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
 - 2023년 11월 23일 목요일 - 
오늘의 위픽레터 요약본 📑  
✔️ 영감을 줄 수 있는 스몰 브랜드 PICK 3
✔️ 11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
✔️ 인생네컷이 트렌드가 된 이유
✔️ 고객의 구매 결정에 AI 활용하기
✔️ 온오프라인을 잇는 무신사의 전략

 WE가 PICK한 스몰 브랜드⭐

여러분은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에 얼마나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생각해 보신적 있나요? 🤔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제품이 어떠한 가치와 철학을 담고 있는지에 대해 별다른 관심이 없었죠. 또한 빅 브랜드의 대중성에 밀려 스몰 브랜드가 설 수 있는 시장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오픈마켓 형태의 패션 플랫폼들이 성장하면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이커머스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됐고,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스몰 브랜드들은 스스로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오늘은 러너 분들의 삶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작지만 강력한 스몰 브랜드들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하려고 합니다. ✨

❄포근한 겨울을 즐기기 딱인 이번 주 성수!

여기저기서 눈 소식이 들려오는 걸 보니,
슬슬 겨울이 시작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번 주 성수엔 팝업스토어뿐만 아니라 특별한 전시회도 열렸어요! 🏛
따뜻하게 챙겨 입고 함께 성수로 가볼까요?

  🏁                                                                                🏃💦
* 1구간 진입 완료
🚧 마케터 코스

😎 마케터. 글쓰는부엉이J
무인 셀프 사진관이 트렌드가 된 이유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우리나라 성인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53%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기준 97%에 이릅니다. 사실상 국민 전부가 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쉽게 촬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SNS 전성시대가 열릴 수 있었죠. 분명 언제 어디서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가 왔는데, 이상하게도 굳이 돈과 시간을 들여서 특정 장소에 가서 찍어야만 하는 무인 사진관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시대에 무인 사진관의 유행이라니?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 마케터. 브이리뷰
요즘 리뷰 뭐봄? AI로 골라봄!

최근 인상 깊게 본 브랜딩 슬로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넷플릭스의 ‘요즘 넷플 뭐봄?’이라는 슬로건입니다. 기존 넷플릭스의 광고는 작품에 초점을 둔 광고가 위주였습니다. “<더 글로리>라는 드라마가 공개될 거야, 엄청난 작품인데 넷플릭스에만 있어! 가입해서 보지 않을래?”와 같은 형태였죠. 플랫폼보다는 잘 만든 오리지널 콘텐츠 하나에 초점을 맞춰 넷플릭스에 가입하게 하는 것이 전략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OTT 플랫폼이 등장하고 유튜브 콘텐츠들과도 경쟁을 하면서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작품 위주의 마케팅을 대신할 새로운 전략이 필요해진 거죠. 그렇게 나온 것이 바로 이 ‘요즘 넷플 뭐봄?’이라는 슬로건입니다. 갑자기 무슨 넷플릭스 슬로건 이야기냐고요?

저는 이 슬로건의 탄생 배경을 들으면서 고객이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전략의 변화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                                     🏃💦
* 2구간 진입 완료

🤗 마케터. 김우찬
온오프라인 경계가 사라지다

온라인 쇼핑이 성장해 감에 따라 기존 유통 채널을 차지하고 있던 오프라인 채널은, 온오프라인을 잇기 위해 단순히 사이트 개설 후 브랜드를 입점 시키기만 하면 된다고 여겼다. 하지만 이와 같은 자세로는 두 채널을 절대 섞을 수 없다.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기름처럼 말이다.

그 예로 현재 오프라인의 강자인 롯데가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시장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신세계 역시도 자체적인 플랫폼으로는 시장 장악력의 한계를 깨닫고, G마켓을 수 조원 들여서 인수하였다. 이와 같이 오프라인의 성공 방정식으로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연결을 지으려 하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해답은 태생부터 온라인에서 시작한 플레이어들의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다.

  🏁🏃 Finish! 
* 축하드립니다! 최종 구간에 도달하였습니다.✨
$%name%$의 마케터 레벨이 +1 상승하였습니다!

(주)위픽코퍼레이션
wepickletter@wepick.run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5 18 6F  02-6326-287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