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종종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지우곤 합니다. 할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어도 숏폼 콘텐츠인 릴스나 쇼츠를 보다 보면 순식간에 수십 개의 영상을 보게 되거든요😢 이렇게 숏폼 플랫폼 앱을 지워본 경험, 다들 있지 않으신가요? 대체 왜 길어봤자 1분 30초인 짧은 길이의 비디오가 사람을 중독시키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걸까요? 그 이유를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 데에는 엄청난 비용과 시간, 노력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신생 브랜드를 런칭하는 것보다 어려운 것은 그 브랜드를 고객에게 인지시키는 것이죠. 최근 많은 패션 브랜드가 '라이센스' 전략을 사용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그런데 라이센스 브랜드의 작년 실적을 살펴보면 대표적인 브랜드들의 매출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승승장구하던 라이센스 브랜드가 급작스럽게 위축되고 있는 것일까요? 이들은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요?
오늘은 여름을 맞이하면서 ‘홈트’ 서비스 앱인 ‘콰트’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해요. 콰트는 2020년 '위피'를 운영 중인 엔라이즈에서 출시한 비대면 홈트레이닝 서비스로, 위피를 뛰어넘는 매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본능을 겨냥했다'는 엔라이즈 대표의 말처럼, 콰트는 본능적으로 '건강'을 쫓는 사람들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마케팅 전략을 CRM 마케팅의 관점에서 분석해봤습니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글을 쓰게 됩니다. 좋은 글을 찾아보기도 하고, 핀터레스트나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후킹 되는 카피를 찾아보기도 하죠. 가장 중요한 건 내가 경험했던 기반으로 카피를 쓰고 소재를 만드는 일이고, 더 중요한 건 공부하는 것처럼 많은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자 노력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마케터를 하고 계신 분들, 이제 막 마케터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법한 아이디어 찾기 방법을 몇 가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몇 년 전, 한 기업의 임원과 점심 식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만만한 어조로 컨설팅 업계에서의 화려한 경력을 늘어놓기 시작했죠. 그런데 식사가 끝나갈 무렵, 그가 무심코 내뱉은 한 마디가 저를 멍하게 만들었습니다. “컨설팅의 1년은 일반 제조업의 3년과 같아요.” 순간 머릿속이 하얘졌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인식을 절대적 기준으로 삼아 타인의 가치를 쉽게 재단하려 드는 태도가 엿보였어요.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인간이 가장 크게 우려한 것은 바로 ‘침범’의 문제였습니다. 생성형 AI가 인간의 일자리, 설 자리를 빼앗아버리는 것은 아닐까? <AI로 세상읽기>는 각 분야의 현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모여 AI를 업무에 활용해본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AI로 먹고살기, 플랫폼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그리고 필터 버블까지 호기심과 궁금증을 마구 불러일으키는 최근 IT 관련 이슈를 상세히 다룹니다.