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 2023년 11월 9일 목요일 - 
오늘의 위픽레터 요약본 📑  
✔️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양수석"님의 마켓 이야기
✔️ 11월 둘째 주 성수동 팝업!
✔️ AI가 대체할 수 없는 마케터의 무기
✔️ 중급 카피 스킬 '단어 더하기'
✔️ 저출산 시대, 키즈 마케팅이 활발한 이유
🏆 11월의 마케터 마라톤 

 프레임을 거부하는 마케터 양수석 

"플랫폼은 브랜드를 대신해서 말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해요.
‘이거 사시면 하나 더 드려요.’ 같은 멘트를 하는 게 아니죠."

100:1도 아니고 무려 1000명 중 한 명. 오늘의 마케터 마라톤 주인공은 무려 이 경쟁률을 뚫고, 메가박스의 성장을 함께 하신 양수석님입니다! 👏 메가박스 초대 점장부터 시작해 29CM의 초창기 멤버이자 한섬 EQL의 성공을 이끈 핵심 인력이기도 하신데요. 그 성공 전략에는 기존의 방식을 넘어, 엉뚱하고 새로운 관점의 발상이 있다고 해요. 👀

BREAK THE RULES! 우리 함께 틀을 깨러 가볼까요?

🍁둘이 가면 더 재밌는 이번 주 성수!

날씨가 추워지고 붕어빵, 호떡, 군고구마 등등..
슬슬 따끈한 겨울 간식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역시 추운 날씨에 먹는 아이스크림도 빼놓을 수 없지 않을까요! 🍦
마침 이번 주 성수에서 쌍쌍바 팝업스토어가 열린다고 하는데..?

  🏁                                                                                🏃💦
* 1구간 진입 완료
🚧 마케터 코스

🤗 마케터. 초인
AI가 절대로 대체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제가 일해온 마케팅에서 이미 많은 영역은 AI에게 빼앗기고 있습니다. 마케팅 영상을 만들어주는 것, 광고 문구를 써주는 것, 최적의 매체를 찾아 매칭해 주는 것, 수치를 찾아 분석해 주는 것. 모두 과거에 사람들이 해오던 것들이죠. 노하우가 필요했고, 크리에이티브가, 기획이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마케팅의 활동에 있어 100으로 결과물의 퀄리티를 놓고 봤을 때 자동화를 활용해 저비용으로 70~80% 수준까지는 뽑아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럼 AI가 대체할 수 없는 것이 뭘까요? 저는 곰곰이 생각을 해오다가 두 가지를 찾았습니다. 그래서 요즘 이 두 가지에 많은 리소스를 들여 본질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나의 에너지, 시간의 투입이 당장 어떤 보상으로 오지 않더라도 말이죠. 

🤠 마케터. 댕카피
단어 더하기

좋은 카피가 한 번에 파바박 생각나면 참 좋으련만. 그럴 일은 슬프게도, 거의 없습니다. (잠깐 눈물 좀…) 그래서 카피를 쓰는 일은 결국 여러 궁리와 가지고 있는 모든 잔기술을 총동원하는 일일 수밖에 없습니다. 마치 레고 블록을 여기 놓았다 저기 뗐다 붙였다 하는 것처럼 말이죠.

“단어 더하기”는 Key-word가 되는 단어 앞뒤로 말을 더해 다른 뜻을 만드는 카피 스킬입니다. 예시로 들었던 “다 무신사랑 해”나 “나는 대만족입니다”처럼 말이죠.

이런 류의 카피에는 여러 장점이 있을까요?

  🏁                                     🏃💦
* 2구간 진입 완료

🧐 마케터. 노준영
저출산 시대인데 키즈 마케팅은 왜 자꾸 나올까?

뉴스를 보면 저출산과 연관된 기사들이 많이 나옵니다. 학교가 폐교를 선택했다거나, 혹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 위기에 빠졌다는 이야기도 접하게 됩니다. 실제로 인구감소는 현실로 다가와 있고, 이 추세가 우리 주변의 삶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 뉴스와는 조금 다른 행보가 유통가에서 보입니다. 최근 11번가는 최신 키즈 트렌드 상품을 빠르게 살펴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키즈 전문관 ‘키즈키즈’를 출시했습니다. 11번가뿐만 아니라 유통업계에서 키즈 전문관을 활용해 알파 세대, 그리고 알파 세대의 부모들을 타겟팅 하는 사례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즉, 11번가만의 일은 아니라는 것이죠.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아니 저출산이라는 키워드로 만난 뉴스들은 다 부정적 소식이 많았는데, 누가 봐도 타깃 대상이 작아지는 듯한 분야에 왜 갑자기 뛰어들고 있냐는 것이죠. 이 의문은 제가 “알파 세대가 온다”라는 제 책에서 말씀드린 관점을 적용해 보면 쉽게 풀립니다. 

  🏁🏃 Finish! 
* 축하드립니다! 최종 구간에 도달하였습니다.✨
$%name%$의 마케터 레벨이 +1 상승하였습니다!

(주)위픽코퍼레이션
wepickletter@wepick.run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  02-6326-287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