가 되어있었다.

서울의 다양한 공간들을 보면 도쿄가 반드시 ‘정답’이라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도쿄는 균형을 잡기 위한 디테일을 더 발견할 수 있는 도시다. 도쿄의 디테일은 서울에서 자연스럽고 조화롭게 만들기 위한 균형을 찾기 위한 단서다. 도쿄가 좋은 이유는 그 부분이다. ‘다름보다는 나음’을 만드는 디테일. 그 디테일이 고객지향적인 편집을 통해 제안으로 나아가게 돕는다. 우리를 극 개방적인 관점으로 나아가게 한다고 볼 수 있다. 
  🏁                                     🏃💦
* 2구간 진입 완료

🧐 마케터. 마케팅몬데
원픽 만든 개발자도 튀었다고? (feat. 잡코리아)


현재 직장인이신가요? 그렇다면 혹시 이직을 고민해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요즘에는 커리어 점프업과 연봉 인상을 위해서 이직을 한 번쯤은 고민해 보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런 직장인들의 니즈를 잘 파악해서 큰 공감을 끌어냈던 잡코리아의 지난 캠페인 ‘코리아는 지금 잡코리아 중’ 후속편이 공개되었습니다! 

사실 잡코리아는 이직보다는 구직 서비스라는 이미지가 강했어요. 하지만 이번 광고에서 신입사원부터 과장, 그리고 대표까지 직급과 관계없이 원픽으로 이직에 성공한다는 탄탄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잡코리아의 이직 서비스 ‘원픽’을 성공적으로 전달했답니다. 실감 나는 몰입을 위해 실제로 잡코리아 사옥에서 촬영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이번에는 잡코리아가 ‘이직’을 어떻게 풀어냈을지, 마몬과 함께 톺아볼까요?

🤫 마케터. 정규영
눈 앞에서 사라진 1시간에 대한 고찰

나는 틀림없이 이메일을 확인하려고 브라우저를 띄웠다. 받은 메일함에서 새 메일들을 훑어보다가 미디어 관련 뉴스레터의 제목에 눈이 먼저 갔다. 짧은 아티클을 읽고 나서 자연스럽게 하단의 썸네일도 클릭한다. 경제 뉴스를 몇 개 챙겨보고는 옆의 탭으로 시선이 옮겨간다. 그렇게 정신을 차려 보니 1시간이 지나있다.

너무 많은 정보와 즐길거리들. 한번 창을 열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도 모르게 빠져드는 세상. 의식적으로 스스로를 한 발 빼낼 수 있는 자각과 힘이 필요하다. 좋은 것만으로 빽빽하게 채워진 공간에서는 오히려 답답함을 느끼듯이, 유용하고 재미있는 것만으로 빽빽하게 채워진 시간에서는 어떤  여유도, 새롭게 충전되는 힘도 가지기 어렵다. 

이런 나에게 깊은 공감을 주는 광고가 있다. 바로 산토리가 만들어 판매하는 ‘캔 소주 칵테일’ 바 포무의 TV광고이다.

  🏁🏃 Finish! 
* 축하드립니다! 최종 구간에 도달하였습니다.✨
$%name%$의 마케터 레벨이 +1 상승하였습니다!

📢 다음 주 위픽레터 예고편

"세상에 살아남고, 세상과 싸울 수 있는 그대만의 단 하나의 무기는 무엇인가요?"

나 다운 마켓을 만들어 나가는 마케터들의 릴레이 인터뷰!
이번 주인공은 디즈니부터 노티드까지, 커리어가 아주 화려한데요. ✨
매일 스스로를 뛰어넘는 00과도 같은 삶을 사는 마케터의 이야기, 기대해 주세요!



(주)위픽코퍼레이션
wepickletter@wepick.run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  02-6326-287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