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은 바로 ‘마케팅 믹스’입니다! 마케팅의 세계에 발을 들이면 자주 마주치게 되는 용어 중 하나죠. 오늘은 스타벅스의 마케팅 사례를 통해 ‘마케팅믹스 4P’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타벅스가 어떻게 마케팅믹스 4P 전략을 구상하고 실행했는지 하나씩 꼼꼼히 분석해볼까요?
마음에 드는 사람과의 카톡에서 내가 놓친 숨겨진 의미들은 없는지 찾아본 기억, 다들 있지 않으신가요? 최근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도 고객의 사랑을 차지하기 위해 VOC(고객의 목소리) 데이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기술을 통해 VOC 분석 기술을 고도화하고 기획 아이디어에서부터 제품 출시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적용중인 것이 눈에 띄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VOC 데이터 분석 기술이 마케팅에 가져온 변화와 더불어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활용사례들을 확인하여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